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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추진제 공급계에서 캐비테이션 벤튜리의 유량 제어 특성
Flow Rate Control Characteristics of a Cavitating Venturi in a Liquid Rocket Propellant Feed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0 no.6, 2002년, pp.46 - 52  

조원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로켓엔진연구그룹) ,  문윤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로켓엔진연구그룹) ,  권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체계연구그룹)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체계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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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추진제 공급장치에 정착된 캐비테이션 벤튜리의 유량 제어 특성을 해석하였다. 해석에는 실험과 수치해석이 병행되었으며 캐비테이션이 존재하는 유동에서 두 결과의 유량 차이는 약 10%로 나타났다. 벤튜리 상류의 압력을 $22.8{\times}10^5$pa로 일정하게 유지하고 하류의 압력을 변동시켰을 때 $3{\times}10^5$pa 이상의 압력 차이에 대하여 유량이 증가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비응축 기체의 농도 변화에 의하여 벤튜리 내부에 발생하는 증기의 분포는 크게 달라지지만 유량은 같은 수준이 유지되어 비응축 기체의 농도가 1.5PPM에서 150PPM로 커질 경우, 유량이 약 2% 감소하였다. 이는 작동유체가 포함하고 있는 비응축 기체의 팽창과 생성된 증기가 압력 회복을 저해하는 영향이 유사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istics of flow rate control has been studied for a cavitating venturi adopted in a liquid rocket propellant feed system. Both experiment and numerical simulation have been performed to give about 10% discrepancy of mass flow rate for cavitating flow regime. Mass flow rate is confirmed to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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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캐비테이션이 발생하는 유동에서 최소 압력은 음압보다 작아지지 않으므로 단상 유동의 그것보다 높게 유지되는 반면 압력 손실은 보다 크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특정 조건에서 압력 강하가 커지는 것은 손실의 개념이 아닌 유량 제어란 측면에서 유용성을 가지며 이러한 특성을 정성적/정량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기도 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류의 압력 변동이 있을 때 벤튜리에 의한 유량 제어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수치해석과 실험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한 벤튜리에서의 압력과 유량에 관한 정량적인 관계는 벤튜리의 유량 제어 기능을 확인하기에 충분하며 또한 벤튜리가 장착 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료라 하 겠다.
  • 다만 앞서의 언급은 이러한 요소들이 캐비테이션 발생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는 비응축기체의 농도가 캐비테이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였다. 불순물 농도 역시 중요한 영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수치해석 모형에 불순물의 영향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는 생 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는 비응축기체의 농도가 캐비테이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였다. 불순물 농도 역시 중요한 영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수치해석 모형에 불순물의 영향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는 생 략하였다.
  • 이러한 현상은 오리피스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며 이에 대한 다수의 연구가 문헌[5, 6]에 보고되어 있으나 벤튜리에 관한 연구[7, 8]는 상대적으로 적고 특히, 유량과 압력 강하에 관한 정량적인 관계는 개발자가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류의 압력 변동이 있을 때 벤튜리에 의한 유량 제어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수치해석과 실험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한 벤튜리에서의 압력과 유량에 관한 정량적인 관계는 벤튜리의 유량 제어 기능을 확인하기에 충분하며 또한 벤튜리가 장착 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필수적인 자료라 하 겠다.

가설 설정

  • 혼합물의 밀도는 식 (7)로 구한다. 이때 액상과 기상에 대한 각각의 밀도는 일정한 것으로 가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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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채연석 외, 3단형 과학로켓 개발 사업(III) 제 1권, 과학기술부, 2000. 

  2. 권오성,정영석,조인현,정태규,정동호, "KSR-III 추진기관 공급계 수류시험 및 시스템분석," 제 17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초록집, 2001, pp.1-2. 

  3. 장은영,박희호,김선기,김유, "액체로켓의 연소안정을 위한 유량공급에 관한 실험적 연구, " 한국추진공학회지, 제 4권 제 2호, 2000, pp. 6-11. 

  4. http://www.foxvalve.com/framesetventuri.html 

  5. Nurnachi, F., Yamabe, M., and Oba, R., "Cavitation effect on the discharge coefficient of the sharp-edged orifice plate," J.. Basic Engng., v82, 1960, pp.1-10. 

  6. W.H. Nurick, "Orifice cavitation and its effect on spray mixing," J. Fluids Eng., v98, 1976, pp.681-687. 

  7. P.S. Kumar and A.B. Pandit, "Modeling hydrodynamic cavitation," Chem. Eng. Technol., v22, 1999, pp.1017-1027. 

  8. 조원국,정영석, "케비테이션 벤튜리의 유량특성 해석," 2000 유체기체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0, pp.318-324. 

  9. CFD-ACE v6.4 manual, 2001. 

  10. F.R. Young, Cavitation, McGraw-Hill, 1989. 

  11. 권오성 외, TN-기관-02-1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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