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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美國) 내셔널브랜드 C사(社)의 마케팅전략(戰略)을 통한 브랜드리뉴얼 성공사례(成功事例) 연구(硏究)
A Study on the Successful Case of Brand Renewal through American National Brand 'C' Company's Marketing Strategy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6 no.1, 2002년, pp.137 - 154  

고희숙 (섬유패션기능대학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s not easy to renew old brand of over 50 years history to the tastes of new consumer of our time. Most of national brands that has a history of some 20 years in Korea have strove for continuation and growth of brand to no avails, which can be taken as a good example of current situation. For in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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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여년 정도의 역사를 지녔던 국내의 내셔널브랜드들이 기존브랜드의 존속과 성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하고 사라져 간 몇 가지 사례를 통해 그 어려움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중저가 브랜드의 안착 후 C사는 중고 가격대의 Better존에 속하는 브랜드의 전개를 통해 패션전문기 업의 입지를 구축하기로 한다. Bridge Apparel market 에의 진입을 위해 1979년 설립된 고품질, 고가격의 클래식한 라이프스타일을 컨셉으로 하는 Adrienne Vittadini 브랜드를 2001년 6월, V&P사로부터 인수하였 고, 기존의 브랜드들과 상품 공급채널을 완전히 분리 시켜 High Level의 퀄리티의 확립과 이미지 차별화를 목표로 한다.
  • ③ “Casual Power”의 매장내 비치로 상승효과를 유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난 5년간 C사가 브랜드 리뉴얼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방안을 분석, 정리함으로써 오랜 역사를 지닌 내셔널브랜드의 성공적인 리뉴얼 사례를 연구하여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2001년 봄에 신규런칭한 13개의 여성복 브랜드중 순수한 신규런칭은 10개 브랜드, 기존 브랜드의 리뉴얼은 3개가 있었다.2) 이렇게 리뉴얼에 치중하면서 브랜드를 재정비하는 업체는 항상 존재한다.
  • 버짓 또는 매스(Budget or Mass)는 대량 상품점이나 할인매장에서 주로 발견되며, 버짓라인은 도매 가격대의 최저 가격 이다.24) 할인 매장을 위한 개인 상표 상품이 버짓가격대 범주에서 고려될 수 있다. 컬렉티블 레이블의 성공 적인 안착에 자신감을 얻은 C사는 컬렉티블과 동일한 컨셉을 소재 질을 낮춰 저 가격대로 대형쇼핑몰 중심 으로 전개하기로 하고 1999년 가을부터 대형 쇼핑몰 중심 서브 브랜드(Mall- Based Brand) “Annex”를 출시 하였고 3개 라인 토탈 250스토어를 패션백화점, 아울렛 센터, 지방 Mall 등에 전개하고 있다.
  • 첫째, 소유가치에서 사용가치로의 전환이다. 둘째, 제조업 중심에서 유통업 중심으로의 전환이다. 셋째, 상품의 고유가치에 대한 재평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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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기성복 시장은 어떻게 발생하였는가? 현대 패션산업의 중심 축을 형성하고 있는 기성복 시장은 세계 제 2차대전중에 미국기업들의 비약적인 발전과 대중모드시대의 도래에서 비롯되었고, 2차대전후 세계 패션업계의 구조를 변화시켰다. 우리 나라의 경우 어패럴메이커의 기성복브랜드의 역사는1) 70년 제일복장 “댄디”로 부터 시작되며, ’72년 제일모직의 “골덴니트”, 화신산업의 “레나운”의 등장을 시발점으로 중반이후 ’77년 코오롱의 “벨라” 제일모직 “라보떼” 성도어패럴 “톰보이” 등 여러 기업들이 기성복업계에 참여하게 되면서 기성복화가 현저해졌고, 개인 디자이너들의 기성복업계 진출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 기성복 시장의 역사는 무엇으로부터 시작되었는가? 현대 패션산업의 중심 축을 형성하고 있는 기성복 시장은 세계 제 2차대전중에 미국기업들의 비약적인 발전과 대중모드시대의 도래에서 비롯되었고, 2차대전후 세계 패션업계의 구조를 변화시켰다. 우리 나라의 경우 어패럴메이커의 기성복브랜드의 역사는1) 70년 제일복장 “댄디”로 부터 시작되며, ’72년 제일모직의 “골덴니트”, 화신산업의 “레나운”의 등장을 시발점으로 중반이후 ’77년 코오롱의 “벨라” 제일모직 “라보떼” 성도어패럴 “톰보이” 등 여러 기업들이 기성복업계에 참여하게 되면서 기성복화가 현저해졌고, 개인 디자이너들의 기성복업계 진출이 시작되었다.
국내 패션시장에서 마케팅개념이 도입된 배경은 무엇인가? 국내 패션시장에서 패션기업이 마케팅개념을 도입한 역사는 매우 짧다. 1990년대 들어 공급과잉에 따른 전반적인 판매부진과 재고누적으로 인해 의류업계의 도산이 속출하자 기업은 임의로 생산한 의류제품을 판매하기보다 표적시장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려는 마케팅개념을 도입하는 것이 치열한 시장경쟁에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임을 인식하게 되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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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이호정, 패션마케팅&패션트랜드 분석(1955~1995년), 교학연구사, 1996. 6 p. 71 

