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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논문은 1988년 2원에 포항 앞바다에서 침몰한 총톤수 995톤의 유조선 경신호에 대한 수중 조사 작업과 그 결과를 다루고 있다. 조사는 경신호에 의한 추가 해양오염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1년 9원에 약 10일간의 일정으로 수행되었으며 첨단 해양조사장비인 ROV와 유인잠수정, 초음파 투께 계측장치 등을 이용하여 선체상태와 기름의 유출상황, 선체외판의 부식상태 통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선체에서 계속적으로 소량의 기름이 유출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선체의 부식 상태 조사를 위해 선체의 일부에서 선체 두께 측정이 이루어졌다. 조사 결과와 기존 사고 보고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잔존유의 양을 추정하였을 때, 조사당시 선체에는 약 600㎘의 기금이 잔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향후 선체외판의 부식으로 인해 잔존유가 추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와 함께 유출유 확산 예측시뮬레이션을 통해 특정한 기상상태에서는 유출된 기름이 주변해역을 오염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 ten-day long survey for assessing the possibility of further oil spillage from the sunken tanker, Kyung-Shin(995 G/T), which had sunken in the East Sea, off Pohang City, in February 1988. The survey was conducted using remotely operated vehicle(ROV), manned sub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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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9년 위치 수색 결과 선체가 해저면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확인됨에 따라, 경신호 선체 내의 잔존유의 유출에 따른 추가 해양오염사고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향후 처리대책 마련을 위해 본 선박의 선체 정밀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정밀조사는 첨단조사 장비인 심해 작업용 무인 잠수정과 1인승 유인 잠수정, 각종 해양관측장비를 이용하여 2001년 9월 18일부터 9월 26일까지 실시되었다.
  • 경신호가 침몰하기 전의 부식 추정을 위해서는 운항 중인 선박에 대하여 2년마다 도크에서 실시하는 선체 두께 측정 자료를 사용하면 쉽게 부식 통계를 얻을 수 있겠으나 경신호가 침몰된 후 많은 시간이 경과하여 아쉽게도 경신호에 대한 두께 측정 자료는 입수할 수가 없었다. 그 대신 경신호와 유사한 선박들에 대한 두께 측정 자료를 바탕으로 부식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수집된 두께 측정 자료는 침몰할 당시의 경신호와 유사한 선령을 갖는 총 5척의 유조선에 대한 검사 자료이며 Table 12)은 이러한 선박들의 선령과 부위별 측정 지점의 개수를 정리한 것이고 Table 2는 선박별, 부위별 선체 두께 측정 자료 의 평균값과 표준 편차를 정리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징들도 함께 고려하기 위하여 부식 측정 자료들을 선박별로 분류하여 확률 분포를 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경신호의 정밀조사 결과에 바탕을 두고 잔존유의 유출에 따른 추가 해양오염 가능성 등에 관한 연구결과를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신호 침몰선체 내에 남아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기름의 양을 사고 당시의 일일 오염상황 보고서와 밀폐작업 시 조사된 선체 손상 상태, 유출공 밀폐작업 결과 보고서, 선체 선수부와 해저면과의 충돌에 따른 충격의 영향으로 선체 내부 격벽의 손상 가능성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추정하였다.
  • 본 조사연구에서는 선체 정밀조사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첨단조사 장비인 심해 작업용 무인 잠수정과 1인승 유인 잠수정을 활용하였으며, 선체 정밀조사 결과와 사고 당시 기름 유출상황 및 유출원 폐쇄 작업 상황, 선체 손상 가능성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잔존량 산정과 잔존 기름의 유출량 증가 가능성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또한, 유출유 확산 예즉 시뮬레이션을 통해 잔존유의 유출에 따른 해양오염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선박의 부위 별로만 확률 분포의 계수 a, B를 구하였다. 즉, 서로 다른 선박들에 대한 측정 자료 집합을 가지고 확률 분포의 파라미터를 구하더라도 선박의 같은 부위끼리는 a, B의 값이 매우 유사하게 나타난다는 가정을 바탕에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부식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을 고려해볼 때 다소 자연스럽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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