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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동의 음운인식능력에 대한 연구
Phonological Awareness in Hearing Impaired Children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9 no.2, 2002년, pp.193 - 202  

박상희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석동일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정옥란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honological awareness of hearing impaired children. A number of researches indicate that hearing impaired children have articulation disorders due to their impaired auditory feedback. However, in children who have the ability to distinguish certain phon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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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1998). 따라서 청각장애아동의 음운인식능력을 알아봄으로써 조음 오류에 대해서 보다 심층적인 접근을 할 수 있을 것이고, 한국에서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시도연구이므로 한국의 청각장애아 동의 음운인식이 어떠한가를 살펴볼 기회가 되리라고 본다. 아울러, 인공와우와 보청기 착용 자들에게 인공와우 수술 후와 보청기 착용 후, 치료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으리라고 본다.
  • 본 연구는 건청아동과 청각장애아동과의 음운인식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아래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아동의 음운인식능력을 알아보고 진단과 치료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있다.
  • 즉, 아동들이 음소에 대한 청지각적 변별은 가능하면서 조음에 대한 오류는 지속적으로 보였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음운 인식능력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청각장애아동의 조음오류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을 가져보 고자 한다. 음운인식능력이라는 것은 복선음운론에서 출발하여 상위음운능력이라는 것과 동 일선상에 두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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