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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활용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실험적 공용특성평가
Evaluation of Laboratory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Fiber-Reinforced Asphalt Concrete 원문보기

한국도시방재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2 no.2 = no.5, 2002년, pp.61 - 72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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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마샬 배합설계법을 이용하여 섬유와 아스팔트 바인더의 적정한 양을 결정한 후 마샬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공시체를 이용하여 3단계의 온도(5, 20, 60$^{\circ}C$)하에서 간접인장강도 시험을 수행한 후 물성을 측정하여 기존의 아스팔트 혼합물(밀입도 20)과 섬유보강 아스팔트 혼합물 사이의 기계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특히 혼합물의 소성 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휠트랙킹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 전체적으로 재래식 밀입도 20 아스팔트 혼합물보다 섬유보강 아스팔트 혼합물의 간접인장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인성 (Toughness)값은 시험온도에 따라 $1.27{\sim}1.97$배 높게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수행되어진 $60^{\circ}C$에서 휠트랙킹 시험과 잔류 간접인장강도 시험에 대한 특성은 하절기의 고온 다습한 기후하에서 재래식 밀입도 20 혼합물보다 섬유보강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timum fiber and asphalt binder contents were decided on the base of the Mashall mix design method. To compare the mechanical characteristics between the conventional(dense-graded 20) and the fiber-reinforced mixtures, indirect tension tests were conducted under three temperatures(5, 20, 60

주제어

참고문헌 (8)

  1. Robert, Kandhal, Lee and Kennedy, ‘Hot MixAsphalt Materials, Mixture Design and Construction', NAPA Education Foundation, (1996) 

  2. ‘아스팔트 포장공학 원론' 아스팔트 포장 연구회,(1999) 

  3.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건설부,(1996) 

  4. ‘SUPERPAVE Level 1 Mix Design', Asphalt Institute, SP-2, (1995) 

  5.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지침' 아스팔트 포장연구회, (1998) 

  6. 김낙석,임정순,윤찬호,조명환, ‘소성변형에 대한 섬유보강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저항특성' 경기대학교 산업기술종합연구소 논문집 제21집 ,(2001) 

  7. 김낙석,이우열, ‘폐타이어 재활용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논문집 , Vol. 7, No.2, (1998) 

  8. Dupont, ‘The Uncommon Material for Uncommon Solutions-Kevlar',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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