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에 미치는 포졸란재의 사용 효과를 평가하고자 물-결합재비와 혼화재의 종류 및 치환율, 양생기간을 변수로 제작된 각 콘크리트에 대해 세공용적, 염화물이온 투과성, 10% 염화나트륨용액 침지실험을 실시하여 보통콘크리트와 비교ㆍ분석하였으며 염화물이온 투과성과 세공구조 및 염화물이온 침투깊이의 상호관계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포졸란재의 사용은 콘크리트 내 세공들의 전체용적의 감소보다 모세관공극(50nm이상) 용적의 큰 감소에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효과로부터 포졸란 함유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은 동일 배합의 보통콘크리트보다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콘크리트의 전세공용적에 관련하고 있지만 상관계수가 낮았으며 오히려 침투 및 확산이 용이한 모세관공극의 용적비(세공경 분포)에 더욱 관련하고 있었으며 침지실험에 의한 염화물이온 침투 깊이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 평가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에 미치는 포졸란재의 사용 효과를 평가하고자 물-결합재비와 혼화재의 종류 및 치환율, 양생기간을 변수로 제작된 각 콘크리트에 대해 세공용적, 염화물이온 투과성, 10% 염화나트륨용액 침지실험을 실시하여 보통콘크리트와 비교ㆍ분석하였으며 염화물이온 투과성과 세공구조 및 염화물이온 침투깊이의 상호관계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포졸란재의 사용은 콘크리트 내 세공들의 전체용적의 감소보다 모세관공극(50nm이상) 용적의 큰 감소에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효과로부터 포졸란 함유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은 동일 배합의 보통콘크리트보다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콘크리트의 전세공용적에 관련하고 있지만 상관계수가 낮았으며 오히려 침투 및 확산이 용이한 모세관공극의 용적비(세공경 분포)에 더욱 관련하고 있었으며 침지실험에 의한 염화물이온 침투 깊이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 평가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Significant damage to concrete results from the intrusion of corrosive solutions, for example, dissolved chlorides corrode reinforcing steel and cause spatting. Effectively blocks the penetration of these solutions will eliminate or greatly reduce this damage and lead to increased durability. This s...
Significant damage to concrete results from the intrusion of corrosive solutions, for example, dissolved chlorides corrode reinforcing steel and cause spatting. Effectively blocks the penetration of these solutions will eliminate or greatly reduce this damage and lead to increased durability.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zzolanic admixtures, fly ash and silica fume, and a blast furnace slag on the chloride ion penetration of concretes. The main experimental variables wore the water-cementitious material ratios, the types and amount of admixtures, and the curing time. And it is tested for the porosity and pore size distributions of cement paste, chloride ion permeability based on electrical conductance, and 180-day ponding test for chloride intrusion. The results show that the resistance of concrete to the penetration of chloride ions increases as the w/c was decreased, and the increasing of curing time. Also, concrete with pozzolans exhibited higher resistance to chloride ion penetration than the plain concrete. The significant reduction in chloride ion permeability(charge passed) of concrete with pozzolans due to formation of a discontinuous macro-pore system which inhibits flow. It is shown that there is a relationship between chloride ion permeability and depth of chloride ion penetration of concrete, based on the pore structure (porosity and pore size distributions) of cement paste.
