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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용 레이저 용접부의 피로 특성
Fatigue Characteristics of Laser Welding Part for TB 원문보기

한국레이저가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laser processing, v.5 no.2, 2002년, pp.23 - 29  

오종철 (경창산업(주))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서정 (한국기계연구원 레이저가공연구그룹) ,  이제훈 (한국기계연구원 레이저가공연구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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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automotive manufacturers have taken a growing more interest in tailored sheet metals for improving the rigidity, weight reduction, crash durability, and cost saving application of the tailored sheet metals to automotive bodies has been resently increased greatly.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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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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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차량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고강도 강판의 Laser 용접에 대한 내구설계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서로 두께가 다른 시편을 맞대기 용접하여 레이저 용접부의 기계적 특성 변화를 검토하기 위해 용접부의 조직 변화 관찰 및 모재 부와 열영향부 그리고 비드부의 경도측정을 하고 또한, 각각 정하중 실험 및 피로 하중실험을 실시하여 정적 및 피로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제작에 이용되는 냉연 고장력강판 (SPFC 590)에 대한 두께가 1.4mm와 L6mm를 레이저 용접한 TB 시편과 두께가 1.4mm, 1.6mm인 모재에 대하여 정적강도 및 피로특성을 비교하고, 용접부의 기계적 물성을 고찰하기 위해 정하중 실험, 피로하중 실험 그리고 경도실험을 각각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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