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구계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학습자의 반응 - 지구 기후 게임을 중심으로 -
Reaction of Student for the Field Application of ESE Program - Focusing on the Global Climate Game -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3 no.4, 2002년, pp.299 - 308  

강현아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조규성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합과학교육으로의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짐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지구계를 중심으로 과학교육을 통합하려는 시도이며 자연을 탐구하는 보다 전체론적인 접근법을 제시하는 지구계 교육 중 그 활동 프로그램의 하나인 '지구 기후게임' 수업 모형을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교과서 중심의 획일화된 주입식 교수-학습 방법에서 탈피한 학생이 중심이 되는 토의식 협력학습, 역할극 수업모형 등 다양한 수업 모형의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 연구에 적용된 ‘지구 기후 게임'은 지구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권, 수권, 암권, 생물권의 상호작용에 대한이해를 도모하기에 적합한 주제였다. 지구계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정의적인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고, 지구계 교육 활동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수업 방법보다 학생들의 과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보여주었으며, 장기적으로 ESE 활동 프로그램은 과학적 태도 형성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ESE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은 단원에 따라 부분적으로 선택하여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은 과학을 생활에 응용하는데 매우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e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s gradually proceeding, science education tries various teaching-learning method for integration in science education.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arth Systems Education(ESE), which is approaching method to integrate science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지구계 교육 활동 프로그램인 ''지구 기후, , 에 대한 학습주제를 게임 형태로 제작해 그 실제적 적용을 통해 학습자의 반응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 기후”에 대한 학습주제를 게임 형태로 제작한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이를 수정 . 보완한 것을 역할놀이와 협력학습의 형태로 수업한 후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데 있으며, 질문지를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를 실시하고 수업 진행 중 관찰 내용과 보고서를 통해 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 이 연구는 실험연구로서 이질 집단 사전 . 사후 검사 설계 (nonequivalent group pretest-post test design) 를 하였다.
  • 이는 교사와 다른 팀들의 평가를 받아 환경점수(Score)로서 계산되어 게임이 끝난 후에 제공하게 되는 실제 지구 온도 상승과 비교함으로써 인간과.자연 환경과의 상호작용적 관계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주사위는 육면체의 각 면에 1, 2, 3, 4, 3, 2(5와 6은 쓰지 않음)의 숫자를 써넣어 특별 제작하였는데, 이는 5개의 팀이 짧은 시간 안에 보드에 준비된 많은 상황을 최대한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 이들 내용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방법은 지구계와 같은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과학 내용을 통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을 통합적 관점에서 탐구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학생들이 주위에서 경험하는 사회 및 자연현상이나 생활 경험과 직결된 지구 기후 및 환경과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해 보고, 나아가 환경에 대한 무지와 무감각으로 시작된 환경 오염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게 하여 일상 생활에서 환경 파괴를 방지하려는 인식을 높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1996, 통합교과의 교육과정 ·교과서 구조개선 연구.교육부, 36 p 

  2. 김두련, 1995, 과학-기술-사획(STS)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을 통한 환경교육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 대구교육대학석사논문, 67 p 

  3. 김소현 ·유정문, 1999, STS 자료를 이용한 자기 주도적 과학 학습의 강화 효과; 중학교 과학 2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0(2), 127-136 

  4. 김인획, 199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STS 수업 모형의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83 p 

  5. 임은경 ·홍상욱 ·정진우, 2000,지구계 교육의 현장 적용에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 21(2), 93-102 

  6. 정영란 · 손대희, 2000, 협동학습 전략이 중학교 생물학습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20(4), 611-623 

  7.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89, Science for aIl Amencans, 1-28 

  8. ESSC (Earth Systems Science Committee), 1988, Earth Systems Science. Washington D.C.: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1-46 

  9. Hassard, J., 1990, Cooperative leaming. The Science Expe-rience, 33-37 

  10. http://www.ag.ohio-state.edu/~earthsys/ 

  11. http://earthsys.ag.ohio-state.edu/ESE-webslide 

  12. Mayer, V J., 1989, Earth Appredation. The Science Teacher, 56(3), 60-63 

  13. Mayer, V. J. and Armstrong, R. E., 1990, What every 17-years old should know about planet Earth. Science Edu-cation, 74(2), 155-165 

  14. Mayer, V. J., 1991, Earth Systems Science; A planetary perspective. The Science Teacher, 58(1), 34-39 

  15. Mayer, V. J., 1991, A Framework for Earth Systems Edu-cation. Science Activities, 28(1), 8-9 

  16. Mayer, V. J., 1992, Earth Systems Education; Origins and Opportunities. Columbus, OH; The Ohio State Univer-sity, 11-12 

  17. Mayer, V. J., 1995, Using the Earth Systems Education for Integrating the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 375-391 

  18. Ogle, D., 1986, A teaching model that developes active reading of expository text. The Reading Teacher, 39(2), 564-570 

  19. Rosanne W. Fortner and Victor J. Mayer, 1993, Activities for the Changing Earth System, The Global Climate Game. The Ohio State University under National Sci-ence Foundation, 82-115 

  20. Shirley Brown, David Crosby, and Dan Jax, 1992, Eaith Systems Science Activities, Science Activities for the Middle School sponsored by a Grant. The Ohio EPA-Ohio Environmental Education Fund, i-iii, 1-3 

  21. The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1992, Scope, Sequence and Coordination of Secondary School Sci-ence, 120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