Significant damage to concrete results from the intrusion of corrosive solutions, for example, dissolved chlorides corrode reinforcing steel and cause spatting. Effectively blocks the penetration of these solutions will eliminate or greatly reduce this damage and lead to increased durability.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zzolanic admixtures, fly ash and silica fume, and a blast furnace slag on the chloride ion penetration of concretes. The main experimental variables wore the water-cementitious material ratios, the types and amount of admixtures, and the curing time. And it is tested for the porosity and pore size distributions of cement paste, chloride ion permeability based on electrical conductance, and 180-day ponding test for chloride intrusion. The results show that the resistance of concrete to the penetration of chloride ions increases as the w/c was decreased, and the increasing of curing time. Also, concrete with pozzolans exhibited higher resistance to chloride ion penetration than the plain concrete. The significant reduction in chloride ion permeability(charge passed) of concrete with pozzolans due to formation of a discontinuous macro-pore system which inhibits flow. It is shown that there is a relationship between chloride ion permeability and depth of chloride ion penetration of concrete, based on the pore structure (porosity and pore size distributions) of cement pa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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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염화물이온 투과성을 중심으로 콘크리트의 조직구조 개선에 효과적인 포졸란재 함유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물-결합재비(W®, 혼화재의 종류 및 치환유 양생 기간을 실험변수로 하여 플라이애쉬, 실리카흄, 고로슬래그 분말 함유 콘크리트의 세공구조와 염화물이온 투과성, 10 % NaCl용액에 180일간 침지된 염화물이온 침투 깊이를 측정하고 보통콘크리트와 비교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에 미치는 포졸란재의 사용 효과를 평가하고자 물-결합재비와 혼 화재의 종류 및 치환율 양생기간을 변수로 제작된 각 콘크리트에 대해 세공용적, 염화물이온 투과성, 10% 염화나트륨용액 침지 실험을 실시하여 보통콘크리트와 비교 . 분석하였으며 염화물이온 투과성과 세공구조 및 염화물이온 침투깊이의 상호관계를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물-결합재비(W®, 혼화재의 종류 및 치환유 양생 기간을 실험변수로 하여 플라이애쉬, 실리카흄, 고로슬래그 분말 함유 콘크리트의 세공구조와 염화물이온 투과성, 10 % NaCl용액에 180일간 침지된 염화물이온 침투 깊이를 측정하고 보통콘크리트와 비교 . 분석하였다 또한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과 전세공용적 및 염화물 이온 침투 깊이의 상호관계를 검토하여 유해물질의 침투로 발생되는 철근부식의 억제 및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0100x200 mm 공시체 표면의 0~5 mm 부분에서 입경 2 mm 정도의 시료를 채취하고 아세톤에 침지한 후 D-(±y 처리된 시료를 수은 압입식 포로시메타(AUTOPORE 9220) 를 이용하여 공극반경 3.75-7500 nm 범위의 세공용적 및 전세공용적을 측정하였다. 이때 제공된 최대 압력은 3290 1磁/嵐이었고 접촉각은 130。, 수은의 표면 인장력은 0.
실험은 ASTM C 1202®와 AASHTO T 277-831® "Rapid Determination of the Chloride Permeability of Concrete"에 의거하였으며 그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각 실험변수에 따라 제작된 0100x200 mm의 공시 체를 50 mm 두께로 3등분하고 절단면을 제외한 원주 면에 에폭시 페인팅(시편 표면에서 수분의 누출방지)하여 Fig. 1에 장치한 후 6시간동안 30분 간격으로 저항 0.2Q에 걸리는 전압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전압 값은 식(1)에 의해 전류 값(amperes)으로 환산되었고 식(2)에 의해 전체 통과 전하량(charge passed, coulombs)을 산출하였다.
보통콘크리트와 비교 . 분석하였으며 염화물이온 투과성과 세공구조 및 염화물이온 침투깊이의 상호관계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포졸란재의 사용은 콘크리트 내 세공들의 전체용적의 감소보다 모세관공극(50 m이상) 용적의 큰 감소에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효과로부터 포졸란 함유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은 동일 배합의 보통콘크리트보다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이를 위해 물-결합재비(W®, 혼화재의 종류 및 치환유 양생 기간을 실험변수로 하여 플라이애쉬, 실리카흄, 고로슬래그 분말 함유 콘크리트의 세공구조와 염화물이온 투과성, 10 % NaCl용액에 180일간 침지된 염화물이온 침투 깊이를 측정하고 보통콘크리트와 비교 . 분석하였다 또한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과 전세공용적 및 염화물 이온 침투 깊이의 상호관계를 검토하여 유해물질의 침투로 발생되는 철근부식의 억제 및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緬世朋公이 발표한 Fig. 1의 Coulomb test 장치와 유사하게 제작하여 측정하였다. 실험은 ASTM C 1202®와 AASHTO T 277-831® "Rapid Determination of the Chloride Permeability of Concrete"에 의거하였으며 그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6)를 사용하였다. 또한 혼화재는 충남 보령산 플라이애쉬와 북미(캐나다)산 실리카흄, 광양제철소의 고로슬래그분말을 사용하였다. 시멘트 및 혼화재의 화학적 성분과 물리적 성질은 Table 1과 같다.
