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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측면에서 바라는 콘크리트 교육
Education of Concrete Expected in the Material View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4 no.1, 2002년, pp.23 - 27  

김상철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영진 ((주)대우건설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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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170년 전 혁신적인 재료라 할 수 있는 포틀랜드 시멘트가 처음 선을 보인 이래 콘크리트는 그 기술과 활용성에 있어 꾸준히 발전하여 이제는 명실상부하게 구조물 건설의 주요 재료로서 자리를 차지함은 물론이고 사회 자본의 축적과 시민 생활 향상에 혁혁한 공헌을 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콘크리트는 건설 재료로서 필요로 하는 구성 요건을 거의 모두 갖춘 재료이며, 특히 그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저렴한 재료비가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수경성에 따른 결함, 즉 경화시 발생되는 발열 반응이나 작업성을 위해 첨가된 잉여의 물이 대기 중에 증발되면서 나타나는 수축 현상 때문에 균열이 발생되는 점등은 아직도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콘크리트는 균질의 다른 건설 재료와는 달리 여러 재료가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생성된 복합 재료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완전하게 해결하기는 어렵겠지만 콘크리트가 갖고 있는 특성을 어느 정도 숙지하면 발생되는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는 있을 것이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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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기업 등에서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는 각 모형 중 콘크리트공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시물 또는 전시 시설물의 개요, 소재지, 견학 여부 등을 정리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 본고에서는 건설 분야의 재료 공학으로서 콘크리트가 차지하고있는 역할을 재조명하고, 현재 콘크리트 재료와 관련하여 실시되고 있는 교육 현황 분석을 통해 향후 콘크리트 교육의 발전 전망을 예측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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