  2. Fashion Biz, 올 F/W 총 65개 신규브랜드 런칭, 2001. 6, pp. 183-184 

  3. 안광호 . 황선진 . 정찬진, 패션마케팅, 수학사, 1999. 7, p. 18 

  4. 전 제일모직 '멜리사' 담당 MD와의 개별인터뷰를 통한 심층면접 

  5. 전 코오롱 '벨라'담당 MD와의 개별인터뷰를 통한 심층면접 

  6. 송형철, 리얼 마케팅, 학문사, pp. 59-61 

  7. 섬유저널, 캐리어 마켓의 8가지 포인트, 1996. 7, p. 117 

  8. 최채환, 패션마케팅전략, KPI Publishing Co, pp. 52-53 

  9. Ravi Venkatesan, 'Strategic Sourcing: To Make or Not to Make,' Harvard Business Review, Reprint 92610, April 1990, p. 12 

  10. 섬유저널, SPA성공을 위한 열쇠 'Global Open Network'실현, 1996. 8, p. 229 

  11. 섬유저널, Banana Republic 라이프스타일샵지향 신세대 캐리어 대응 전환, 1995. 9. pp. 316-317 

  12. 홍병숙, 패션제품과 소비자행동, 수학사, 1998. 2, p. 245 

  13. 이은영, 패션마케팅, 교문사, 1998. 4, p. 279 

  14. 홍병숙, 패션상품과 소비자행동, 수학사, 1998. 2, p. 245 

  15. 리타 퍼어나, fashion forecasting, 포텍스, 1996. 12, p. 96 

  16. 섬유저널, 'Global Open Network' 실현, 1996. 8, p. 229 

  17. Leslie Davis Burns, 이선재역, 패션 비즈니스, 학문사, 2000. 6, pp. 156-157 

  18. 한동철, 전략적 소매경영, 영풍문고, 1998. 11, pp. 165-166 

  19. 안광호.황선진.정찬진, 패션마케팅, 수학사, 1999. 7, p. 324 

  20. 안광호.황선진.정찬진, 패션마케팅, 수학사, 1999. 7, p. 173 

  21. Leslie Davis Burns, 이선재역, 패션 비즈니스, 학문사, 2000. 6, p. 211 

  22. 섬유저널, 'Global Open Network'실현, 1996. 8, p. 230 

  23. 이호정, 패션유통산업, 한국섬유산업연합회, 1996. 6, p. 397 

  24. Leslie Davis Burns, 이선재역, 패션 비즈니스, 학문사, 2000. 6, pp. 156-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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