시멘트는 KS L 5201에 규정된 국내 S사의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였으며 골재는 최대 골재크기가 20 mm인 쇄석 (절건비중 2.55)과 5 mm인 강모래(절건비중 2.6)를 사용하였다. 또한 혼화재는 충남 보령산 플라이애쉬와 북미(캐나다)산 실리카흄, 광양제철소의 고로슬래그분말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1의 Coulomb test 장치와 유사하게 제작하여 측정하였다. 실험은 ASTM C 1202®와 AASHTO T 277-831® "Rapid Determination of the Chloride Permeability of Concrete"에 의거하였으며 그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각 실험변수에 따라 제작된 0100x200 mm의 공시 체를 50 mm 두께로 3등분하고 절단면을 제외한 원주 면에 에폭시 페인팅(시편 표면에서 수분의 누출방지)하여 Fig.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깊이는 실험변수에 따라 80시00x200 mm의 크기로 제작된 재령 28일 공시체에 대해 Fig. 2와 같이 양측면을 제외한 모든 표면에 에폭시페인트로 도포하고 10 % NaCl 용액에 180일간 침지한 후일 본 콘크리트학회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의 염화물 침투 깊이 시험방법 규준(안沪에 따라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4) 물-결합재비 45 %와 55 %의 실리카흄 및 고로슬래그 분말 치환 콘크리트(재령 28일)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폴리머 시멘트 콘크리트(latex modified concrete) 등이 갖는 "매우 낮은(veiy low)” 투과성을 나타내었다.
1)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물-결합재비의 감소 혼화재의 사용 및 치환율의 증가, 양생기간의 증가에 따라 크게 감소되었으며 이것은 콘크리트 내 세공구조의 변화, 즉 전세공용적의 감소와 침투 및 확산이 비교적 용이한 모세관공극 용적의 큰 감소로 설명할 수 있다.
2)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콘크리트 내 세공들의 전체용적(전세공용적)에 관련하지만 상관계수가 낮았으며 오히려 침투 및 확산이 어려운 세공들의 용적비 (세공경 분포)에 더욱 관련하고 있었다.
3) 포졸란재의 사용은 콘크리트 내 전세공용적의 감소보다 모세관공극(반경 50nm이상) 용적의 큰 감소에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효과로부터 포졸란재 함유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과 침지실험에 의한 염화물이온침투 깊이는 동일 배합의 보통콘크리트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다.
5) 실험결과로부터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 향상을 위해서는 단위시멘트량의 증가 보다 적절한 혼화재의 선정 및 치환율 결정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었다.
6) 통과전하랑에 기초한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침지 실험에 의한 염화물이온 침투 깊이 측정결과와 높은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은 통과전하량에 기초한 염화물이온 투과성에 의해 평가 될 수 있으며, 이들의 관계는 ^ = 0.
6에는 혼화재의 종류와 치환율에 따른 각 콘크리트의 재령 28일 세공경 분포 및 전세공용적 실험 결과를 보통콘크리트와 함께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Fig.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혼화재의 사용과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비교적 큰 공극들의 용적이 감소된 반면 반경 50 nm 이하의 작은 세공들이 많이 분포하는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경향은 실리카흄과 고로슬래그분말로 치환된 콘크리트에서 더욱 현저하였다. 또한 Table 4 및 Fig.
