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 치수 인지도와 맞음새 조사 -학령 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 A Study on Fitness and Awareness of Sizing System of Kids' Clothes - Focusing on a first to third year kid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This research aims at finding out situation on purchasing clothes for kids, size recognition and fitting to provide basic data in order to establish standard sizes for kids' clothes. A survey was conducted to 360 mothers who have children ranging from first to third grade in elementary school on clo...
This research aims at finding out situation on purchasing clothes for kids, size recognition and fitting to provide basic data in order to establish standard sizes for kids' clothes. A survey was conducted to 360 mothers who have children ranging from first to third grade in elementary school on clothes purchasing method, wearing situation, criteria in deciding size and fitting preference. In terms of data analysis, frequency, percentage, mean, $X^2$-test, ANOVA and Duncan-test were used via SPSS PC program. The result is as follows; 1. While the recognition on brand was high, the recognition on body size was low: as a result, it is believed that it would be effective to mark the weight along with the brand. 2. Many times, they would select one or two size bigger on all items and they would go for a regular or one that fits as far as filling is concerned showing that it is different from adult clothes. 3. As far as obese kids, they would choose based on the diameter, so the diameter item is right but they are too long in general. The length question should be given special attention when manufacturing clothes for obese kids.
This research aims at finding out situation on purchasing clothes for kids, size recognition and fitting to provide basic data in order to establish standard sizes for kids' clothes. A survey was conducted to 360 mothers who have children ranging from first to third grade in elementary school on clothes purchasing method, wearing situation, criteria in deciding size and fitting preference. In terms of data analysis, frequency, percentage, mean, $X^2$-test, ANOVA and Duncan-test were used via SPSS PC program. The result is as follows; 1. While the recognition on brand was high, the recognition on body size was low: as a result, it is believed that it would be effective to mark the weight along with the brand. 2. Many times, they would select one or two size bigger on all items and they would go for a regular or one that fits as far as filling is concerned showing that it is different from adult clothes. 3. As far as obese kids, they would choose based on the diameter, so the diameter item is right but they are too long in general. The length question should be given special attention when manufacturing clothes for obese k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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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복 구매의 주체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동복 제품 치수 및 맞음새와 관련된 인지도와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치수에 대한 적합성이 높은 아동복 제작 및 구매에 관한 기초 자료와 더불어 치수규격 설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복 구매의 주체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치수 및 맞음새와 관련된 인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아동복 치수규격 설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셋째, 가슴둘레, 엉덩이둘레가 작으나 상대적으로 허리둘레가 굵어 몸매에굴곡이 없는 체형이다. 넷째, 측면 형태는 성인에 비해 앞. 뒤두께가 두껍고, 복부가 나온 형태이면서뒤로 젖혀진 체형이다.
제안 방법
의복 구매방법 및 착용 현황. 자녀의 신체치수 인지정도, 치수 선택기준, 맞음 새 선호 및 치수만족도에 관한 문항으로 분류하여 작성하였다.
자녀의 의복 구입시 주로 선택하는 호칭을 아이템별로 알아보았다. 설문시 구호칭(9호, 11호 등) 과신호칭(UO-M, 115-M 등)을 동시에 질문하였으나.
대상 데이터
3%) . 11호(34.1%)를, 점퍼는 11호 (32.5%) . 9호(31.
또한 학령 전기와 후기간에 아동복 구매시 아동의 참여정도 등 구매행동에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령 전기 즉 초등학교 1~3학년(7~10세)을 연구대상으로 한정지었다.
또한 원피스는 7세의 경우 9호를, 8세는 9 . 11호를, 9세는 11호를, 10세는 13호를, 바지는 7세는 9호를, 8, 9세는 11호를, 1。세는 13호를 많이 구매하였다. 즉 실제 나이보다 큰 것을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설문조사하였다.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56부를 제외하고 304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표 1],
지역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서울을 강동, 강서, 강남, 강북으로 나누어 초등학교 1~3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각 90명씩 총 360명을 2002년 2월 1 일~3월20일까지 설문조사하였다.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56부를 제외하고 304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폴로스웨터는 7세의 경우 9호를. 8세는 11호를, 9 세는 11호를, 10세는 13호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데이터처리
비만 정도에 따른 체형별 각 아이템의 맞음새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다. 맞음새 정도는 5점 리커트 척도(매우 작다: 1점, 작다: 2점, 보통이다: 3점, 크다: 4점, 매우 크다: 5점) 로 처리하였다.
