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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에타노 페쉐 사무공간의 특성과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pace and the design method in the office by Gaetano Pes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34 = no.34, 2002년, pp.37 - 44  

박소라 (인하공업전문대학 실내건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tter half of the 20th century, the rapid change into the information society changes the concept of workplace. Especially the new types of office space are appearing to accept interaction and flexibility, which are the representative features of the information society. Therefore, this st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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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영역적 행위에서 버추얼 행위로 변화되는 정보기반의 업무환경에 적합한 오피스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사례로서 가에타노 페쉐(Gaetano Pesce)가 디자인한 치아트/데이 광고회사 뉴욕 사무실 (Chiat/Day advertising agency, New-York)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치아트/데이는 미국의 대표적인 광고회사 가운데 하나로서, 건축과 실내 공간디자인이 회사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일 뿐 아니라 창조적이고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하여 생산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미 8。년대부터 새롭고 독특한 개념의 사무 공간을 디자인해오고 있다.
  • 그래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선 가에타노 페쉐의 치아트/데이 광고회사 뉴욕 사무실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특성과 디자인 방법론을 살펴보는 것이고, 이를 통하여 앞으로 빠른 속도로 변화하;: 업¥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사무공간을 디자인하 , 네 참卫가 되고자 한다.
  • 색채, 재료, 가구배치 등 실내 공간 요소들의 분석을 통해 오늘날 사무공간의 개념적 특성을 나타내기 위한 가에타노 페쉐의 디자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 이런 측면에서 보면 건축이나 실내 공간도 기능적 해결을 넘어서 기호학적의 미작용과 의사소통을 만들어내는 기호로서의 공간, 즉 기표로서의 공간이 된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장에서는 다양한 측면의 기호학적 접근이 보여지고 있는 치아트/데이 광고회사의 뉴욕 사무실의 색채, 재료, 형태, 가구배치 등의 실내디자인 요소들을 살펴봄으로서 가에타노 페쉐의 디자인 전략과 방법을 살펴보겠다.
  • 9)이렇게 만들어진 제품들은 산업생산의 표준화(standardization) 법칙에 따라 획일적이고 반복적으로 완벽하게 생산되는 표준화된 제품들과는 달리 잘못 만들어진 것 같으나, 하나 하나의 제품은 고유한 개성을 가지게 되어 이를 소유할 사람들에게는 각각 다른 의미를 부여하며, 이러한 특이성을 가지는 오브제의 소유는 자아 실현을 돕는다. 다시 말해, 표준 오브제들을 평범하고 유사한 생산물의 시리즈 가운데에서 독특한 것들이 되도록 하기 위해 '고의적인 실수'를 통해 만들어지는 '다양한 시리즈'를 통해 형태의 표준화와 산업기술의 사용하면서 각각의 특이성을 가지는 오브제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방법은 하나의 오브제를 만드는 데에 있어서 그것이 결과적으로 어떤 형태로 만들어지는지를 알지 못하게 되기에, 어느 정도까지는 예측할 수 있는 잠재성 있는 구조 안에서의 자율성을 가지게 되는 우연성이나 불확정성을 의미하게 된다.
  • 우선, 직접적인 기호와 문자의 도입을 통해 즉각적으로 의미전달을 하고자 한다. 리퀴드 폴리우레탄으로 마감된 바닥에는 실내 광장을 표시하는 piazza라는 문자나 각 실을 나타내기 위하여 소그룹 작업실의 입구에 그려진 숫자나 문자들은 직접적으로 의미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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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질 들뢰즈, 권영숙 . 조형근 공역, 푸코, 샛길, 서울, 1995 

  2. 쟝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소비의 사회, 문예출판사, 서울, 1997 

  3. 쟝 보드리야르, 배영달 역, 사물의 체계, 도서출판 백의, 서울, 1999 

  4. 쟝 보드리야르, 이규현 역, 기호의 정치경제학 비판, 문학과 지성사, 서울, 1998 

  5. 이진경, 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푸른숲, 서울, 1997 

  6. 김민수, 21세기 디자인 문화탐사, 솔 출판사, 서울, 1997 

  7. Otto Riewoldt, New Office Design, Laurence King, London, 1994 

  8. Charlotte et Peter Fiell, Les classiques du mobilier contemporain, Edition Thames & Hudson, paris, 1991 

  9. Gaetano Pesce, Le temps des questions, Edition du centre Pompidou, pahs, 1996 

  10. Gaetano Pesce, An advertiging agency in New York, Domus, No.769, p.46-55, milano, 1995 

  11. Dov'e I'uffido, INTERNI, No. 448, p.76-83, milano, 1995 

  12. Architecture Inteheur cree No.1307, Paris, 12.1995/01.1996 

  13. 이종란, 사회적 변화에 따르는 사무실 실내 환경의 변화에 관한 연구,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8호 2001년 9월 

  14. http://www.fursys.co.kr/kor/body04a_03a0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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