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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 숏크리트 개발을 위한 새로운 급결제 적용
Application of New Type Accelerator for High Quality Shotcrete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4 no.1, 2002년, pp.45 - 55  

박해균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기술팀) ,  이명섭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기술팀) ,  김재권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기술팀) ,  정명근 ((주)에스코컨설턴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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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 초 서울지하철 건설공사를 계기로 국내의 터널공사에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공법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주지보재의 하나인 숏크리트 기술은 NATM공법이 국내에 들어온 초기의 기술력을 아직 답습하고 있는 상태로 다량의 리바운드가 발생하고, 노즐맨의 경험이나 기량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비용절감 및 시공능률 향상을 위한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숏크리트 품질확보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급결제(Accelerator)를 주변수로 강섬유보강 숏크리트(SFRS)에 대한 모형시험을 실시하여 고품질 숏크리트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모형시험(압축강도, 휨강도, 휨인성)결과, Alkali-free 액상급결제를 사용한 숏크리트를 통해 고강도 발현을 위한 고가의 혼화재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고품질의 고강도 숏크리트 개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Single-Shell Lining 터널 등 Permanent Shotcrete Lining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터널 지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요소기술로 그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early 1980's, the 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 (NATM) has been developed as one of the standard tunnelling methods in Korea. Approximately 10 years ago, wet-mix shotcrete with sodium silicate (waterglass) accelerator was introduced and widely used to tunnel lining and underground suppo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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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숏크리트 품질확보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급결제를 변수로 모형시험을 실시하여 실리카흄 등의 고강도 발현을 위한 고가의 혼화재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숏크리트의 품질향상과 함께 시공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고품질의 숏크리트 개발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주목적을 두었으며, 실험 결과를 통해 향후 Single-shell Lining 터널등 Permanent Shotcrete Lining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신 삼성물산㈜ 건설부문 이승복 차장님, 오성무 과장님, 그리고 모형시험을 실시하는데 많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코리아마스터빌더스㈜ 기술연구소 최명식 선임연구원께 감사를 표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2) 실시공에서 충분한 시공성이 확보 가능한 배합이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시공성은 숏크리트 속도, 리바운드, 펌프압송 등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을 말하며, 이를 위해서는 배합 및 현장 상황에 적합한 타설 장비의 선택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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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ATM 공법 중 숏크리트 공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NATM 공법은 암반 굴착 직후 원지반의 지지능력을 최대로 활용하면서 숏크리트(Shotcrete, Sprayed Concrete)와 록볼트(Rock-bolt)를 주지보재로 터널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공법이다. 이 중 숏크리트는 일반 현장타설 콘크리트와는 달리 초기강도 확보를 위해 급결제(Accelerator)를 사용하며, 거푸집 없이 숏크리트 장비를 사용하여 굴착된 원지반에 높은 공기압으로 뿜어 붙여지는 콘크리트로서 지반의 이완을 방지하여 원지반의 강도를 유지하고, 콘크리트 아치로서 하중을 분담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조기강도 확보, 굴착면과의 부착성 및 리바운드와 분진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성능을 함께 보유해야 한다
숏크리트 기술의 한계는 무엇인가? 1980년 초 서울지하철 건설공사를 계기로 국내의 터널공사에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공법이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주지보재의 하나인 숏크리트 기술은 NATM공법이 국내에 들어온 초기의 기술력을 아직 답습하고 있는 상태로 다량의 리바운드가 발생하고, 노즐맨의 경험이나 기량등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비용절감 및 시공능률 향상을 위한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숏크리트 품질확보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급결제(Accelerator)를 주변수로 강섬유보강 숏크리트(SFRS)에 대한 모형시험을 실시하여 고품질 숏크리트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NATM 공법이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1980년 초 서울지하철 3,4호선 건설공사를 계기로 터널공사에 NATM(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공법을 적용하고 있다. NATM 공법은 암반 굴착 직후 원지반의 지지능력을 최대로 활용하면서 숏크리트(Shotcrete, Sprayed Concrete)와 록볼트(Rock-bolt)를 주지보재로 터널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공법이다. 이 중 숏크리트는 일반 현장타설 콘크리트와는 달리 초기강도 확보를 위해 급결제(Accelerator)를 사용하며, 거푸집 없이 숏크리트 장비를 사용하여 굴착된 원지반에 높은 공기압으로 뿜어 붙여지는 콘크리트로서 지반의 이완을 방지하여 원지반의 강도를 유지하고, 콘크리트 아치로서 하중을 분담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조기강도 확보, 굴착면과의 부착성 및 리바운드와 분진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성능을 함께 보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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