즉 아동복 구매자는 호칭 선택은 한, 두 호칭 큰 것을 구입하고, 선호하는 맞음새 정도는 보통 크기 수준이지만 치수나 맞음새에 대해서는 그다지 불만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표 8], [표 9], [표12].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템(재킷, 스커트, 바지) 별선호하는 맞음새와 치수 선택의 일치성을 살펴보기 위해 각각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표 13],
자료분석은 SPSS PC program을 이용하여 frequency, percentage, mean, —test, ANOVA,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치수 호칭표기 방법에 대해서 응답자 57.1%가 '알고 있다'고 대답했고, 치수 선정 방법은 '치수가표시된 라벨을 보고 직접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호칭을 기준으로 선택할 때 대부분이 만족하는것으로 나타났다.
2. 자녀 신체 치수에 대해서는 키와 체중은 60% 이상이 알고 있었지만 그외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의 인지도는 10% 정도로 매우 낮았다. 또한 구호칭과 신호칭 중 구호칭의 인지도가 훨씬 높아, 현행 호칭 표기에 나이 키, 체중을 첨부하는 방법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치수는 모든 아이템에서 나이에 비해 한, 두 호칭 큰 치수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학령전기 아동복의 호칭이 각 연령대별, 각 아이템에서 9호, 11호의 선택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업체에서는 아동복을 생산할 때 9호와 11호의 생산비율을 높이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4. 아동복의 맞음새는 재킷, 스커트, 바지 모두 보통 크기를 가장 선호하였다.
5. 실제 아동복 호칭은 한, 두 호칭 심지어 세 호칭 큰 것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 이유로는 1 년 더 입기 위해서와 활동성을 들었다.
6. 아동복의 수선여부에서 42.6% 정도가 수선을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선 부위는 바지길이와 소매길이가 가장 많았으며, 수선장소는 세탁소(31.3%), 본인(23.9%) 순이였다.
7. 각 아이템별 주요 부위의 맞음새 정도는 '보통' 인 경우가 많았고, '신체 치수보다 작다 라고 한 부위는 폴로스웨터의 목둘레 (2.97)이며, '신체치수보다 크다'라고 한 부위는 바지의 바지길이(3.38), 원피스의 소매길이(321), 점퍼의 소매길이(321), 셔츠의 소매길이(320), 점퍼의 가슴둘레(3.18), 폴로스웨터의 소매길이 (3.18), 스커트의 허리둘레 (3.18), 바지의 바지통(3.18), 바지의 허리둘레 (3.18)로 조사되었다.
8. 모든 아이템별에서 호칭 선택시 신체에 맞는 치수를 선택하는 사람은 매우 맞는 옷을 선호하거나 맞는 옷을 선호하는 것으로, 한 호칭 큰 것을 선택하는 사람은 맞는 옷이나 보통인 옷을 선호하는 것으로, 두 호칭 큰 것을 선택하는 사람은 맞음 새에 있어서는 보통이거나 넉넉한 옷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이 분포하였다.
9. 비만 아동은 다른 아동에 비해 부위별 맞음새가 셔츠의 소매길이, 점퍼의 옷길이, 바지의 바지길이 항목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둘레항목을 기준으로 옷을 구매하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피하지방은 상대적으로 잘 발달하여 둥그스럼한 체형을 지니는 제 2차 충실기에 속한다. 둘째, 상체보다 하체부의 발육속도가 큰 시기이지만 아직은 하체부의 발육이 충분하지 않아, 하반신에 비해 상반신이 상대적으로 발달해 있는 체형으로 특히 대퇴부위가 짧다. 셋째, 가슴둘레, 엉덩이둘레가 작으나 상대적으로 허리둘레가 굵어 몸매에굴곡이 없는 체형이다.
또한 업체별로 치수가 틀리다고 판단될 경우 의복 치수 선택 방법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자녀에게 직접 입혀보거나 판매원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5>.
매우 꼭 맞는 것을 선호한다를 1점으로, 매우 넉넉한 것을 선호한다를 5점으로 하는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균을 산출한 결과 재킷은 3.31 점, 스커트는 2.79점, 바지는 3.00점으로 나타났다. 즉 재킷은 보통보다 조금 넉넉한 것을, 스커트는 보통보다 약간 좁은 상태의 맞음새를, 바지는 보통의 맞음새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9]
바지에 대하여 매우 꼭 맞는 것을 선호한다, 부터 매우 넉넉한 것을 선호한다까지 5단계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를[표 9]에 나타냈다. 모든 아이템에서 맞음새가 보통인 것(재킷: 32.2%, 스커트: 36.6%, 바지 39.0%)을 가장 선호했고, 그 다음으로는 재킷은 넉넉한 것(262%)을, 스커트(33.9%)와 바지(23.7%)의 경우는 맞는 것을 선호하였다.
