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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MS를 이용한 항공기 착륙장치 지상 충격하중 및 동적거동 해석
An analysis on the ground impact load and dynamic behavior of the landing gear system using ADAM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0 no.4, 2002년, pp.114 - 122  

최섭 (국방과학연구소) ,  이종훈 (국방과학연구소) ,  조기대 (국방과학연구소) ,  정창래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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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장치 시스템의 개발은 설계특성상 충격흡수 성능에 대한 설계 파라메터, 최소한의 작동공간, 복잡성 및 중량과 비용 등의 복합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항공기 착륙에 따른 지상충격하중 및 동적거동은 착륙장치 자체 구성품 뿐만 아니라 장착구조물의 설계 하중으로 적용되는 중요한 설계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T-50 착륙장치를 모델로 ADAMS를 이용하여 지상 충격하중 및 동적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항공기 운용/환경조건을 고려한 충격흡수특성 해석은 다양한 설계경험을 토대로 수행하였다. 설계변수 설정, 완충기에 작용하는 내력정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여 착륙 수직속도, 착륙 자세, 착륙 수평속도, 완충효율, 장착위치 작용하중 등을 고려한 해석결과와 동적거동 특성을 분석하고 제시하였다. 이러한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새로운 착륙장치 개발시 범용적인 해석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지상/비행시험의 문제점 발생시 고장탐구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gration of the landing gear system is a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the many conflicting parameters of shock absorption, minimum stow area, complexity, weight and cost. Especially ground impact load and dynamic behaviors greatly influence design load of landing gear components as well as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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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착륙장치 시스템 개발시 요구되는 범용적인 해석 도구로 활용하고자 전산 동역학 프로그램인 ADAMS를 이용하여 다양한 운용조건을 고려한 지상충격하중 및 동적거동을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챔버 type B를 모델을 적용하였으나 공기력 및 감쇠력의 영향을 간단히 설명하기 위하여 단일 압력칸 (KT-1 적용개념)에 대하여 압축의 경우를 기술하였다. 2챔버 type B 완충기의 작동은 단일 압력칸의 거동과 같은 개념이나 유압유의 흐름이 복잡하고 저압과 고압의 공기칸을 연결하여야 하는 관계로 공기칸의 압력을 압축비로 표현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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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N. S. Curre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Washington, D.C., 1988. 

  2. MIL-A-8862A, "Strength and rigidity, landing and ground handling loads," 1971. 

  3. 김동민, 허명규, 이기범, "복합재 판스프링식 착륙장치의 충격흡수에 대한 연구충격흡수,”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4권, 제2호, pp.85-94, 1996. 

  4. Battil, S. M., "A study of analytical modeling techniques for landing gear dynamics," AFWAL-TR-82-3027, 1981. 

  5. Milwitzky, B., Cook, B., "Analysis oflanding gear behavior, NACA report, 1953. 

  6. Wahi, M. K., "Oleo-pneumatic shock strut dynamic analysis and its simulation," J. aircraft, Vol. 13, pp. 303-308, 1976. 

  7. 김두만, 최섭 외, "항공기 착륙장치 충격홉수 특성해석," ASDC-401-950275, 국방과학연구소연구보고서, 1995. 

  8. 이종훈, ”착륙장치 충격흡수 성능해석,” 선임논문, 국방과학연구소, 1994. 

  9. Hong Nie, 임경호, 황재혁, 김두만, “2중완충기를 갖는 항공기 착륙장치의 동특성 연구,”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5권 4호, pp.142-151, 1997. 

  10. Vinayak, H., "Pitch plane simulation of aircraft landing gears using ADAMS,"ADAMS conference, pp. 1-11, 1998. 

  11. P. Bro, P. Martin, "KTX-2 main landing gear attachment loads," DR60172 Vol 1, Issue 5, 2001. 

  12. ADAMS user's manual Version 9,Mechanical Dynamics, Inc., 1998. 

  13. F. Serouart, "Analysis of shockabsorbers," DR49565 Issue 1, Messier-Dowty,France, 2001. 

  14. 최섭, 박총영, "항공기 착륙장치 지상 충격하중 및 동적거동 해석," MSDC-401-010973, 국방과학연구소 연구보고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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