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orks introduced in the collections of Paco Rabanne in an aim to identify formative aesthetic and design concepts. As the data to study the creative concepts and expressions of the designer, fashion photographs were gathered in a focus on collections. Paco Rabanne's fash...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orks introduced in the collections of Paco Rabanne in an aim to identify formative aesthetic and design concepts. As the data to study the creative concepts and expressions of the designer, fashion photographs were gathered in a focus on collections. Paco Rabanne's fashion philosophy is to shine women who has passion, energy and self-confidence, with glittering materials. For he had a career of fashion accessary designer and architect, he tried to make his work constructively with non-sewing technology. So, his works could be divided three parts of materials which he has made creative fashion with. They are metallic, non-metallic and fabric. In metallic, design concepts are cosmos, egypt, the middle ages, modern technology. And from these the formative aesthetic were mainly characterized by the futurism, cubism and eroticism. In non-metallic, building, purism of primitiveness, nature. And from these the formative aesthetic were mainly characterized by surrealism, primitivism, romantism. In fabric, design concepts are natural phenomena, optical illusion. And from these the formative aesthetic were mainly characterized by cubism, optical art.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orks introduced in the collections of Paco Rabanne in an aim to identify formative aesthetic and design concepts. As the data to study the creative concepts and expressions of the designer, fashion photographs were gathered in a focus on collections. Paco Rabanne's fashion philosophy is to shine women who has passion, energy and self-confidence, with glittering materials. For he had a career of fashion accessary designer and architect, he tried to make his work constructively with non-sewing technology. So, his works could be divided three parts of materials which he has made creative fashion with. They are metallic, non-metallic and fabric. In metallic, design concepts are cosmos, egypt, the middle ages, modern technology. And from these the formative aesthetic were mainly characterized by the futurism, cubism and eroticism. In non-metallic, building, purism of primitiveness, nature. And from these the formative aesthetic were mainly characterized by surrealism, primitivism, romantism. In fabric, design concepts are natural phenomena, optical illusion. And from these the formative aesthetic were mainly characterized by cubism, optical ar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예술의 한 부분으로까지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파코 라반 작품의 독창성에 바탕을 이루는 성장배경과 미의식의 확립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있다. 따라서 파코 라반의 작품을 그가 주된 발상의 근원으로 사용하는 소재를 중심으로 금속성 , 비금속성 그리고 직물로 나누어 그의 디자인 발상의 근원과 표현된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조형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현대에 더욱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소재에 있어서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잘 알려진 파코 라반의 작품을 통해 그가 특수한 소재를 자신의 창조성의 표현수단으로 사용하게 된 요인둘과 그의 패션철학이 다양한 디자인 발상의 근원을 통해 창조해낸 작품의 조형미를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부족함이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파코 라반이패션계에 등장한 시초부터 패션계를 떠날 때까지 지속된 소재에 관한 특별한 관심에 초점을 맞추어 파코 라반의 삶이 그의패션 철학에 끼친 영향과 특수소재와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특수소재를 통한 디자인 발상의 근원이 그의 작품세계에 전개되는 양상과 그 조형적 미룔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 다 연구방법은 파코 라반의 패션철학을 고찰하기 위하여 성장배경과 디자이너 스토리, 그의 자서전과 국내외 패션 전문지에 게재된 컬렉션 작품 사진과 인터뷰 기사를 주요 자료로 하였으며 관련문헌과 논문, 인터넷 둥을 조사하였고 디자인 발상과 조형미 분석을 위해 그의 독창성이 두드러지는 오뜨꾸띄르 콜렉션을 중심으로 사진을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놀라게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최초로 패션쇼에 아프리카 음악을 넣어 패션과 에스닉 음악과의 조화도 시도하였다. 이것을 계기로 5년 뒤에는 거의 대부분의 패션쇼에는 음악이있었다고 한다.
이상형, 그리고 패션 모토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의 미래지향적 사고와 실험성은 일반적인 소재를 넘어 반대적 발상을 통하여 건축의 재료로 사용되는 재료를 선택하게 하였고 그의 이상형인 매력과 자신감을 갖춘 여성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가진 소재를 찾게 하였으며 빛에 대한그의 끊임없는 추구는 우주의 다양한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과유사한 효과를 가지는 소재를 선택하게 하였다.
