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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패럴 산업(産業)의 브랜드 개발(開發)에 관(關)한 사례연구(事例硏究) - 일본(日本) 어패럴 기업(企業)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the Cases of the R & D of the Apparel industry - Focus on Brand Developments in the Japanese Apparel Corporation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6 no.5, 2002년, pp.112 - 124  

신재용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전태유 (세종대학교 경영지원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apanese apparel industries have deployed the activities of plannings, production & sellings by brand marketings. Owing to it, they satisfied customers and accomplished the goal of corporation objective market advantage. All through this process it is very essential to establish the concept of pro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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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첫째는 일본 어패럴 기업이 어떠한 경쟁구조 하에서 어떠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경쟁우위 내지는 시장지배력을 실현했는가에 관한 점이며, 둘째는 현대 일본 어패럴 산업의 브랜드 개발이 어패럴의 구매·소비에 대해 능동적인 역할로서 어떻게 기능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 1990년대 일본 어패럴 산업의 특징은 세분화된 시장을 전제로 개별기업이 대상 고객층, 가격대, 디자인 경향 등을 명확히 내세워 브랜드 전개를 시도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패럴 산업은 어떠한 경쟁구조 하에서 어떠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를 자극해서 경쟁우위를 획득한 것일까? 이때 공급자인 기업은 마케팅 활동을 통해 수요자인 소비자에게 어떠한 관계에 서있는 것인가? 이 과제에 답하기 위해서 숙녀복, 신사복으로 대표되는 어패럴 산업의 경쟁구조를 분석하고 이 가운데 경쟁우위를 확보하려고 개별기업이 행사하는 마케팅 내용에 접근해 보도록 하겠다.
  • 이러한 시장변동 하에서 기업이 만들어낸 모든 브랜드 속에서 개개의 브랜드는 개별시장에서 경쟁을 추구하고, 매출 및 이익을 측정하는 기본단위가 된다. 그렇다면 어패럴 산업에서 개개 브랜드는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브랜드 지배력을 높이고 지속시키기 위해 이 요소들은 어떻게 통합되었는가를 보자. <그림 1>은 온와드 카시야마의 마케팅 전략입안 방법을 저자가 日本 후나이총합연구소(船井總合硏究所)와 카시야마 담당자로부터의 사내자료 및 청취를 바탕으로 요약한 것인데 이를 참고로 브랜드 개발을 명확하게 함으로서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구해 보고자 한다.
  • 그렇다면 어패럴 산업에서 개개 브랜드는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브랜드 지배력을 높이고 지속시키기 위해 이 요소들은 어떻게 통합되었는가를 보자. <그림 1>은 온와드 카시야마의 마케팅 전략입안 방법을 저자가 日本 후나이총합연구소(船井總合硏究所)와 카시야마 담당자로부터의 사내자료 및 청취를 바탕으로 요약한 것인데 이를 참고로 브랜드 개발을 명확하게 함으로서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구해 보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일본 어패럴 기업의 브랜드 개발 사례를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분석의 대상은 (주)온와드 카시야마(オンワ-ド山)의 브랜드인 스위비, (주)다반(ダ-バン)의 브랜드인 이쿠시즈를 중심으로 브랜드 개발 과정에 대한 상품컨셉 형성, 경쟁우위의 획득과 지속, 그리고 해당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는 기업의 마케팅이 어떻게 관철되는가 등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일본 어패럴 기업의 브랜드 개발 사례를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분석의 대상은 (주)온와드 카시야마(オンワ-ド山)의 브랜드인 스위비, (주)다반(ダ-バン)의 브랜드인 이쿠시즈를 중심으로 브랜드 개발 과정에 대한 상품컨셉 형성, 경쟁우위의 획득과 지속, 그리고 해당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는 기업의 마케팅이 어떻게 관철되는가 등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따라서 두 브랜드가 일본 어패럴 산업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어떠한 의미로 전형적인 사례로 다루게 되었는가를 브랜드 개발 과정에 앞서 살펴보자.
