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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두 종류 CHR 고무 혼합물을 2개월과 4개월 동안 보관한 후 저장 안정성을 시험하였다. Table 8에 그 결과를 나타내었는데 접착력의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아 저장 안정성은 매우 우수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 전처리 절차를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표면 접착 활성화라고 한다. 본 연구진은 수용성이면서 활성도가 매우 높은 개질 에폭시수지를 합성하였고 이 수지는 자체적으로 또한 SJR-1 수지와 동시에 축합시킬 수 있다.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이 수지와 SJR-1 수지로 이루어진 3% 수지용액에 침지시킨 후, 부분 경화를 시키면 폴리에스테르 섬유 표면에 활성도가 높고 확고하게 접착된 필름이 표면에 형성된다(섬유 무게대비 약 3%).
폴리에스테르 섬유 표면을 수용성으로 개질한 에폭시 수지(SJR-2)로 전처리하였고,6 SJR-1을 채택하였으며,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코팅시킬 RFL 접착제 조성 최적화와 열처리 조건을 최적화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NR, CR, NBR, HNBR 및 CHR(chlorohydrin) 등에 잘 접착시킬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보강 섬유로 사용된 폴리에스테르는 0.14 mm 두께의 aero 필름에 사용되는 폴리에스테르653 이었다. Aero 필름은 항공기 부품에 사용되는 고무와 섬유로 이루어진 복합체이다.
본 연구의 경우 subcoat는 SJR-L과 SJR-2 수지로 제조하였으며 topcoat는 SJR-1 수지 그리고 라텍스는 다양하게 시스템에 부합하는 여러종류를 사용하였다. 일련의 RFL 조성과 열처리조건 등을 최적화 한 후 폴리에스테르 섬유와 여러 종류의 고무 사이의 우수한 접착을 달성할수 있었으며 그 결과를 Table 6에 나타내었다.
더구나 섬유 표면에 존재하는 미경화 에폭시계 시약 역시 인체에 해롭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진들은 레소시놀과 포름알데히드를 먼저 축합시킨 레진을 사용한 선축합 RFL 접착제 (pre-condensed resorcinolformaldehyde, SJR-1)를 준비하였다.4,5
Aero 필름은 항공기 부품에 사용되는 고무와 섬유로 이루어진 복합체이다. 접착제에 사용된 라텍스는 클로로프렌 라텍스, 비닐피리딘 라텍스 및 NBR 라텍스였다.
이론/모형
접착실험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시험편을 준비한 후 중국 표준 시험 방법인 GB532-91 에 의거한 two-ply strip peel adhesion 시험 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개질된 에폭시 수지용액으로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처리함으로써 우수한 접착강도를 얻을 수 있었다. 현재 폴리에스테르 접착을 위해 사용되는 2단계 접착시스템과 비교시 본 기술은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코팅된 섬유 표면에 미경화된 에폭시로 인한 독성 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다.
현재 폴리에스테르 접착을 위해 사용되는 2단계 접착시스템과 비교시 본 기술은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코팅된 섬유 표면에 미경화된 에폭시로 인한 독성 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기술은 기술적, 경제적 또한 안정성 측면에서 실제 웅용될 수 있는 우수한 접착시스템이라고 생각된다.
시험 편들은 피로시험으로 인해 벗겨지는 현상도 발생하지 않았다. 시험편이 상온에서 24시간 동안 항공기 제트연료유에 담가졌을 경우도 90% 이상 접착강도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리에스테르 섬유 표면을 수용성으로 개질한 에폭시 수지(SJR-2)로 전처리하였고,6 SJR-1을 채택하였으며,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코팅시킬 RFL 접착제 조성 최적화와 열처리 조건을 최적화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폴리에스테르 섬유를 NR, CR, NBR, HNBR 및 CHR(chlorohydrin) 등에 잘 접착시킬 수 있었다.
있었다. 현재 폴리에스테르 접착을 위해 사용되는 2단계 접착시스템과 비교시 본 기술은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코팅된 섬유 표면에 미경화된 에폭시로 인한 독성 문제도 해결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기술은 기술적, 경제적 또한 안정성 측면에서 실제 웅용될 수 있는 우수한 접착시스템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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