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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의 선저폐수 및 폐윤활유 발생량 추정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oily bilge water and waste lubricating oil produced from fishing vessel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5 no.1, 2002년, pp.30 - 37  

정해종 (한국해양수산연구원) ,  권기생 (한국해양수산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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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연안의 해양오염 증가로 인하여 매년 발생되는 적조현상 등이 연안 생태계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문제점으로 되고 있다. 해양오염 요인 중에 어선에서 발생되는 선저폐수나 폐윤활유의 무단 배출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효율적인 관리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선저폐수처리장치를 어항별로 설치하여 소형 어선에서 발생되는 선저폐수와 폐윤활유를 육상으로 이송ㆍ처리하여 해양으로의 무단 배출을 막아야 한다. 그에 대한 선결연구과제로 어선에서 발생되는 선저폐수와 폐윤활유 발생량 추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 연구의 주요내용은 톤급별 어선에서 발생되는 선저폐수와 폐윤활유 현황 조사 및 고찰과 선저폐수와 폐윤활유 발생량에 영향을 주는 파라미터 도출을 통한 발생량 모델링과 이를 이용한 샘플어장에 대한 선저폐수와 폐윤활유 발생량 추정을 포함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ve been frequent environmental threats associated with the red tide. The discharge of bilge water and waste lubricating oil from fishing vessels is known to be the major cause of such problems. In oder to treat those wastes, post processing units at harbours are being considere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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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래서 먼저 우리나라의 어선세력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그에 따른 톤급별 척수를 선정하여 항구별 현장 표본조사를 통하여 선저폐수 발생량과 폐윤활유 발생량을 조사·분석하였다. 그리고 톤 급별 척당 유류 폐기물 발생량의 파라미터를 도출하여 산출모델을 구하고, 산출모델식으로 어항별 유류 폐기물 발생량을 근사적으로 추정해보았다.
  • 그래서 먼저 우리나라의 어선세력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그에 따른 톤급별 척수를 선정하여 항구별 현장 표본조사를 통하여 선저폐수 발생량과 폐윤활유 발생량을 조사·분석하였다. 그리고 톤 급별 척당 유류 폐기물 발생량의 파라미터를 도출하여 산출모델을 구하고, 산출모델식으로 어항별 유류 폐기물 발생량을 근사적으로 추정해보았다.
  • 2%를 조사·분석하였다. 둘째, 어항별 유류 폐기물 발생량 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톤급별 톤당 척수당 유류 폐기물 발생량 파라미터 도출 및 단순 비선형 회귀분석에 의거하여 지수함수 회귀모형으로 모델링을 하고, 톤당 척당 산출모델식과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그리고 톤급별 톤당 척수당 폐윤활유 발생량과 선저폐수 발생량에 대하여 회귀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셋째, 지수함수 회귀모형으로 모델링된 것을 조사 대상 항구인 대변항에 적용하여 주정 유류 폐기물 발생량을 쉽게 산출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어항별 운항하는 어선세력만 알면 톤급별 유류 폐기물 발생량과 톤급별 유류 사용량의 산출 모델링에 의거하여 추정 유류 폐기물 발생량 및 유류 사용량을 쉽게 산출할 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 어항별 현장 샘플 조사 선박은 421척 39,506톤으로 최근 10년간 동력선의 연평균 어선보유 척수 77,740척 948,682톤으로 척수대비 약 0.54%, 톤수 대비 약 4.2%를 조사·분석하였다. 둘째, 어항별 유류 폐기물 발생량 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톤급별 톤당 척수당 유류 폐기물 발생량 파라미터 도출 및 단순 비선형 회귀분석에 의거하여 지수함수 회귀모형으로 모델링을 하고, 톤당 척당 산출모델식과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그리고 톤급별 톤당 척수당 폐윤활유 발생량과 선저폐수 발생량에 대하여 회귀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 어선에서 발생되는 유류 폐기물의 발생량 조사기간은 2000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으로 정하고 팀은 4개 팀으로 구분하여 시도별로 구분하여 중복조사가 되지 않도록 하고, 톤급별 1인당 조사 척수를 선정한다.
  • 어항별 유류 폐기물 발생량 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통계학의 기초 분야인 기술통계학과 자료의 특성에 관한 추론 분야인 추측통계학을 이용하여 조사된 데이터를 분석 처리해서 톤급별 어선의 선저폐수와 폐윤활유의 발생량에 대한 척수당 톤 당 파라미터를 도출하여 방정식 모델을 구하는 기법을 도입한다(이기훈[1999]; 송문섭, 조신섭 [1999]).
  • 4와 같이 톤급별 현장조사척수는 5톤 미만이 43%, 5〜30톤이 38%로 전체 81%를 조사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어선척수 보유경향과 비슷하게 항구별 샘플조사를 하였다.
  • 조사 항목은 시군, 어항, 업종, 선명, 총톤수, 조업일수, 연료유 종류, 연료사용량, 윤활유 사용량, 폐윤활유 발생량, 빌지 발생량 등으로 연료유와 윤활유의 사용량과 폐윤활유와 선저폐수의 발생량은 년간 기준으로 조사한다.
  • 조사된 내용은 분류하여, 정리된 데이터를 분석 및 통계 처리하여 톤급별 연료유와 윤활유의 사용량과 폐윤활유와 선저폐수의 발생량에 대한 파라미터를 도출하여 산출모델을 구한다.
  • 톤수와 선저폐수의 발생량 및 톤수와 폐윤활유의 발생량에 대한 두 변수간의 비선형 관계를 꺽은 선도를 그린 후 각 함수 형태에서 추세선을 그리고, 결정 계수와 추정회귀선 수식을 구한다. 여기서 사용한 회귀분석 (Regression analysis)이란 하나의 종속변수와 하나 내지는 2개이상의 독립변수들간의 관련성을 규명할 수 있는 수학적 모형을 측정된 변수들의 자료로부터 추정하는 통계적 방법으로 단순 비선형 회귀분석으로 추세선의 모형에 따라 지수함수 회귀방정식을 사용하여 지수함수 회귀모형으로 모델링한다.

대상 데이터

  • 1과 같다. 이에 대비하여 실제 조사 선박은 Table 2와 같이 421척에 약 39,506톤으로 연평균 어선보유척수대비 약 0.54%, 톤수 대비 약 4.2%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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