  • 분석의 대상은 (주)온와드 카시야마(オンワ-ド山)의 브랜드인 스위비, (주)다반(ダ-バン)의 브랜드인 이쿠시즈를 중심으로 브랜드 개발 과정에 대한 상품컨셉 형성, 경쟁우위의 획득과 지속, 그리고 해당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는 기업의 마케팅이 어떻게 관철되는가 등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따라서 두 브랜드가 일본 어패럴 산업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어떠한 의미로 전형적인 사례로 다루게 되었는가를 브랜드 개발 과정에 앞서 살펴보자.
  • <표 3>은 온와드 카시야마 경영진에게 제안된 스위비 브랜드 개발에 관한 기획서의 목차이다. 이 기획서 목차를 따라 타깃과 컨셉의 설정을 추적한다.
  • 이상 일본 어패럴 기업의 브랜드 개발 사례를 통해 시장에 대한 능동적이고 통합적인 마케팅 활동과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 그러나 브랜드 개발이 기획에서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분석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동향, 기타 정보수집, 소재조달, 디자인개발, 제조, 유통 등 각종 활동과 브랜드 개발과의 관계 등을 분석해야 하지만 본 사례연구에서는 파악하지 못했다.
  • 또한 본 사례연구에서 분석한 것처럼 브랜드 개발을 소비자가 인지하는 것은 소비자의 어떠한 의식에 근거하는 것인가에 대한 분석이 제시되어 있지 못하다. 이러한 점은 향후의 폭넓은 사례연구를 위한 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 본 사례 연구는 일본 어패럴 산업이 개발한 고객중심의 브랜드를 통하여 일본 어패럴 업계의 시계열 적인 시점으로 접근한다. 이 사례 분석에서 브랜드를 통한 경쟁우위의 획득과 지속 및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과정에 기업의 의도가 어느 정도 브랜드 개발로 이어지는가를 검토해 보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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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80년대 일본에서 의복의 구매, 소비과정은 무엇에 영향을 받았는가? 이전의 의복의 봉제는 가정 또는 맞춤집에서 주로 이루어졌으나 1980년대에 이르러 의복은 거의 전면적으로 기성복 화되었으며, 이에 대량생산된 의복은 브랜드라는 형태로 판매되었다. 이 결과 의복의 구매, 소비과정은 기업(Apparel)에 의한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활동의 영향을 전면적으로 받게되었다.
일본 어패럴 산업은 언제 성립된 산업인가? 일본 어패럴 산업은 1970년대에 성립된 비교적 새로운 산업부문이다. 이전의 의복의 봉제는 가정 또는 맞춤집에서 주로 이루어졌으나 1980년대에 이르러 의복은 거의 전면적으로 기성복 화되었으며, 이에 대량생산된 의복은 브랜드라는 형태로 판매되었다.
본 논문 일본 어패럴 기업 관련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상 일본 어패럴 기업의 브랜드 개발 사례를 통해 시장에 대한 능동적이고 통합적인 마케팅 활동과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 그러나 브랜드 개발이 기획에서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분석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동향, 기타 정보수집, 소재조달, 디자인개발, 제조, 유통 등 각종 활동과 브랜드 개발과의 관계 등을 분석해야 하지만 본 사례연구에서는 파악하지 못했다. 또한 본 사례연구에서 분석한 것처럼 브랜드 개발을 소비자가 인지하는 것은 소비자의 어떠한 의식에 근거하는 것인가에 대한 분석이 제시되어 있지 못하다. 이러한 점은 향후의 폭넓은 사례연구를 위한 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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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합성섬유기업의 가공 및 유통경로 조직화 등 마케팅 전개는 東レ株式會社(1977), 東レ50年史, pp. 116-118. 日本化學纖維協會(1974), 日本化學 纖維産業史, pp. 506-508 