이는 실리카흄의 높은 분말도에 기인된 결과이다. 각 콘크리트의 염소이온 투과성을 혼화재의 종류 및 치환율에 따라 살펴보면, 보통콘크리트(P55)에 비해 플라이애쉬의 경우 치환율이 10~30 %로 증가됨에 따라 약 1.2배~ 1.4배정도 감소되었고 실리카흄의 경우 치환율이 5~20 %로 증가될수록 약 1.8배~4.8배정도 그리고 고로슬래그 분말의 경우 40~60 % 치환됨에 따라 약 1.3배~2.3 배정도로 크게 감소되었다. Fig.
이것은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이 세공들의 전체용적 보다 오히려 세공경들의 분포, 즉 침투 및 확산이 어려운 세공들의 용적비에 더욱 관련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리고 혼화재의 사용은 콘크리트 내 전세공용적의 감소보다 공극 간 연결성이 있어 침투 및 확산이 용이한 모세관공극 용적의 큰 감소에 더욱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물-결합재비의 감소 혼화재의 사용과 치환율의 증가, 양생기간의 증가에 따라 크게 감소됨을 알 수 있었으며 이것은 콘크리트 내 세공구조의 변화, 즉 전세공용적의 감소와 침투 및 확산이 비교적 용이한 모세관공극(50 nm 이상) 용적의 큰 감소로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Fig.
6에서와같이 혼화재 치환 콘크리트의 재령 28일 전세공용적은 혼화재 치환율이 증가됨에 따라 일률적으로 감소되지 않고 불규칙하게 나타났으며 플라이애쉬로 치환된 경우는 치환되지 않은 콘크리트에 비해 오히려 증가되었다. 따라서 혼화재의 사용 및 치환율의 증가에 따른 콘크리트 내 세공 구조의 변화는 전세공용적 보다는 세공경 분포에 더욱 영향을 미치며 특히 반경 50nm 이상의 큰 세공(모세관 공극) 용적을 크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혼화재들의 포졸란반응과 매트릭스 충전효과에 의한 콘크리트 내 세공구조의 개선효과를 설명한다.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보통 콘크리트 및 혼화재 치환 콘크리트의 세공구조는 모두 물-결합재비가 낮아짐에 따라 큰 공극(50nm이상)의 용적이 감소되면서 작은 공극(50nm이하)들의 용적이 크게 증가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또한 Table 4와 Fig. 4에서 알 수 있듯이 각 콘크리트의 전세공용적은 혼화재의 사용유무에 관계없이 물-결합재비가 높아질수록 증가되었으며 물-결합재비 60 % 이상에서 크게 증가되었다. 이는 보통콘크리트 뿐 아니라 혼화재 치환 콘크리트의 세공구조가 물-결합재비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0(c) 에서 알 수 있듯이 각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양생 기간이 증가됨에 따라 크게 낮아지고 있으며 특히 재령 28일까지 급격히 변화되었다. 또한 동일재령에서 혼화재 치환 콘크리트들은 보통콘크리트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며 장기재령일수록 높은 감소효과를 나타내었다. 즉 양생 기간이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에 미치는 영향은 보통 콘크리트 보다 혼화재 치환 콘크리트에서 더욱 컸다.
10(a)에서 볼 수 있듯이 재령 28일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혼화재 사용유무에 관계없이 물-결합재비가 높아짐에 따라 지수곡선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물-결합재비 60 % 이상에서 크게 증가되어 보통 콘크리트 뿐 아니라 혼화재 치환 콘크리트에서도 물-결합재비의 한계값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물-결합재비 65 %를 갖는 실리카흄 및 고로슬래그 분말 치환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물-결합재비 55 %의 보통콘크리트와 동등수준으로 나타나 혼화재의 사용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Fig.
9(b)와 같이 혼화재 치환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혼화재를 사용하지 않은 보통 콘크리트에 비해 매우 낮게 나타났으며 치환율이 증가됨에 따라 낮아지고 있다. 또한 사용 혼화재 중 실리카흄은 가장 큰 감소효과를 나타냈으며 치환율에 따라 큰 변화를 보였다. 이는 실리카흄의 높은 분말도에 기인된 결과이다.
