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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비 인형(人形)의 상징성(象徵性) 및 패션 이미지에 관(關)한 연구(硏究)
A Study on the Symbolism and Fashion Image of Barbie Doll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6 no.2, 2002년, pp.137 - 150  

염혜정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 ,  이미숙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symbolism and fashion image of Barbie doll. It is scarcely a coincidence that the Barbie doll was developed in the united States in 1950s. She had been created in the 1950s as a cartoon character in a German newspaper, who named Bild Lilli. In 1959,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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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상의 실정을 감안하여 현대사회에서 바비 인형은 어떠한 배경 하에 탄생하고 그 상징성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며, 바비 패션의 변천 과정 및 그 이미지를 몇 가지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그를 통해 현대 패션 디자인과 여성미에 미친 바비 인형의 영향을 재조명하고자 하며, 바비를 소재로 한 패션 디자인의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자료로 사용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논문은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문화적 아이콘이라 할 수 있는 바비 인형을 연구 소재로 하여 그 출현배경과 상징성을 살펴보았으며, 바비 패션의 변천과정 및 그 이미지를 몇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를 통해 현대 패션 디자인과 여성미에 미친 바비 패션의 영향을 재조명하고자 하였으며, 바비를 소재로 한 패션 디자인의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만이 극소수 나와있을 정도로 바비 인형과 패션과의 관계를 전문적으로 분석한 예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상의 실정을 감안하여 현대사회에서 바비 인형은 어떠한 배경 하에 탄생하고 그 상징성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며, 바비 패션의 변천 과정 및 그 이미지를 몇 가지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그를 통해 현대 패션 디자인과 여성미에 미친 바비 인형의 영향을 재조명하고자 하며, 바비를 소재로 한 패션 디자인의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자료로 사용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논문은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문화적 아이콘이라 할 수 있는 바비 인형을 연구 소재로 하여 그 출현배경과 상징성을 살펴보았으며, 바비 패션의 변천과정 및 그 이미지를 몇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를 통해 현대 패션 디자인과 여성미에 미친 바비 패션의 영향을 재조명하고자 하였으며, 바비를 소재로 한 패션 디자인의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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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비 인형은 40여 년 동안 무엇을 표현해왔는가? 이상과 같이 바비 인형은 지난 40여 년 동안 여성성의 이미지와 패션의 특징을 다양하게 표현해 왔으며, 현대사회의 관측점으로서 각 시대 정신과 함께 변화해 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1990년대에 들어서서는 바비 발매 35주년과 40주년을 맞이한 90년대 후반을 중심으로 하여 바비 인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바비를 주제로 한 서적과 음반이 늘어났으며, 그 영향은 패션의 세계에도 나타나 바비가 중요한 문화적 키워드임을 실감케 했다.
지난 40여 년 동안의 바비 인형이 입었던 패션을 세 시기로 구분하면? 지난 40여 년 동안의 바비 인형이 입었던 패션을 살펴보면 다음의 세 시기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클래식 패션기(1959-66년)로 초기에는 파리의 오트 쿠튀르의 영향을 받았으나 차차 파리 패션을 미국풍으로 변화시킨 아메리컨 엘레강스의 패션이 중심을 이루었다. 둘째 영 캐주얼 패션기(1967-79년)로 런던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물결이 바비 패션에도 도입되어 젊고 발랄한 느낌의 캐주얼웨어가 주류를 이루었다. 셋째 에스닉 및 커리어 패션기(1980-현재)로 80년 흑인바비가 발매된 데 이어 세계 각국의 민족의상을 입은 바비와 각종 커리어 룩 등을 입은 디스플레이용 바비가 매년 발매되고 있다.
문화적 아이콘으로서의 바비가 영감을 준 분야는? 그 동안 바비는 인종, 계급, 나이의 장벽 없이 20세기의 가장 영향력있는 문화적 아이콘으로 폭 넓은 분야에 걸쳐 예술가, 소설가, 시인, 저널리스트, 학자들에게 영감을 주어 왔다. 그 중에는 귀엽고 섹시한 여성미를 나타내는 것에서부터 십자가에 걸린 바비, SM2) 의상의 바비, 레즈비언 바비 등과 같이 악취미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그 이미지는 아주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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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1. ヨナ . ゼルディス . マクダナ-編, 野中邦子 外 2人譯, バ-ビ- . クロニクル, 早川書房, 2000, p. 106 

  2. 가학피학성 변태성욕이란 의미로, sadomasochism의 약자 

  3. 이수연, '바비 인형으로 표현된 현대인의 자아 반영 :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조형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 

  4. 김근정, '인형 의상 디자인에 관한 연구 : fashion Doll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9.8. 

