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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규모 공공투자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평가와 환경영향평가 통압 방안 - 새만금 간척사업을 사례로 -
Integration of the Feasibility Assessment Procedure and EIA of the Big Public Investment Project : In the Case of the Saemangeum Reclamation Project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11 no.2, 2002년, pp.93 - 107  

최미희 (성균관대학교 경제학부 BK2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oice of big public investment project needs an appropriate feasibility analysis before it is implemented, bemuse a rot wisely chosen one would bring about big and longrun societal costs. But the feasibility analysis for the big public investment project in Korea has been done without linking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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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공공투자사업 타당성 검토의 절차 중 현행 공공투자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검토와 환경성 검토 및 환경영향평가 절차의 통합운용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제2장에서는 공공투자사업 타당성 검토에 있어 생태-경제통합접근이 필요함을 보이면서 주요국의 개발사업 타당성검토와 환경영향평가에서 경제성 분석이 차지하는 정도를 확인하고, 제3장에서는 이와 같은 생태-경제 통합 접근의 관점에서 민관합동조사단의 새만금 간척사업 타당성 재검토 과정이 지닌 의의 및 문제점을 확인하여 계획 수립-설계에 대한 타당성 분석과 환경영향평가가 동시에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이 때 염두에 둘 것은 여기서 도출된 생태계의 경제적 가치는 생태계의 본래 가치(총 가치)의 일부이지 전체가 아니라는 인식이다.14) 마지막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개발 전략이 생태계의 질적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평가하도록 한다.
  • 우선 현재 학제적으로 병렬되어 있는 환경영향평가를 생태-경제 통합적 평가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자연환경영향평가에서 개발대상 생태계의 상호작용과 지탱가능성(수용능력 및 복원력)을 체크하고, 이에 기초하여 개발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를 예측하도록 한다. 이는 현행 환경영향 평가 중 자연 및 생활환경영향평가에서 가능할 것이다.
  • 새만금 간척사업은 최근 공공투자사업 정책결정과정의 미흡으로 인하여 사업개시 후 약 10년이 지난 다음 다시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여 사업의 타당성 검토를 하는 등 사회적 비용을 치루고 있을 뿐 아니라 공공투자사업의 타당성 검토 기준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심화시킨 바 있다. 이하에서는 2장에서 제시한 공공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 분석틀에 비추어 볼 때 새만금간척사업을 구체적 사례로 하여 공공투자사업이 갖는 타당성 검토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밝히고, 향후 정책적 대안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 1) 기본틀의 문제

    제2장에서 제시된 공공투자사업의 타당성검토절차에 비추어 민관합동조사단의 새만금간척사업 타당성 분석에 관한 재검토를 평가해 보기로 한다.

  • 수질분과에서는 간척으로 조성되는 새만금호의 수질이 농업용수 내지는 호소수질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지 예측에 중점이 주어졌다. 1996년경 시화간척사업 결과 조성된 시화호의 수질악화가 야기한 사회적 피해는 그 규모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므로, 사업의 실패로 귀결되자 새만금호를 제2의 시화호로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경각심에서 민관합동조사단의 재평가가 시작된 것이다.
  • 둘 다 경제적 타당성 분석에서는 꼭 필요한 평가항목이다. 부족한 농경지 보충문제는 별론으로 하고, 해양상태계 파괴문제를 경제분과에서 수용하는 과정상 무엇이 문제인지 보기로 한다. 해양생태계 변화 예측은 환경영향평가분과에서 수행하였으므로, 당연히 경제분과에서는 동 예측결과를 놓고 경제성 분석을 했어야 마땅하다.
  • 위의 새만금간척사업 재검토와 관련한 몇 가지 문제점에 비추어 앞으로 공공투자사업 타당성 분석과 의사결정방법이 어떻게 달라져야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제도 속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사업타당성 검토 및 환경영향평가제도와 관련해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기본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는 이를 통해 예측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시키며 저감시키는 방향으로 유도하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기본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가 비용최소화 방법으로 수행되는지 여부에 대한 비용편익분석 실시를 통하여 사회적 비용보다 사회적 편익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제도상 현행 경제적 타당성 조사에서 주로 실시하는 경제성분석(비용편익분석)과 환경영향평가에서 주로 실시하는 사회영향평가(교통, 인구, 재해 등 영향평가)의 통합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이를 위해 비용편익분석과 환경 가치화 관련한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비용편익을 통하여 개발사업의 타당성이 인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에서 불가피한 환경영향에 기인한 환경피해에 대해서는 개발업자가 기금을 내도록 하여 이를 예치하였다가 피해가 발생치 아니하였을 경우 이를 환원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평가 결과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하도록 한다.
  • 본 고에서는 이러한 현행 제도 및 제도 운용상의 문제를 민관합동조사단의 “새만금 간척사업타당성 재검토”사례에 기초하여 파악한 후, 경제적 타당성 평가와 환경영향평가의 통합운용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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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투자사업 타당성 검토에 관한 정책의 문제는 어떤 과정 전반에 걸쳐 다각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가? 공공투자사업 타당성 검토에 관한 정책의 문제는 사업의 계획수립-설계-환경영향평가-시공-유지•관리-사후평가-자산처분 과정 전반에 걸쳐 다각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현행 정책상 계획수립-설계부문은 사업 타당성검토에서, 설계에 기초하여 환경영향을 예측하며 동 영향을 저감하기 위한 검토는 환경영향평가에서 수행되고 있으며, 사후평가부분은 사후환경영향평가를 통하여 평가한다.
새만금간척사업은 언제 사업시행계획이 확정되었는가? 5. 12 농림부의 “서해안 간척사업”계획발표 후 1991. 8. 13 사업시행계획이 확정되고 같은 해 10. 22 공유수면매립면허, 11.
새만금 종합개발사업 어업피해 보상 조사연구에서 새만금 종합개발사업으로 예상되는 환경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1. 외곽공사가 시행 중일 때 수로의 변경에 따른 지반 변동과 토사 유입 및 부유현탁 물질의 확산(방조제 공사 중 피해), 2. 외곽공사가 끝난 후의 신생수로의 변경 및 지형변화와 유속, 유향 및 퇴적환경 변화(방조제공사 후 피해), 3. 홍수조절에 따른 담수 방류 시 간헐적 생태계 변화(방조제 공사 후 피해), 4. 내부시설 시 여수토에 의한 오염물질과 현탁물질에 따라 일어나는 환경변화(내부개발 공사 시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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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OECD, 8-9 October 1998, 'Sustainable Development Indicators',OECD Expert Workshop 

