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속 병렬처리 기법을 이용한 전기체 항공기 형상의 천음속/초음속 비선형 공탄성 해석
Transonic/Supersonic Nonlinear Aeroelastic Analysis of a Complete Aircraft Using High Speed Parallel Processing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0 no.8, 2002년, pp.46 - 55  

김동현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항공기 부품기술 연구센터 (ReCAPT)) ,  권혁준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이인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권오준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백승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현용희 (공군본부 항공사업단 고등훈련기 사업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저가형 PC-클러스터 환경에서 운영 가능한 고속 병렬처리 기법을 활용하여 전기체 항공기 및 발사체 형상을 고려할 수 있는 천음속/초음속 비선형 플러터 해석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는 이론적으로 진보된 수치해석 기법인 전산구조동역학(CSD), 유한요소법(FEM) 및 전산유체역학(CFD) 기법을 동시에 연계하고 있으며, 각종 비행체의 공탄성안정성 설계 과정에서 공학적으로 매우 정밀한 데이터 제공이 가능하다. 개발된 공탄성 해석시스템의 뛰어난 응용성을 보이기 위해 국내에서 개발 중인 초음속 항공기의 전기체 형상에 대해 천음속/초음속 비선형 공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onlinear aeroelastic analysis system in transonic and supersonic flows has been developed using high speed parallel processing technique on the network based PC-clustered machines. This paper includes the coupling of advanced numerical techniques such as computational structural dynamics (CSD), f...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식(3)의 적분을 위해서 전기체 형상의 경우 주날개, 수평 및 수직꼬리 날개, 동체 표면에서의 압력계수를 구하여야 하며, 서로 다른 구조/유체해석 시스템 사이의 복합 수치보간 기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비정상 공력해석을 위해 Ref.16에서의 비정렬 3차원 오일러 코드를 확장 및 보완하여 연계하였다. 참고로 2차원 및 3차원 공탄성 응용에 대한 검증과 관련 결과들은 Ref.
  • 또한 *는 반복 계산과정에서 구해지는 중간 변위값을 의미한다. 기존의 방법은 스프링의 강성을 격자 간 길이의 역수로만 고려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경계면 근처에 위치한 셀(cell)들의 변형을 가능한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물체 면에서 각 셀의 거리에 따라 스프링 강성이 변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일의 원리에 기반을 두어 Ref.20-21 에서 적용하였던 BS(Beam Spline), IPS(lnfinite Plate Spline) 과 TPS(Thin Plate Spline) 기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구조/유체연계해석을 위한 수치보간을 수행하였다. 본 해석모델의 경우 주날개 앞전과 뒷전에는 플랩 조종 면이 존재하고 있으며, 날개와 불연속 진동 특성을 보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비행체 전체의 설계 형상을 고려하여 비행 중 공탄성 안전성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정밀 해석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천음속 및 초음속 비선형 해석에서 요구되는 방대한 계산량을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해 병렬처리 개념을 도입하였다.
  • 정밀 해석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스템은 천음속 및 초음속 비선형 해석에서 요구되는 방대한 계산량을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해 병렬처리 개념을 도입하였다. 해석시스템에 도입된 이론적 배경은 설계단계나 비행시험 단계에서 요구되는 데이터들을 공학적 신뢰도 허용범위 내에서 충분한 정확도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Melville, R., "Nonlinear Simulation of F-16 Aeroelastic Instability," AIAA Paper 2001-0570, 2001. 

  2. 김동현, 이 인, “비행체 날개의 천음속 플러터 해석”, 제 6차 유도무기학술대회“, 국방과학연구소, 1996년 9월. 

  3. Yang, S. M., and Lee, I., "Aeroelastic Analysis for Flap of Airfoil in Transonic Flow," Computers and Structures, Vol. 61, No.3, pp. 421-430, 1996. 

  4. 김동현, 이 인, “미소교란 방정식을 이용한 3차원 항공기 날개의 천음속 플러터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6권, 제7호, 1998, pp. 85-95. 