비만 아동의 의복 구매 행동과 치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체중과 키를 기준으로 로러지수를 구하여 로러지수 26%~74%까지를 보통, 25%이하를마름, 75% 이상을 비만으로 규정하여 3개의 집단으로 나누었다[표 14],비만정도에 따라 의복 구매 행동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비만 정도와 호칭 선택법, 비만 정도와 구입장소, 비만 정도와 수선여부, 비만 정도와 단골브랜드유무, 비만 정도와 호칭만족도에 대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상체보다 하체부의 발육속도가 큰 시기이지만 아직은 하체부의 발육이 충분하지 않아, 하반신에 비해 상반신이 상대적으로 발달해 있는 체형으로 특히 대퇴부위가 짧다. 셋째, 가슴둘레, 엉덩이둘레가 작으나 상대적으로 허리둘레가 굵어 몸매에굴곡이 없는 체형이다. 넷째, 측면 형태는 성인에 비해 앞.
모든 아이템에서 각 부위별 맞음새에 대해 '보통이다'인 경우가 많았다. 신체치수보다 '작다'라고 나타난 부위는 폴로스웨터의 목둘레(2.97)이고, 신체 치수보다 '크다 라고 나타난 부위는 바지의 바지길이 (3.38), 원피스의 소매길이(3.21), 점퍼의 소매길이 (3.21), 셔츠의 소매길이 (3.20), 점퍼의 가슴둘레 (3.18) , 폴로스웨터의 소매길이 (3.18), 스커트의 허리둘레 (3.18), 바지의 바지통(3.18), 바지의 허리둘레 (3.18) 로 조사되었다[표 12], 특히 아동복의 수선 여부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낸 바지길이와 소매길이는 소비자들이 길다고 느끼는 비율이(바지 길이-길다:36.6%, 매우길다:2.0%, 셔츠 소매길이-길다:27.8%. 매우길다:0.7%, 점퍼소매길이-길다:30.3%, 매우길다:0.7%, 폴로스웨터소매길이-길다:26.1%, 매우 길다 1.4%, 원피스소매길이-길다:25.2%, 매우 길다:1.3%) 높기 때문에 이 부위에 대한 새로운 치수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둘레항목을 기준으로 옷을 구매하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상의 연구 결과 맞음새에 대한 인식이 성인복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아동복은 아동의 나이보다 한, 두 치수 큰 것을 구입하지만 맞음새는 보통 크기를 선호하고, 치수나 맞음새에 대한 큰 불만이 없었다.
0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선호하는호칭 선택법과 맞음새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음을알 수 있다. 즉 모든 아이템에서 호칭 선택시 신체에 맞는 치수를 선택하는 사람은 꼭 맞는 옷을 선호하거나 몸에 맞는 옷을 선호하는 것으로, 한 호칭큰 것을 선택하는 사람은 몸에 맞는 옷이나 보통크기 옷을 선호하는 것으로, 두 호칭 큰 것을 선택하는 사람은 맞음새에 있어서는 보통이거나 넉넉한옷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이 분포하였다. 즉 아동복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인식이 신체에 맞는 치수는맞음새에 있어서는 매우 꼭 맞는 옷으로, 한 호칭큰 치수는 보통 크기 옷으로, 두 호칭 큰 옷은 보통이나 넉넉한 정도의 옷으로 생각하고 있어 피트성에 비중을 두고 있는 성인 의복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05에서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즉 셔츠의 소매길이, 점퍼의 옷길이,바지의 바지길이 항목은 비만 집단이 마름 집단에 비해 길이가 긴 것으로 나타났다. 즉 비만 아동은 둘레를 기준으로 호칭을 선택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둘레 항목은 맞으나 길이는 지나치게 길다.
후속연구
자녀 신체 치수에 대해서는 키와 체중은 60% 이상이 알고 있었지만 그외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의 인지도는 10% 정도로 매우 낮았다. 또한 구호칭과 신호칭 중 구호칭의 인지도가 훨씬 높아, 현행 호칭 표기에 나이 키, 체중을 첨부하는 방법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아동복의 치수 체계 설정을 위해 소비자의 입장뿐만 아니라 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실제 신체 치수와 제품 치수 사이의 여유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아동복 구매시 소비자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고, 편리성을 도모할 수 있는 의류 치수 체계 방법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제기 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 대상의 수가 적고 지역적으로도 서울에만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확대 해석에는 주위하여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아동복의 치수 체계 설정을 위해 소비자의 입장뿐만 아니라 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실제 신체 치수와 제품 치수 사이의 여유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주위하여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아동복의 치수 체계 설정을 위해 소비자의 입장뿐만 아니라 업체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실제 신체 치수와 제품 치수 사이의 여유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아동복 구매시 소비자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고, 편리성을 도모할 수 있는 의류 치수 체계 방법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제기 된다.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치수에 대한 적합성이 높은 아동복 제작 및 구매에 관한 기초 자료와 더불어 치수규격 설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참고문헌 (8)
김지연, 손희순(1999). 유아복 구매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패션비즈니스학회, 3(4), 93-101
김지연, 손희순(2000). 유아복 제품 치수 인지도 및 맞음새 조사. 복식문화연구, 8(2), 272-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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