  2. (株)レナウン社內資料(1983),レナウン物語 

  3. 通産省生活産業局(1997), 纖維需給表 

  4. 日本通商産業省産業局·纖維工業構造改善事業 協會編(1977), 新しい纖維産業の在り方에 어패럴 산업을 중심으로 한 섬유산업의 수직적 연계가 제창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90년초 버블경제 붕괴 및 장기불황의 여파로 일본 어패럴 산업은 1997년 12조6000억엔의 시장규모로 91년에 비해 1조8000억엔(12%)이 감소했다. 품목별 차이가 있지만 아동복, 남자양복, 숙녀복 순으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득의 감소와 고용불안 등이 소비를 억제하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日本經濟企劃廳(1999), 國民經濟計算年報, 總務廳(1999),家計調査 

  6. 矢野經濟硏究所(1988年版), 日本マ-ケットシェ ア事典 

  7. 椎塚武(1977), アパレル産業未來戰略, ビジネス 社, p. 170 

  8. (주)온와드 카시야마가 이와 같은 계획을 세울수 있었던 것은 대기업으로서 백화점이나 전문점에 어느 정도 매장면적을 확보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는 것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9. 矢野經濟硏究所(1988), 日本マ-ケットシェア事 典, 어패럴 대기업의 1987년 매출액은 레나운2109억엔, 온와드카시야마 1785억엔, 월드 1430억엔, 군제 1427억엔, 이토킨 1104억엔, 와코루 1076억엔, 산요1035억엔, 다반 557억엔 이었다 

  10. 신사복의 가격대는 1990년 기준 저가격품은 5만엔 전후, 백화점 보급품은 6~8만엔, 고급품 8~10만엔, 초고급품은 10만엔 이상이었다. 流 通經濟新聞, 1991年3月7日 

  11. 예를 들면 신사복 톱브랜드인 다반(1989년 매출액 367억엔)은 백화점의 보급품 및 고급품에 속한다. 

  12. 디자이너 & 캐릭터 어패럴 기업은 백화점이나 전문점의 판매경로 확보가 곤란한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직영전문점을 개설하기도 했다. 물론이에 따른 리스크는 있지만 고수익의 확보가 가능한 체제가 구축되었다고 할 수도 있다. 坂口昌章(1989), ポストDC時代ファッション産業, 日本經濟新聞社, pp. 34-37. 또한 디자이너 브랜드란 발표되지 않은 고유의 창조성이 작품에 포함되어있는 것을 말하며, 캐릭터 브랜드는 창조성 보다 오히려 감성, 즉 대상 고객의 감성에 적합한 것인가를 더욱 중요시하는 브랜드를 말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디자이너 & 캐릭터 브랜드란 소량생산, 감성을 중시한 브랜드를 지칭한다. 纖硏新聞社編集局(1999), よくわかるア パレル業界(新版), 日本實業出版社, p. 243 

  13. 纖維工業構造改善事業協會(1984),アパレル販賣 戰略,p. 61 

  14. 인구통계학적인 방법과는 반대로 일종의 사이코그래픽(psychographic)에 의한 시장세분화의 기법을 볼 수 있다. 우선 마이너리티로 동일한 감정을 갖는 소수의 고객을 타깃으로 하다가 동일 행동에 공감하는 다수를 확보함으로서 메이저로 부상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시장을 세분화해 가는 것이다 

  15. 이쿠시즈 브랜드 개발에 관해서는 石川弘義監 修(1986), ヤングマ-ケット白書, pp. 701-711 

  16. 이쿠시즈 브랜드 개발에 관해서는 石川弘義監 修(1986), ヤングマ-ケット白書, p. 705 

  17. 스크럼블드 머천다이징(scrambled merchandising) 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어느 특정 소매점이 취급상품을 새로운 품종과 결합시키는 머천다이징을 의미한다. 이 기법이 도입된 배경은 소매업자가 지금까지의 상품 외에 가족 전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상품구성으로 상품 회전율을 높이고 이익률을 증가시키며 원 스톱 쇼핑이 가능하게 된 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18. 中小企業事業團中小企業情報センタ-(1988),需 要動向調査報告書(1)衣生活編, p.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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