  5. Marco Tosa, Barbie-Four Decades of Fashion, Fantasy and Fun, Harry N. Abrams, Inc., Publishers, 1998, p. 27 

  6. Marco Tosa, Barbie-Four Decades of Fashion, Fantasy and Fun, Harry N. Abrams, Inc., Publishers, 1998, p. 25 

  7. Janine Fennick, The Collectible Barbie Doll, Universal International Pty Ltd., 1999, p. 12 

  8. Marco Tosa, 1998, pp. 31-2 

  9. Wini Breines, 'The 1950s: Gender and Some Social Science', Sociological Industry vol. 56, 1986, pp. 78-9 

  10. ヨナ . ゼルディス . マクダナ-編, 野中邦子 . 實川元子 . 藤田眞利子譯, pp. 49-50 

  11. ジョルジョ . ロマッツィ, 大石敏雄譯, モ-ドは 語る, 東京: サイマル出版會, 1972, p. 318 

  12. デイヴィッド . E. シャイ, 小池和子譯, シンプル ライフ-もう一つのアメリカ精神史, 東京: 勁草書房, 1987, pp. 256-7 

  13. Cynthia Robins, Barbie: Thirty Years of America's Doll, New York: Contemporary Books, 1989, p. 32 

  14. ヨナ . ゼルディス . マクダナ-編, 野中邦子 . 實川元子 . 藤田眞利子譯, 2000, p. 105 

  15. Eric Rand, Barbie's Queer Accessories, Durham, N. C.: Duke University Press, 1995, p. 9 

  16. Gertrud Lehnert, A History of Fashion, Germany: K nemann, 2000, p. 53 

  17. ヨナ . ゼルディス . マクダナ-編, 野中邦子 . 實川元子 . 藤田眞利子譯, 2000, p. 89 

  18. ヨナ . ゼルディス . マクダナ-編, 野中邦子 . 實川元子 . 藤田眞利子譯, 2000, pp. 21-2 

  19. フィリップ . アリエス, 中內敏夫 . 森田伸子, 敎育の誕生, 藤原書店, 1992, pp. 239-40 

  20. Gertrud Lehnert, 2000, p. 53 

  21. Eric Rand, 1995, p. 40 

  22. Eric Rand, 1995, p. 53 

  23. Joan Jacobs Brumberg, The Body Project, New York: Random House, 1997, p. xvii. 

  24. ヨナ . ゼルディス . マクダナ-編, 野中邦子 . 實川元子 . 藤田眞利子譯, 2000, p. 103 

  25. Marco Tosa, 1998, pp. 58-9 

  26. 柳本愼一監修, 1997, p. 27 

  27. Marco Tosa, 1998, p. 86 

  28. 스테이시와 프랜시 등과 함께 모즈 룩의 바비가 1967년을 분류기준으로 하였다 

  29. Janine Fennick, 1999, pp. 58-9 

  30. Janine Fennick, 1999, p. 71 

  31. 柳本愼一監修, 1997, p. 68 

  32. ヨナ . ゼルディス . マクダナ-編, 野中邦子 . 實川元子 . 藤田眞利子譯, 2000, pp. 105-6 

  33. 흑인 바비가 발매된 1980년을 분류기준으로 하였다. 

  34. Jennifer Ruby, The 1980s, London: B.T.Batsford Ltd., 1990, p. 5 

  35. 柳本愼一監修, 1997, p. 78 

  36. Kate Mulvey & Melissa Richards, A Decades of Beauty, Checkmark Books, 1998, p. 202 

  37. Kate Mulvey & Melissa Richards, A Decades of Beauty, Checkmark Books, 1998, p. 205 

  38. http://www.abcnews.go.com/sections/us/barbie/barbie_intro.html 

  39. Takamura Zeshu, Roots of the Street Style, The Graphics, 1997, p. 185 

  40. Takamura Zeshu, Roots of the Street Style, The Graphics, p. 185 

  41. ABC뉴스 스페셜 리포트에서는 바비를 career girl, material girl, dream girl, bad girl의 네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중 패션과 많은 관련을 갖는 세 가지를 채택하여 분석하였다 

  42. Takamura Zeshu, 1997, p. 185 

  43. Nancy Parent, Barbie's Special Night, Burbank, California: Fun Works, 1996, 뒷표지 

  44. http://www.abcnews.go.com/sections/us/barbie/barbie_material.html 

  45. http://www.abcnews.go.com/sections/us/barbie/barbie_dream.html 

  46. http://www.barbie.com/activities/Fashion_Fun/Closet/ 

  47. http://www.abcnews.go.com/sections/us/barbie/barbie_bad.html 

  48. ヨナ . ゼルディス . マクダナ-編, 野中邦子 . 實川元子 . 藤田眞利子譯, 2000, p. 121 

  49. ファッション環境, 1999. 12. 10, vol. 9-3, pp. 10-11 

  50. 염혜정, '젊은이의 생활 II, 유행과 패션', 가까운 이웃나라 일본, 국립민속박물관, 2002, p.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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