또한 그는 자신의 오뜨꾸띄르 쇼에서 패션의 상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예측하고 이를 이미지로 형상화하였다. 그래서 그의 컬렉션에서는 지구의 종말에 관한 상징이나 세계 경제의 상승세를 전망한 미래를 표현하는 스타일로 승화시켜 나타내기도 한다.
그의 디자인의 독창성은 미래지향적 사고와 실험성으로 상징되며 소재의 특성은 미래 의상으로써 솔기가 없는 의상으로 나타났으며 그의 이상형인 매력과 자신감을 갖춘 여성의 이미지는 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가진 소재로 여성의 지유롭고 강한 현대적 미를 창조하였다. 또한 그의 디자인 모토인 빛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는 우주의 광원들에서 발산되는 빛과 유사한 효과를 가지는 소재를 선택하여 디자인 발상의 근원을 통해 여성에게 빛을 비주는 의상을 제작하였다.
이 시기의 예술 또한 전례 없는 획기적인 움직임을 시작하여 구체적인 어떤 것도 제시하지 않는 추상과 다다이스트적행위의 2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화가는 더 이상 칠하거나 그리지 않으며, 조각가는 조각하는 것을 멈추었고 건축가는 돌대신 금속을, 화가는 네온을, 조각가는 철사를, 가구에 플라스틱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을 주시한 파코 라반의 태도는 같은 개념아래 디자이너로서 더 이상 꿰매지 않는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고 이는 자신의 오뜨꾸띄르 콜렉션의 기반이되었다.
이와 같은 특수소쟤에 대한 파코 라반의 패션철학은 그의 작품에 여러 면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이를 소재의 특성에 따라 금속성, 비금속성, 직물로 나누어 조형미와 디자인 발상의 근원을 살펴보았다. 금속성에는 차갑고 딱딱한 소재인 금속과 부드러운 금속성 소재가 사용되었으며 디자인 발상의 근원은 우주의 원리와 신비, 빛을 추구하였던 이집트와 중세의 이미지, 현대 물질문명 둥이었다.
대상 데이터
저지를 개발하여 옷을 만들기도 하였다. 1969년 가을 메탈드레스에 이어 리본이나 장식 끈을 연결한 부드러운 드레스 둥색다른 의복 소재룔 꾸띄르계에 도입하였다.
파코 라반은 1934년 스페인 바스크 지방의 중심 도시인 생세바스티앙 근처 생 페드로의 파사제에서 태어났다. 그의 고향은 스페인 출신의 세계적인 디자이너인 발렌시아가가 처음으로 부띠끄를 연 곳으로 13년간 활동을 했던 곳이다, :그러나 5세때에 그의 가족이 프랑스로 망명하게 되어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는 동안 그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인 할머니에게서 정신적인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였다(파코 라반, 1991).
성능/효과
영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비금속성 소재를 통해 표현되는 조형미는 입체주의, 프리미티비즘, 초현실주의 둥으로 나타났다. 직물에 있어서는 직물외 한계를 넘어선 독특한 시각효과와 입체감을 주는 재질감이 두드러지는 직몰이 주로 사용되었고 빛을 추구하는 파코 라반의 실험적 태도에서 일반적 직물을 변형시켜 독창적인 디자인이 창출되었다.
이용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을 주시한 파코 라반의 태도는 같은 개념아래 디자이너로서 더 이상 꿰매지 않는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고 이는 자신의 오뜨꾸띄르 콜렉션의 기반이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 연구는 대표적인 디자이너에 국한된 고찰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의 디자인발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디자이너들의 창조적 디자인 발상과 그 근원에 대한 연구도 지속뢸 필요가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오뜨꾸띄르의 독창적인 디자인이 프레타 포르테로 연결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대중이 요구하고 대중을 이끌 수 있는 독창적 디자인의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특수소재가 독창적 디자인 발상의 중요한 요소이며 소재가 가진 특성들이 여러 발상의 근원을 통해 다양한 조형적 미를 이룰 수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독창적 띠자인을 추구하고 있는 디자이너들의 소재를 통한 디자인 개발과 발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오뜨꾸띄르의 독창적인 디자인이 프레타 포르테로 연결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대중이 요구하고 대중을 이끌 수 있는 독창적 디자인의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