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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공위성 연료배관의 유압특성 연구
A STUDY ON THE PRESSURE BEHAVIOR INSIDE PROPELLANT LINE OF SATELLITE 원문보기

韓國宇宙科學會誌 = Journal of astronomy & space sciences, v.19 no.3, 2002년, pp.207 - 214  

최진철 (스페이스 테크놀로지(주) 우주통신연구소) ,  김정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제어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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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위성 추진시스템의 액체연료(Hydrazine) 비정상유동 해석을 통해 연료공급 시스템내 유압특성이 유도된다. 정상상태 연소의 경우 연료유동량은 일정하나, 추력기밸브가 갑자기 닫히면 배관내 압력은 초기 탱크압력보다 높아진다. 결국 배관내 유압은 비정상상태가 되며, 유압 및 유량은 맥동현상을 보인다. 만약 상승압력이 너무 크게 되면, 추진제(연료)가 폭발분해를 일으키며, 추력기밸브 기능에 손상을 입힐 수 있고, 하이드라진 연료의 초음속 연소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반사된 충격파로 인해 압력변환기의 감도저하 및 오작동을 유발하기도 한다. 위성의 추진시스템 설계시 비정상연료의 해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본 논문에서는 여러 설계인자에 대한 연료배관내 유압특성을 MOC 유동해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way to derive design parameters of the fuel feeding system in satellite propulsion system is to analyze unsteady flow of liquid propellant (hydrazine). During steady thruster firing the flow rate is constant: if a thruster valve is abruptly shut down among a set of thrusters, pressure sp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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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빠른 시간내에 진폭을 줄임으로써 추력기 운용상 문제점을 제거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단일추진제 추진시스템의 연료배관니 유동해석을 통해 여러 설계인자에 대한 유압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해석은 계산시간이 짧고 신뢰도가 검증된 MOC(Method of Characteristics)기법을 이용하였으며(Gille & Villars 1986), 유동은 1차원 균일유동으로 가정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단일추진제 추진시스템의 연료배관니 유동해석을 통해 여러 설계인자에 대한 유압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해석은 계산시간이 짧고 신뢰도가 검증된 MOC(Method of Characteristics)기법을 이용하였으며(Gille & Villars 1986), 유동은 1차원 균일유동으로 가정한다. 또한 열손실은 무시하였으며, 연료의 압축성 및 추진제관의 탄성특성을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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