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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AVE상에서의 방대한 볼륨 데이타의 실시간 입체 영상 가시화
Real-Time Stereoscopic Visualization of Very Large Volume Data on CAVE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SS : Computing practices. 컴퓨팅의 실제, v.8 no.6, 2002년, pp.679 - 691  

임무진 (엔젠테크놀로지) ,  이중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센터) ,  조민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센터) ,  이상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센터) ,  임인성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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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가시화의 한 분야인 볼륨 가시화3차원, 혹은 그 이상의 차원의 공간에서 정의된 추상적이고 복잡한 볼륨 데이타로부터 의미 있고 가시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추출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기술에 관한 연구 분야로서, 기상학, 의학, 계산 유체 역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점차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한편 가상 현실은 컴퓨터가 만든 가상의 세상에 사용자가 몰입하여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을 이용하여 세상을 경험하고 대화식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 기술에 관련된 연구 분야로서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CAVE라 불리는 몰입형 3차원 가상 환경 시스템 환경에서 인체 볼륨 데이타를 보다 개선된 볼륨 가시화 방법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입체 영상을 생성해주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기존 3차원 텍스처 매핑 기반 볼륨 렌더링 방법의 느린 속도를 보완하고자, 영상 기반 렌더링에 기반을 둔 향상된 텍스처 매핑 기법을 사용하여 실시간 볼륨 입체 가시화 기능을 지원하며, 사용자를 위하여 다양한 인터페이스 기능들을 제공한다. 본 시스템의 효용성을 증명하기 위한 테스트 데이터로서 Visible Korean Human 데이타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입체 영상 시스템에 필요한 가시화 기법과 라이브러리, 그리고 구체적인 구현 내용에 대해서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olume visualization is an important subarea of scientific visualization, and is concerned with techniques that are effectively used in generating meaningful and visual information from abstract and complex volume datasets, defined in three- or higher-dimensional space. It has been increasingly im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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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본연구에 시도하려는 것과 같이 데이타의 크기가 방대할 경우<단계 1>의 계산으로 인하여 실시간 렌더링을 위한 중분한 속도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음절에 설명하는 바와 같이 이 다단계 기법에 영상 기반 렌더링올 적용시킨 방법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방대한 데이타를 가시화하려 하였다.
  • 또한 CAVE 시스템 상에서 역학 시스템의 가상 프로토타입핑읆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기도 하였다[6丄 이 소프트웨어는 역학 시스템을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FIFEA(Fast Implicit Finite Element Analysis) 부분과 결과를 가시화하는 가상 현실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부분 두 가지 요소로 나뉘어지는 데, 이 논문에서는 두 소프트웨어를 결합하는 데 있어 필요한 여러 가지 연구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 2장에서는 본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텍스처 매핑 기반 볼륨 렌더링에 대한 과거 연구를 간략히 설명하고 시스템의 실시간 가시화를 위하여 새롭게 개선된 영상 기반 텍스처 매핑알고리즘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또한 입체 영상을 위한 입체 영상 생성 기법에 대해서도 간략히 알아보겠다. 3 장에서는 시스템에 사용된 하드웨어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실제 시스템의 구조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 또한 이곳에는 자전거 시뮬레이터가 있는데 이것은 자전거의 핸들 부위와 페달 부위에 두 개의 모터를 달아 자전거를 주행하는 영상을 보면서 영상에 따라 두 모터에서 핸들의 '위치와 페달의 이동 속도를 감지해 3차원의 시청각을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보고 듣는 환경에 따른 느낌을 회전력이 매우 큰 두 개의 모터를 이용해 핸들 및 페달에 느낌을 전달하도록 한 것이다. 이 자전거 시뮬레이터는 고정된 자전거에서 페달을 밟더라도 펼쳐지는 영상에서 보여지는 공간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핸들과 페달의 힘이 실감나게 전달되기도 한다.
  • 본 논문에서 구현한 가시화 시스템은 CAVE 상에서 입체적인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입체 영상 (stereoscopic image)은 좌우 두 눈의 위치에서 각각 대상을 렌더링한 후 동시에 디스플레이 함으로써 생성할 수 있다.
  • 해외에서는 과거부터 CAVE 시스템을 이용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아직 국내에서는 CAVE 시스템이 보편화되지 않은 상태여서 활발한 연구가 이뤄지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논문에서는 CAVE 시스템 상에서 방대한 의료 데이타를대화식으로 가시화해주는 실시간 입체 영상 가시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기존의 3차원 텍스처매핑 기법과 영상 기반 2차원 텍스처 매핑 방법을 혼합한 렌더링 방법에 기반하여 입체 영상을 실시간으로 생성할 수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아직 우리 나라에서 연구가 미흡한 상태인 CAVE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실시간입체 영상 가시화 시스템올 개발하려 하였다. 특히 본 시스템에서는 테스트 데이타로 VKHCVisible Korean Human)을 사용한다.
  • 또한 고속 네트워크와 고성능 워크스테이션을사요하여 CAVE에서 과학적 데이타를 가시화 해주는 분산 시스템도 개발되었다[5]. 이 연구에서는 기존 시스템에서 미리 생성해놓은 과학적 데이타만을 가시화 해주는 문제점올 극복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복잡한 과학적 시뮬레이션 계산을 수행하면서 가시화 해주는 것을 가능케 하였다. 그러한 예로서 '우주 웜'(Cosmic Worm)이라는 과학적 어플리케이션올 소개하였다.
  • 전기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은 사용자가 다양한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인터페이스롤 제공하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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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C. Cruz-Neira, D. Sandin, T. DeFanti, R. Kenyon, and J. Hart, 'The CAVE: Audio Visual Experience Automatic Virtual Environment,' In Proceedings of ACM SIGGRAPH '92, pp. 65-72, June 1992 

