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구동방식의 터보 압축기를 위한 초고속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센서리스 벡터 구동 시스템 구현
The Development of Super High Speed PMSM Sensorless Vector driver for Direct Drive Method Turbo Compressor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6 no.6, 2002년, pp.879 - 884  

권정혁 (삼성테크원 파워시스템연구소 전기전자 LAB) ,  변지섭 (삼성테크원 파워시스템연구소 전기전자 LAB) ,  최중경 (창원대학교 전자공학과 산업전자제어연구실) ,  류한성 (창원대학교 전자공학과 산업전자제어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산업 현장에서 필수적인 설비인 공기 압축기스크루, 왕복동 및 터보 압축기가 사용되고 있다. 근래에 터보 압축기가 넓이 사용되고 있는데, 터보 압축기는 구조적으로 임펠러를 고속회전 시켜야한다. 범용전동기에 높은 기어비를 가진 기어박스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는데, 이는 관성 모멘트, 마찰손 및 압축기의 크기를 증가시켰다. 최근에 터보 압축기의 연구는 초고속 동기전동기를 장착하여 기어박스를 제거하여 크기와 마찰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50마력 70,000rpm 직접 구동방식의 터보 압축기를 개발하기 위하여 초고속 동기전동기 센서리스 벡터 구동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이를 적용하여 직접 구동방식 터보 압축기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screw, reciprocating and turbo compressor by structure in an air compressor, essential equipment on he industrial spot. Resently it is wide that the range of turbo compressor's use in gradual, turbo compressor needs high speed rotation of impeller in structure, high rated gearbox and conv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국내, 외의 선행연구가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70, 000rpm, 150마력 직접 구동방식 터보압축기를 구현하기 위하여 초고속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이용하여 구현하여 실험하였다. 초고속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백터 제어방식을 고속기에 적용하여 70, 000rpm, 150마력 전동기 구동시스템의 가능성을 도출하였고, 시스템 특성상 고속의 전동기 위치센서를 장착 할수 없어 센서리스 벡터제어기를 제안 및 구현하였다.
  • 이때 회전체 위치정보는 속도 지령정보를 적분하여 벡터제어기의 인가하였다. 그림3과 같은 속도 PATTEN에 따라 일정 크기의 전류를 회전시키되 영역 3에서는 제안된 센서리스 알고리즘으로 그 모드를 전환시켰다.
  • 초고속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백터 제어방식을 고속기에 적용하여 70, 000rpm, 150마력 전동기 구동시스템의 가능성을 도출하였고, 시스템 특성상 고속의 전동기 위치센서를 장착 할수 없어 센서리스 벡터제어기를 제안 및 구현하였다. 또한 센서리스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격부하에서 전동기 파라메타 튜닝을 실시하였다. 강전 회로는 기존의 인버터 구조를 가지고 원하는 정도의 제어 특성을 얻을 수 있었다.
  • 이는 고속 DSP를 이용한 디지털 제어기, 공간벡터 PWM 및 동기전동기 벡터제어기법의 우수성에서 기인한 결과로 파악된다. 이러한 연구를 근거로 70, 000rpm, 150마력 직접 구동형 터보 압죽기를 위한 초고속대용량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구동시스템을 설계, 제작 할 수 있었으며, 이를 초소형 압축기 TME 150에 적용하였다.
  •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시도된 방법이 초기 구동부터 저속영역 및 제안된 센서리스 알고리즘을 적용하기에 알맞은 속도까지는 일정 크기의 전류를 주어진 속도 패턴에 따라 회전시키는 것이었다. 이때 회전체 위치정보는 속도 지령정보를 적분하여 벡터제어기의 인가하였다.
  • 정확한 전동기 파라메타 설정을 위해서 정격부하 및 정격회전속도에서 센서리스 운전 중 파라메타를 설정하였다.
  • 구현하여 실험하였다. 초고속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백터 제어방식을 고속기에 적용하여 70, 000rpm, 150마력 전동기 구동시스템의 가능성을 도출하였고, 시스템 특성상 고속의 전동기 위치센서를 장착 할수 없어 센서리스 벡터제어기를 제안 및 구현하였다. 또한 센서리스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격부하에서 전동기 파라메타 튜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 벡터제어기법을 이용하여 전동기 제어기를 구현하였으며, 공간벡터 PWM 기법을 이용하여 인버터를 구성하였다. 동기전동기는 영구자석인 회전자의 위치에 따라 최대토크를 발생하는 전류자 속 벡터의 위치가 변하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Compressor Aerodynamics, na Cumpsty Longman Scientific & Technical 1989, pp.19-21 

  2. A Super High Speed PM Motor Drive System by Quasi-current Source Inverter, I. Takabashi, T. Koganezawa, Guija Su, Kazunobu Oyama, IEEE ISA Vol 30, no 3, 1994 

  3. High Speed Motor Driver for Industrial Applications, Movhoub Mekhiche, James L. Kirtley, Mary Tolikas, IEMD '99, pp.244-248, 1999 

  4. Novel High Speed Induction Motor for a Commercial Centrifugal Compressor, Wen L Soong, Gerald B Kliman, Roger N Jonson, Raymond A White, Joseph E Miller, IEEE, ISA, VOL 36, 2000 

  5. Implementation of Sensorless Vector Control for Super-High Speed PMSM of Turbo- Compressor Bon-Ho Bae, Seung-Ki Sul, Jeong-Hyeck Kwon, Jong-Sub Shin, IEEE/ ISA Cicago Annual Meetig, 2001 

  6. Implementation and Experimental Investgation of Sensorless Control schemes for PMSM in Super High Variable Speed Operation, Longya Xu, Chagjiang Wang, IEEE/ISA 1998. Motor, J.R Hendershot,TJE Miller,Oxford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