  5. Paek, S. K., and Lee, I., "Aeroelastic Effects on the Roll Characteristics of a Wrap-Around Fin Projectile,"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 Vol. 36, No. 4, 1999, pp. 524-530. 

  6. Kim, D. H., and Lee, I., "Transonic and Low-Supersonic Aerodynamic Analysis of a Wing with Under-Pylon/Store", Journal of Aircraft, Vol. 37, No. 1, pp. 189-192, 2000. 

  7. Kim, D. H. and Lee, I., "Transonic and Low-Supersonic Aeroelastic Anal ysis of a Two-Degree-of-Freedom Airfoil with a Freeplay Non-linearit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34, No. 5, 2000, pp. 859-880. 

  8. Kim, D. H. and Lee. I., "Transonic and Supersonic Flutter Characteristics of a Wing-Box Model with Tip Stores," AIAA Paper 2001-1464. 

  9. Yang, S. M., Kim, D. H. and Lee, I., "Transonic Steady and Unsteady Aedodynamics for Wings Using Three-Dimensional Euler Equations,"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Journal, Vol.10, No.1, April 2001, pp.44-54. 

  10. Kim, D. H., Yoo, J. H., Kwon, H. J. and Lee, I., "Transonic and Supersonic Nonlinear Flutter Characteristics of a Swept-Back Composite Wing,"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Beijing, China, June 25-29, 2001. 

  11. 김동현, 박영민, 이 인, 권오준, “비정렬 오일러 코드를 이용한 2자유도계 에어포일의 유체/구조 연계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4호, 2001.6, pp.8-19. 

  12. Kim, D. H. and Lee, I., "CFD-based matched-point transonic and supersonic flutter computations using a modified TSD equatio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Journal, Vol. 11, No. 1, 2001, pp .35-49. 

  13. 이기수, 김동현, 이 인, “공력 간섭효과를 고려한 Wing/Tail 형상에 대한 비선형 공탄성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5호, 2001. 8, pp. 40-48. 

  14. 유재한, 김동현, 이 인, “받음각이 있는 3차원 날개의 주파수/시간 영역 천음속 플러터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6호, 2001. 9, pp. 9-16. 

  15. 권혁준, 김동현, 이 인, “진동하는 조종면이 있는 3차원 항공기 날개의 천음속 BUZZ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8호, 2001. 12, pp.79-87. 

  16. 박영민, 권오준, “병렬화된 내재적 기법을 이용한 진동하는 3차원 날개 주위의 비점성 유동 계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4호, 2000, pp. 27-34. 

  17. 김동현, 박영민, 이 인, 권오준, “고속병렬 처리 기술을 이용한 3차원 날개의 비정상 유체/구조 연계 진동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2001년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747-750. 

  18. Kim, D. H., Park, Y. M., Lee, I. and Kwon O. J., "Nonlinear Aeroelastic Computation of a Wing with a Finned-Store Using a Parallel Unstructured Euler Solver", 43nd AIAA/ASME/ASCE/AHS/ASC Structures, Structural Dynamics, and Materials Conf. & Exhibit, Denver, Colorado, 22-25 April 2002, AIAA Paper-2002-1289. 

  19. Robinson, B. A., Batina, T. J., and Yang, H. T. Y., "Aeroelastic Analysis of Wings Using the Euler Equations with a Deformable Mesh," AIAA-90-1032-CP, pp. 1510-1518. 

  20. Karypis G. and Vipin, K., Multilevel k-way Partitioning Scheme for Irregular Graphs, Technical Report #98-019,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1998. 

  21. 김동현, 조종면 및 외부 장착물이 있는 날개의 천음속/초음속 플러터 해석, 박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2000년. 

  22. Smith, M., Cesnik C. E. S., Hodges, D. H. and Moran, K. J., "An Evaluation of Computational Algorithms to Interface Between CFD and CSD Methodologies," AIAA Paper 96-1400-CP, pp. 745-755. 

  23. 황수정, 이일우, 오태식, “KTX-2 항공기 개발과정에서의 전산유체역학 활용”, 항공산업연구, Vol. 51, pp.57-68,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