  2. C. Cruz-Neira, D. Sandin, and T. DeFanti, 'Surround-Screen Projection-Based Virtual Reality: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AVE,' In Proceedings of ACM SIGGRAPH '93, pp. 135-142, August 1993 

  3. D. Browning, C. Cruz-Neira, D. Sandin, T. DeFanti, and J. Edel, 'Input Interfacing to the CAVE by Persons with Disabilities,' In Proceedings of the Second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and People with Disabilities, pp. 1-9, San Francisco, CA, June 1994 

  4. A. Johnson and F. Fotouhi, 'The SANDBOX: A Virtual Reality Interface to Scientific Databases,' In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Working Conference on Scientific and Statistical Database Management, pp. 12-21, Charlottesville, VA, September 1994 

  5. T. Roy, C. Cruz-Neira, D. Sandin, and T. DeFanti, 'The Cosmic Worm in the CAVE: Steering a High Performance Computing Application from a Virtual Environment,'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4, No. 2, pp. 121-129, April 1995 

  6. T. Canfield, T. Disz, M. Papka, R. Stevens, M. Huang, V. Taylor, and J. Chen, 'Toward Real-time Interactive Virtual Prototyping of Mechanical Systems: Experiences Coupling Virtual Reality with Finite Element Analysis,' In Proceedings of High Performance Computing '96, pp. 339-345, New Orleans, April 1996 

  7. A. Johnson, M. Roussos, J. Leigh, C. Barnes, C. Vasilakis, and T. Moher, 'The NICE Project: Learning Together in a Virtual World,' In Proceedings of VRAIS '98, pp. 176-183, Atlanta, March 1998. 

  8. VKH, http://vkh3.kisti.re.kr/, 2000 

  9. NLM, http://www.nlm.nih.gov/research/visible/visible_human.html/, 1998 

  10. K. Akeley, 'RealityEngine Graphics,' In Proceedings of ACM SIGGRAPH '93, pp. 109-116, 1993 

  11. T. J. Cullip and U. Neumann, 'Acceleration Volume Reconstruction with 3D Texture Hardware,' Technical Report TR93-027,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Univ. of North Carolina-Chapel Hill, 1994 

  12. A. V. Gelder and K. Kim, 'Direct Volume Rendering with Shading via Three-Dimensional Textures,' In Proceedings of IEEE Volume Visualization '96, pp. 23-30, October 1996 

  13. F. Dachille, K. Kreeger, B. Chen, I. Bitter and A. Kaufman, 'High-Quality Volume Rendering Using Texture Mapping Hardware,' In Proceedings of Eurographics/SIGGRAPH Workshop on Graphics Hardware '98, pp. 69-76, Lisbon, Portugal, October 1998 

  14. I. Ihm, R. K. Lee, and S. I. Kim, 

  15. M. Levoy, 'Display of Surfaces from Volume Data,'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8, No. 5, pp. 29-37, May 1988 

  16. M. Levoy, 'Efficient Ray Tracing of Volume Data,'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9, No. 3, pp. 245-261, July 1990 

  17. P. Bourke, Calculating Stereo Pairs, http://astronomy.swin.edu.au/pbourke/stereographics/stereorender/, 1999 

  18. P. Bourke, Generating autostereoscopic lenticular images, http://astronomy.swin.edu.au/pbourke/stereographics/lenticular/, 1999 

  19. EVL, http://www.evl.uic.edu/, 2001 

  20. ReaCTor, http://www.trimension-inc.com/, 2001 

  21. SGI, http://www.sgi.com/onyx3000/3400.html/, 2002 

  22. TrackdAPI, http://www.vrco.com/products/trackd_api.html/,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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