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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SU의 유량손실을 고려한 정유압 기계식 변속기의 동력특성 해석
Analysis of Power Characteristics for a Hydromechanical Transmission Considering HSU Flow Los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6 no.6 = no.201, 2002년, pp.1149 - 1158  

성덕환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근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김형의 (한국기계연구원) ,  김현수 (한국기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mproved hydrostatic unit(HSU) model is proposed by considering the flow loss in order to analyze the power flow characteristics of a hydromechanical transmission(HMT) and a network analysis algorithm is presented to determine the torque and speed of each element of the HMT. To calculate the torq...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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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HSU의 속도손실을 고려한 네트워크 해석법을 제시하고 이를 상용차용 HMT에적용하여 각 변속단에 따른 속도 및 동력성능 특성을 고찰하였다.
  • 따라서 '속도손실을 고려 한 HSU 의 정확한 해석을 위하여는 유량손실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HSU에서의 속도손실과 토크손실을 반영하기 위한 새로운 네트워크 모델링 방법과 해석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환산된다. 압력은 유압라인으로 전달되며 유압라인에서의 압력손실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펌프, 모터 및 유압라인의 유량손실은 유압 라인의 유량손실로 고려된다.
  • 7의 HMT에서 사용된 TM 요소로는 HSU 외에 기어, 클러치, 브레이크 등이 있으며 HMT 동력특성 해석에는 이들 TM 요소의 동력전달 손실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TM 요소의 전달효율을 기어 99%, 유성기어 98.5%로 가정하였다.
  • HSU 유량손실을 고려한 경우(Fig. 11(b)) HSU로 전달되는 동력은 모두 펌프의 토크손실과 유량손실로 작용한다. 또한 일부 동력이 유성기어에서 HSU 모터로 전달되고 있으며 이 동력의 일부는 모터를 구동하고 나머지는 유량손실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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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itzetrniiller, H., 2000, 'Steyr S-matic- The Future CVT System,' FISITA, Seoul 

  2. Kelly, W. R., 1999, 'A CVT for V8 Engine Application in Passenger Car and Light Trucks,' Int. Congress on Continuously Variable Power Transmission CVT'99, pp. 125 -135 

  3. Kinokami, K. and Miki, K., 1999, 'A Development of HMT for Trucks and Buses,' Int. Congress on Continuously Variable Power Transmission CVT'99, pp. 125 -135 

  4. Kress, J. H., 1968, 'Hydrostatic Power-Splitting Transmissions for Wheeled Vehicles Classification and Theory of Operation,' SAE 680549 

  5. Pichard, J. and Besson, B., 1981, 'Hydrostatic Power Splitting Transmission Design and Application Examples,' Transactions of ASME, Vol. 103, pp. 168-173 

  6. Nomura, K., 1976,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Hydromechanical Transmission,' 三菱重工技報 Vol. 13, No.3, pp. 456-463 

  7. Hedman, A., 1985, 'A Method to Analyse Mechanical Transmission Systems,' Report no. 1985-11-08, Division of Machine Elements, 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Goteborg, Sweden, pp. 9-13 

  8. Hedman, A., 1988, 'Computer-aided Analysis of General Mechanical Transmission Systems Some Examples,' Ph. D Thesis, 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 Goteborg, Sweden, pp. E1-EI6 

  9. 김원, 정순배, 김현수, 1996, '확장된 네트워크기법을 이용한 정유압기계식 변속기의 동력전달특성 해석,' 대한기계학회논문집, 제20권, 제5호, pp. 1426-1435 

  10. 성덕환, 김형의, 이근호, 김현수, 2001, '정유압 기계식 변속장치의 동력전달특성,'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25권 제11호, pp. 1854-1862 

  11. Kamopp, D. C., Margolis, D. L. and Rosenberg, R. C., 2000, 'System Dynamics,' Third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12. 서울대학교 정밀기계설계 공동연구소,1995, '무단변속조향시스템의 특성분석 및 제어에 관한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연구과제 보고서, pp. 260-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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