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보안장치는 안전성을 기본 개념으로 탄생했으며,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하여 고안된 설비이다. 안전성, 정확성, 신속성, 대량 수송, 환경친화성, 에너지 효율성 등은 다른 교통수단과 구별되는 철도의 장점이며 이의 달성에는 신호보안장치가 긴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신호보안장치는 Fail-Safe 원칙을 근간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신호보안장치가 전자화되고 복잡해지면서 철도시스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전세계적인 무역자유화 및 개방화, 국제화 추세 속에서 좀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안전성에 대한 접근이 요구되면서 철도신호보안장치의 안전성 규격이 유럽과 일본에서는 1990년대 후반, 한국은 2000년대 초부터 발표되기 시작했다. 이들 안전성 규격은 재래식 시스템보다는 새로 개발되고 있는 전자화 및 컴퓨터화된 신호보안장치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다. (중략)
신호보안장치는 안전성을 기본 개념으로 탄생했으며,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행하기 위하여 고안된 설비이다. 안전성, 정확성, 신속성, 대량 수송, 환경친화성, 에너지 효율성 등은 다른 교통수단과 구별되는 철도의 장점이며 이의 달성에는 신호보안장치가 긴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신호보안장치는 Fail-Safe 원칙을 근간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신호보안장치가 전자화되고 복잡해지면서 철도시스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전세계적인 무역자유화 및 개방화, 국제화 추세 속에서 좀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안전성에 대한 접근이 요구되면서 철도신호보안장치의 안전성 규격이 유럽과 일본에서는 1990년대 후반, 한국은 2000년대 초부터 발표되기 시작했다. 이들 안전성 규격은 재래식 시스템보다는 새로 개발되고 있는 전자화 및 컴퓨터화된 신호보안장치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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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확보 기술 권고안을 발표하였다. 본 권고안은 전자화된 신호보안장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안전성 기술, 관리체계 등이 미미하며이제 철도선진국과 비교할 때 시작단계에 불과하다.
본고에서는 유럽내 각국 철도의 상호운용성 (Interoperability)를 높이기 위해 만든 신호 보안장치의 안전성에 관한 유럽 규격과 일본 규격의 국제화 동향을 검토하여 한국철도의 국제화 환경에 대한 우리의 대비를 촉구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사실을 이제 철저하게 인식해야 한다. 둘째, 각철도용품 제작사, 철도운영기관, 안전성 평가기관과인증기관 등 관련 기관은 안전성을 전담하는 조직과인력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산학연관 각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조직하여 철도신호 안전성 전반에 관하여 검토되어져야 하겠다.
후속연구
.IEC 62280-2의 범용무선(회선)에 대한 규격에는보안상의 위험에 대해 해석할 것을 요구하며, 발신원의 특정이나 암호의 사용을 포함하여 필요한보안대책을 실시할 것을 규정한다.
불가피한 현실이다. 또 최근 한국이 동북아시아의 물류의 허브로 떠오르면서, 철의 실크로드로 불리는 유라시아 횡단 철도의 거점으로서 장차 남북한 철도와 시베 리아 횡단철도, 중국 횡단철도 등 대륙철도와 연결을 통해 한국철도가 유럽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제물류 운송에서 철도의 역할이 크게 기대되는 지금 ISO/IEC 국제규격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한다.
둘째, 각철도용품 제작사, 철도운영기관, 안전성 평가기관과인증기관 등 관련 기관은 안전성을 전담하는 조직과인력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산학연관 각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조직하여 철도신호 안전성 전반에 관하여 검토되어져야 하겠다. 아래는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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