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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 플라즈마 펄스 추력기를 이용한 인공위성 자세제어 기법 연구
Papers : Feasibility Study on Attitude Control of Spacecraft Using Pulsed Plasma Thruste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0 no.3, 2002년, pp.46 - 56  

지효선 ,  이호일 ,  이훈구 ,  탁민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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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플라즈마 펄스 추력기(PPT)를 사용한 우주 비행체자세 제어 가용성을 연구하였다. 전형적인 기체 추진 시스템에 비해 PPT는 높은 임펄스 특성을 갖고 있어 궤도나 자세 제어에 필요한 추진제의 질량을 적게 소모한다. PPT는 상대적으로 긴 작동 시간과 장착의 간편성 때문에 장기 작동을 요구하는 임무에 많이 적용되리라 기대된다. 소형 위성 시스템의 자세 제어를 위한 PPT의 적용 가능성을 실제 임무를 통하여 연구하였다. 고전적인 비례 미분 제어기와 퍼지 제어기를 적용해 보았고 점 더 유연한 임무 성능을 위해 연료 절감형 퍼지 제어기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feasibility of the attitude control of a spacecraft using pulsed plasma thrusters(PPTs) is studied. The PPT consumes less propellant mass requied for the orbit management or attitude control owing to its high specific impulse characteristics, compared with traditional gas propul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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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PT를 이용하여 자세를 제어할 때 연료를 절약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퍼지 제어기 설계시 최소 연료를 사용하여 지향 정밀도를 유지하는 요구 조건을 결합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현존하는 PPT 시스템을 살펴보고 PPT의 간단한 수학적 모델을 제시한다. 자세제어기로써의 PPT의 사용가능성을 살펴 보기 위해 우리별 3호(KITSAT-3)를 위성 모델로 선택하였고 전형적인 우리별 3호의 임무에 대해 PPT를 사용한 비례미분(proportional derivative, PD) 제어기와 퍼지 로직 제어기법을 검증하였고 아울러 연료 절감을 위한 가중 퍼지 제어기를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우주비행체의 자세제어를 위한 플라즈마펄스추력기(PPT)의 사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실제 임무 환경에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설정한 임무는 초기자세획득모드, 영상촬영모드, 지구지향모드와 최대 전력 추적 모드이었다.
  • 제어기가 비교되었다. 이 단계에서 초기 자세 각 오차는 lOdeg 이고 최대 각속도 오차는 0.5deg/s를 갖는 경우가 두 제어기를 사용하는 PPT 자세 제어기의 가능성 연구를 위해 사용되었다. 그 결과는 기본 퍼지 제어기에 대해 Fig.

가설 설정

  • 각속도 제어기가 필요하고 2) 영상 촬영 모드를 위한 빠른 응답의 제어기가 요구된다. 그리고 3) 지구 지향 모드와 최대 전력 추적 모드, 초기 자세 획득 이후의 태양 지향 단계에서는 느린 응답의 제어기로 충분하다.
  • 다른 전기추진 시스템에 비해 전력 소모가 작다.
  • 작동 지연 시간이 짧다.
  • 저추력과 높은 대역폭의 특성 때문에 빠르고 정밀한 제어에 적합하다.
  • 추진제 특성이 우주 환경에 적합하다. ・ 구조가 간단하다.
  • 본 논문에서 모든 퍼지 제어기는 같은 출력멤버쉽 함수를 갖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PPT는 주기 2Hz, 0.5-100W 의 입력 전력에서 작동한다고 가정한다. 비추력은 1200s 이고 평균 임펄스 비트는 100 μ Ns 이 며 추력 은 1.
  • 4 는 2000년 여름 우리별 3호가 지구를 한 바퀴 도는 동안 롤 축에 대한 외란의 크기를 나타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해석을 간단히 하기 위해 최악의 외란 토크가 계속 가해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μ 1]. 고려된 외란은 공기역학적 항력, 태양풍, 중력과 자기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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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승우, 최홍택, 김진철, “다목적 실용위성 태양모드 및 기동모드의 추력기 제어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제2호, 1999년, pp. 82-89. 

  2. 박영웅, 방효충, 박태호, “무궁화위성 1,2호의 추력기 자세제어 연구: 11-Timer 방식과 Tone-Pulse 방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제6호, 1999년, pp. 73-79. 

  3. 방효충, 탁민제, 김진형, “추력기를 이용한 유연 우주비행체의 자세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4호, 2001년, pp. 93-100. 

  4. Loh, W. H. T., Jet, Rocket, Nuclear, Ion and electirc Propulsion, Springer-Verlag, New York, 1968. 

  5. Jahn, Robert J. Jahn, Physics of Electric Propulsion, McGraw-Hill, New York, 1968. 

  6. Guman, W. J. and Peko, P. E., "Solid-Propellant Pulsed Plasma Microthruster,"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 No.6, June, 1968, pp. 732-733. 

  7. Guman, W. J. and David, M. N., "Pulsed Plasma Microthruster Propulsion System for Synchronous Orbit Satellite,"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7, No.4, April, 1970, pp. 409-415. 

  8. B. Wie, H. Weiss and A. Araposiathis, "Quaternion Feedback Regulator for Spacecrft Eigenaxis Rotations," Jounal of Guidence, vol12, No.3, May-June, 1989, pp. 375-377. 

  9. Marshall H. Kaplan, Modern Spacecraft Dynamics & Control, John Willey & Sons, New York, 1976. 

  10. James R. Wertz, Spacecraft Attitude Determintion and Control, D. Reidel Publishing Company, Holland, 1978. 

  11. James R. Wertz and Wiley J. Larson, Space Mission Anlalysis and design, Space Technology Library, Boston, 1991. 

  12. 99년도 인공위성연구센터 기관고유사업보고서, 인공위성센터, 1999. 

  13. Jungyoup Han, Youngwoong Park, "Fuzzy Controller Design for Attitude control of Spacecraft with a Flexible Appendage," Proc. of the 14th Korea Automatic Control Conference, Yongin, Korea, 1999, pp.C69-C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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