또한 각 콘크리트의 전 세공 용적은 양생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반-지수곡선으로 감소되었으며 재령 28일까지 급격히 변화되었다. 사용 혼화재 중플라이애쉬로 치환된 콘크리트의 전세공용적은 양생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8에서 알 수 있듯이 혼화재의 사용이나 종류 및 첨가량 등에 관계없이 콘크리트의 세공구조 (전세공용적 및 세공경 분포)는 양생기간에 크게 의존함을 보여준다. 시멘트 수화의 진행과 혼화재들의 포졸란 반응에 기인되어 콘크리트 내 세공경 분포는 양생기간이 증가될수록 작은 공극들의 증가와 큰 공극들의 감소로 변화되었다. 특히 Fig.
분석하였으며 염화물이온 투과성과 세공구조 및 염화물이온 침투깊이의 상호관계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포졸란재의 사용은 콘크리트 내 세공들의 전체용적의 감소보다 모세관공극(50 m이상) 용적의 큰 감소에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효과로부터 포졸란 함유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은 동일 배합의 보통콘크리트보다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콘크리트의 전세공용적에 관련하고 있지만 상관계수가 낮았으며 오히려 침투 및 확산이 용이한 모세관공극의 용적비(세공경 분포)에 더욱 관련하고 있었으며 침지실험에 의한 염화물이온 침투 깊이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 평가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11(b)에서와 같이 물-결합재비 55 % 를 갖는 치환율에 따른 혼화재 치환 콘크리트의 실험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혼화재 치환 콘크리트에서 염화물 이온 침투 깊이는 그 치환율이 증가될수록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혼화재의 사용에 따른 염화물이온 침투 억제 효과는 실리카흄과 고로슬래그분말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3.
후속연구
연구결과, 포졸란재의 사용은 콘크리트 내 세공들의 전체용적의 감소보다 모세관공극(50 m이상) 용적의 큰 감소에 더욱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효과로부터 포졸란 함유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은 동일 배합의 보통콘크리트보다 매우 우수하게 나타났다.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투과성은 콘크리트의 전세공용적에 관련하고 있지만 상관계수가 낮았으며 오히려 침투 및 확산이 용이한 모세관공극의 용적비(세공경 분포)에 더욱 관련하고 있었으며 침지실험에 의한 염화물이온 침투 깊이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콘크리트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 평가에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1980년 이후 투과계수와 모세관 흡수성 및 확산 계수의 상호 관련성이 확립되면서 콘크리트의 투과성에 관한 연구는 중성화나 염화물이온 침투와 같은 내구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2円 그러나 콘크리트의 투과성과 내구성 연구는 표준화되지 못한 실험 방법 및 기술 등으로 아직 미비한 상태이며 각기 다른 실험조건 및 방법에 의해 단편적으로 수행되고 있어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설계 및 내구성 예측을 위해 실질적으로 이용 가능한 자료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특히 콘크리트의 투과성과 내구성 연구는 투과계수와 내구성 항목과의 직접적인 관련성뿐 아니라 콘크리트의 세공 구조에 기초하여 투과성을 평가하고 철근부식 발생의 주 원인인 중성화나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 등과 투과계수의 상호관계를 검토하는 종합적인 연구방법으로 접근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7)
Haque, M. N., and Kawamura, M., "Carbonation and Chloride-Induced Corrosion of Reinforced in Fly Ash Concrete," ACI Materials Journal, Vol.89, No.1, 1992, pp.41-48.
Hilsdorf, H. K., and Kropp, J., "Performance Criteria for Durability," Rilem Report 12, London, 1995, pp.166-178.
Garboczi, E. J., "Permeability, Diffusivity, and Micro-Structural Parameters : Critical Review,"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Vol.20, No.4, 1990, pp.591-601.
Whiting, D., "Rapid Determination of the Chloride Permeability of Concrete," Washington DC,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81, Report No. RD-81/119.
ASTM Standard C 1202, "Electrical Indication of Concrete's Ability to Resist Chloride Ion Penetration," 1990.
AASHTO, "Standard Specification for Transportation Materials and Methods of Sampling and Testing," Fourteen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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