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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프로세싱을 이용한 도로포장의 균열폭 측정에 관한 연구
Measurement of Crack Width of Pavements Using Image Process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4 no.2 = no.12, 2002년, pp.33 - 42  

고지훈 (한양대학교 첨단도로연구센터) ,  서영찬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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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은 건조수축이나 온도변화 또는 차량의 반복하중 등으로 인하여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발생된 균열 부위로 우수의 침입 및 비압축성 물질이 침투하여 하부층의 지지력 저하, 과다한 스폴링, 2차 균열 등의 파손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균열폭을 제한하여 관리해야하며 이것은 정확한 균열폭 감지를 필요로 한다. 현재의 측정방법은 공간적 시간적으로 많은 제약을 받는 현미경을 이용한 육안조사가 전부인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망원렌즈를 장착한 자동포장상태 조사장비를 사용하여 도로에서 주위차량과 비슷한 속도로 주행하면서 가장 정확한 균열폭을 감지할수 있는 조건을 찾는 것이다. 본 연구는 모의조사를 통하여 균열폭 크기에 따른 카메라 초점거리를 결정하고 망원렌즈를 부착한 카메라로 노면을 확대 촬영한 자료를 이미지프로세싱 프로그램인 STADI-2에서 여러 가지 factor를 사용하여 산출된 균열폭과 현장조사를 통하여 현미경으로 실측한 균열폭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미지프로세싱을 이용한 최적균열폭 감지조건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CRCP(연속철근콘크리트포장)에서는 카메라 초점거리 75mm를 사용하여 균열폭 0.5mm$\sim$1.2mm일때 정확도 80%이상으로 측정 가능했으며 아스팔트포장에서는 카메라 초점거리 12.5mm를 사용하여 균열폭 1.8mm$\sim$3.3mm에서 90%의 정확도로 균열폭을 감지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acks in the pavements result from drying shrinkage, temperature change, repeated traffic loadings and so on. The reduction of soil support, spatting and many local failures are caused by water and incompressible foreign materials infiltrated into the cracks. In order to reduce this kind of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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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RCP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1mm 이하의 균열 폭 범위를 가지며 무근철근콘크리트포장(JCP)이나 아스팔트포장의 균열 은 1mm 이상의 균열폭이 대부분이다. 모의조사는 이와 같은 포장의 종류나 균열의 범위를 미리 조사함으로써 균열쪽 범위에 맞는 카메라의 초점거리(배율)를 사용하여 정확한 균열폭을 감지하기 위해서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포장상태 조사장비(그림 1)를 이용하여 도로에서 주위 차량과 비슷한 속도로 주행하면서 정확한 균열폭을 감지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망원렌즈(그림 2)를 이용한 균열 폭 감지의 최적 조건을 찾는데 있다. 자동장비에 의한 균열 폭 측정은 기존의 조사방법인 육안조사보다 일관성 있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효을 상당히 단축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조사시 현미경을 이용한 조사위치와 카메라로 조사한 위치를 일치시켜 비교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조사장비의 운영속도는 정지나 서행으로 하여 조사하였다. 이미지프로세싱에 의한 균열 폭 측정에서 차량의 속도에 대한 영향은 대부분이 카메라의 성능에 따라 좌우되는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카메라는 차량의 속도에 따라 화질이 거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정지 및 서행에서 조사함으로써 육안조사 자료와의 비교분석시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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