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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東大門) 의류시장(衣類市場)의 설립년도(設立年度)와 판매방식(販賣方式)의 차이(差異)에 따른 전자상거래(電子商去來) 현황(現況)
The Present State of E-Business according to the Establishment Year and the Sales Approach of Dongdaemun Clothing Market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6 no.5, 2002년, pp.125 - 135  

박혜령 (한서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박미령 (목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esent state of e-business according to the establishment year and the sales approach of Dongdaemun clothing market and to present problems according to e-business activation of it and its developmental direction.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s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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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동대문 의류시장의 설립 연도와 판매방식의 차이에 따른 전자상거래의 현황을 분석하여 동대문시장의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른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의 연구대상은 이들 중 보다 패션 지향적이라고 판단되는 동대문의류시장을 설립 연도별, 판매형태별 유사한 군집으로 나누어 특성을 알아보고 대표적 상가 한곳의 점포들을 선택 방문하여 off-line과 on-line 전자상거래의 이용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본다.

가설 설정

  • 4) 전자상거래는 B2C로 한정하였다.
  • 이중 저렴한 가격과 상품구색의 다양함으로 동대문 상인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동대문 종합시장이다. 두 번째로, 이곳에서는 원 · 부자재 뿐 아니다. 의류도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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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 포디즘의 디지털 경제의 꽃은? 포스트 포디즘의 디지털 경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는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상거래라는 측면에서 기존상거래와는 거래형태에 있어서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국내 패션유통업계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의류나 악세사리와 같은 패션제품의 전자상거래는 다른 상품 또는 선진국에 비해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으나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인터넷 패션 비즈니스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
동대문시장도 재래시장에서 패션네트워크로 향하는 변화의 길목에 서있는 이유는? 급속히 변해 가는 시대속에서 동대문 시장만이 제자리 걸음을 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나 이제는 동대문시장도 재래시장에서 패션네트워크로 향하는 변화의 길목에 서 있다. 왜냐하면 재래시장이 백화점과 대형할인점, 전자상거래 업체 등의 틈바구니에서 설 땅을 잃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동대문 의류시장 어떤 곳인가? 동대문 의류시장은 패션에 관련한 모든 제품을 망라한 세계 패션 시장이다. 포디즘의 아날로그사회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동대문 의류시장을 디지털화하고 인터넷으로 연결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많은 이들의 바람은 여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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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광선(2000), '동대문시장 지역의 학습지역화에 관한 연구-패션의류산업 직접지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도시 계획학 석사학위논문 

  2. 김성수(1999. 11. 27), '동대문 드림과 한국형 패션쇼핑몰의 개발제안', 1999년 한국유통학회 추계 학술발표논문 

  3. 김양희(2000),'재래시장에서 패션 네트워크로', 삼성경제연구소 

  4. 두산그룹 무역협회(1994. 4), '보따리무역의 최근동향과 지원대책' 

  5. 매일경제신문사 산성경제연구소(1999), '재래의류시장의 부활과 시사점', CEO Information(제216호) 

  6. 서울시산업경제국(2000. 2), '남동대문시장 패션상권 진흥계획' 

  7. 외국인구매안내소(2000. 2), '최근 바이어 동향과 운영계획안' 

  8. 이순호(1988), '도시내부의 상공업기능에 관한연구-평화시장을 중심으로', "동국지리 제9호" 25~52쪽 

  9. 진필수(1998), '1990년대 한국 의류산업에서의 생산과 유통-비공식적 경제 

  10. 조명래(1998), '새로운 산업공간과 네트워크 이론',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0권 제2호8/10(2), 25~47쪽 

  11. 패션21세기 인터넷 사이트, http://www.fashion21c.com 

  12. 동대문 시장 인터넷 사이트, http://www.dongdaem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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