  2. 한국개발연구원 (KDI). 1999, '예비타당성 조사수행을 위한 일반지침연구' 

  3. Hanley, N and CS. Spash, 1993,Cost-Benefit Analysis and the Environment, Edward Elgar.; Arrow, K.J., M. L.Cropper, G.C Eads, R.W.Hahn, L.B.Lave, R G. Noll, P. R Portney, M. Russell, R. Schmalensee V. K. Smith, and R. N. Stavins, 1996, Benefit-Cost Analysis in Environmental, Health, and Safety, Regulation, RFF 

  4. 한국산업경제연구원, 1998. 영산강 IV단계 개발사업 타당성 조사 

  5. 새만금사업 환경영향 공동조사단. 2000. 5. '새만금사업 환경영향공동조사 결과보고서(경제성평가분야, 수질분야, 환경영향평가분야)' 

  6. 라파즈한라시멘트주식회사, 2000. 9, 석회석 광산채발사업 사회적 비용 . 편익분석 

  7. 경기도 2000.. 12, 남한강정비사업에 대한 환경을 고려한 비용편익분석 보고서 

  8. 최영국, 2001, 국토이용계획과 환경이용계획의 통합방안. 국토연구원 세미나 

  9. UK 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Transport and the Regions., Planning Policy Guidance Notes(PPGs), http://www.planning.dtlr.gov.uk/ppg 

  10. Pearce D., 1976, 'The Limits of Cost-Benefit Analysis as a Guide to Environmental Policy', Kyklos 29: 97-112.; Common. M., 2000, 'Environmental cost-benefit analysis and sustainability,' in N. Lee and C. Kirkpatrick, Sustainable development and integrated appraisal in a developing world, Edward Elgar., 46-64 

  11. OECD, 1997, Regulatory Impacts Analysis: Best Practices In OECD Countries 

  12. 최미회, 2002. '환경법상 비용편익분석의 제도화', '법제연구', 법제연구원, 제22호 

  13. Hahn, R.W., C.R. Sustein, 2002, A New Executive Order for Improving Federal Regulation? Deeper and Wider Cost-Benefit Analysis, AEI-Brookings Joint Center publications, Working Paper 02-4 

  14. 최미회, 2001, 12., '생태계의 가치평가기법: 서비스접근법의 유용성에 관하여', 'CEO 환경사회학연구', 환경사회학회, 통권 제2호 

  15. Castells N. and G. Munda, 1999, 'International environmental issues: towards a new integrated assessment approach,' in M. O'Connor and C.L. Spash(edu.), Valuation and the environment, Edward Elgar, 309-327 

  16. Barendregt, A., J. van der Straaten, E.C. van Ierland, T. Soderqvist, 1998, 'Wetland management and institutions: an ecological-economic approach,' In Soderqvist, T. (ed.) Wetlands: Landscapeand Institutional Perspectives. Beijer International Institute of Ecological Economics: Stockholm, 3Z7-350 

  17. 최미회, 전게서, 2001 

  18. Winpenny, J.T., 1991, values for the Environment; A Guide to Economic Appraisal, Overseas Development Institute, 63-72 

  19. 새만금사업 환경영향 공동조사단, 2000. 5, '새만금사업 환경영향공동조사 결과보고서(경제성평가분야)' 

  20. 군산대학교 해양개발연구소, 1995. 8., '새만금종합개발사업 어업피해보상 조사연구(보완판)' 

  21. 생태경제연구회, 2000. 11., 새만금사업 환경영향 공동조사단의 '새만금사업 환경영향공동조사 결과보고서'에 대한 재검토 보고서(경제성 평가분야) 

  22. 한국개발연구원, 2000. 12, 공공투자사업 예산관리의 효율화 방안1 

  23. 최영국, 2001 전게서 

  24. 한국개발연구원, 2001, 전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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