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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 터널에서의 시공단계를 고려한 암반-지보 거동특성 곡선적용에 관한 연구
Application of the convergence-confinement method of tunnel design to rock masses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4 no.2, 2002년, pp.143 - 153  

이두화 ((주)삼보기술단) ,  추석연 ((주)삼보기술단) ,  임상빈 ((주)삼보기술단) ,  박영진 ((주)삼보기술단) ,  안성주 ((주)삼보기술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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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지보 반응곡선법 (CCM, Convergence Confinement Method)은 수치해석적 접근방법에 비해 암반과 지보 반응특성에 대한 판단이 용이하고, 분석과정에서 발생하는 계산량이 많지 않으므로 현장 계측결과 분석 및 시급성이 요구되는 시공 Feedback 적용성이 뛰어나다. 그러나 종래 연구의 대부분은 기초적인 터널공학의 이해 측면이 강조되어 수행되고 있어 터널 시공과정에서의 CCM 활용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암반-지보 반응곡선법의 주요 문제점 중 하나인 지보설치시기의 결정에 대한 합리적인 접근방법으로서 숏크리트 강도발현과정을 고려한 지보특성곡선 작성 방법을 제시하여, 지보재 설치시기를 용이하게 판단할 수 있는 변위특성곡선과 굴착에 따른 응력해방율을 쉽게 평가할 수 있는 하중특성곡선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기존의 지보재 강성만을 고려한 지보특성곡선이 아닌 시간의존성 지보특성곡선을 제시하여, 시간-변위특성곡선에 의한 변위분담율 뿐만 아니라 시간-하중에 의한 하중분담율 예측 방법을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방법에 의한 CCM 결과와 2차원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분석을 통해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입증하는 동시에, 합리적인 터널 시공관리가 가능하도록 본 연구결과의 현장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rgence Confinement Method (CCM) makes a more simple judgement in a ground-support reaction than numerical method. Also this method is good for the applicability of construction feedback and the analysis of field measurement. However, there has been little research with respect to the appli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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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공과정을 고려한 암반-지보 반응곡선 작성시스템을 Hoek and Brown (1997) 이론식을 토대로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막장면 진행에 따른 터널 응력해방비, 변위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일반식을 제시한다. 또한, 터널 주요 지보부재인 숏크리트의 시간 의존성 경화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지보반력식을 제시함과 동시에 종래의 2차원해석 결과와 비교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간단하면서 정량적인 터널 시공관리가 가능하도록 본 시스템의 현장 활용 방법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공과정을 고려한 암반-지보 반응곡선 작성시스템을 Hoek and Brown (1997) 이론식을 토대로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막장면 진행에 따른 터널 응력해방비, 변위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일반식을 제시한다. 또한, 터널 주요 지보부재인 숏크리트의 시간 의존성 경화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지보반력식을 제시함과 동시에 종래의 2차원해석 결과와 비교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간단하면서 정량적인 터널 시공관리가 가능하도록 본 시스템의 현장 활용 방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모델은 2차로 도로터널 (반경 약5.4m)이 균질한 암반에 굴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시공단계를 고려하여 보통암 및 풍화암에 대해 각각 해석을 실시하였다. 경계 조건은 터널 직경의 10배 이상으로 설정하였으며, 해석 모델은 그림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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