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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NG 지하탱크 지하연속벽 콘크리트의 시공
Construction of Slurry Wall Concrete for LNG Inground Tank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4 no.3, 2002년, pp.58 - 63  

하재담 (쌍용양회공업(주) 기술연구소) ,  유재상 (쌍용양회공업(주) 기술연구소) ,  이종열 (쌍용양회공업(주) 기술연구소) ,  권영호 (동양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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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주)에서는 수도권의 천연가스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인천송도 앞 바다 8km 지점에 위치한 30만평의 인공 섬에 1993년부터 2000년까지 10기의 지상식 LNG 저장탱크를 건설하였으며 1998년부터 8기의 지하식 탱크가 건설 중에 있다. LNG 저장탱크는 다른 토목구조물과는 달리 초저온성과 고도의 안정성을 필요로 한다. 즉, -162$^{\circ}C$의 초저온 상태를 유지해야하는 보냉 구조와 가연성 가스에 대한 충분한 수밀성 및 안정성을 기본적으로 가져야 한다. 특히 지하식 탱크는 지상식 탱크 공사비와 비슷하며 주변의 경관 및 환경에 조화시키며 안정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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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같이 IOOii?당 슬럼프 플로우 및 VTot 유하시험을 수행하였다.
  • 또한 고유동 콘크리트는 일반콘크리트에비하여 사용재료의 품질변동, 계량오차, 온도변화 등에 따라 특성이 민감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다음의 표에 나타낸 바와 같이잔골재, 굵은골재의 조립률, 석회석 미분말평균입경 등의 사용재료 자체의 변동에 따른 특성과 단위수량, 단위혼화제량, 단위증점제량, 콘크리트의 타설온도 등의 배합요인의 변동에 대한 특성을 평가하여 현장품질관리의 기준으로 하였다.
  • 배합조건은 소요의 강도가 얻어지는 물 -시멘트비에 대하여 슬럼프 플로우가 65 士 5 cm인 범위에서 적당한 점성과 분리저항성을 갖는 자기충전성능에 만족하도록단위 분체량과 단위수량을 선정하여 다음표의 최종 시방배합을 채택하였다.
  • 본 공사에서는 국내 최대용량(20만撇)의지하식 LNG 저장탱크를 시공하면서, 지하연속벽에 요구되는 콘크리트를 초저발열-고유동-고강도 콘크리트로 선정하고 이에 대한 온도균열의 제어대책 수립, 배합시험 및 특성평가를 수행한 후 저열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여 최적배합을 선정하였다.
  • 수화열 현장계측은 모든 패널에서 수행하였으며 깊이가 각각 3, 27, 48m(EL)인 단면에서 측정하였다.<그림 7>은 콘크리트의 평균타설온도가 14.
  • 잔골재는 LNG 구조물의 내구성을 고려하여 강사를 사용하였으며 조립률 변화에 따라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유동특성이 많이 변화하기 때문에 조립률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였다. 또한, 고유동 콘크리트의 자기충전 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굵은골재 최대치수가 20 mm인 골재를 사용하였다.
  • 트레미관을 사용하여 벤토나이트 용액 중대심도에 타설되기 때문에 슬럼프 플로우, 공기량 이외에 적정한 점성 및 자기충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슬럼프 플로우 50 cm 도달시간, V-lot 유하시간, U-box 충전성등의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특성을 품질관리 항목으로 포함시켰으며 또한 현장 역타설 공법에 의한 자기충전성 및 시공성을 고려하여 경시변화 90분간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특성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 플랜트에서의 배합시간은 믹서암페어가 안정화되고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요구성능을 만족하는 55초로 결정하였으며, 는 플랜트에서 연속적으로 3 m3 및 6n?

대상 데이터

  • 하였다. 또한, 고유동 콘크리트의 자기충전 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굵은골재 최대치수가 20 mm인 골재를 사용하였다.
  • 사용재료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시멘트는 온도균열저감 효과가 크고유동성이 우수하며, 초기재령에서 압축강도 발현율은 낮지만 재령 91일에서 28일의 1.4 ~ 1.5배 정도의 고강도 발현이 되는 저열 포틀랜드 시멘트(4종)로 선정하였고 콘크리트는 지하연속벽의 심도 및 자기말, 증점제는 폴리사카라이드계를 첨가한병용계 고유동 콘크리트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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