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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와 유형 분석 원문보기

항공산업연구= The journal of aerospace industry, no.60 = no.60, 2002년, pp.56 - 77  

이강석 (한서대학교) ,  서명선 (탐라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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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급변하는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에 대하여 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 제휴그룹의 특성과 제휴현황 자료를 조사하였다. 둘째, 제휴 내용의 유형차이에 대하여서는 통계적인 기법을 통해 선정된 집단을 대상으로 교차분석을 하여 검증하였다.
  •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그 동안 항공사 제휴에 관련된 선행 연구들이 비교적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으로 연구되어졌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사간 제휴의 특성 및 동향 파악을 위해 1997년부터 2001년까지 약 4년 동안 국내외 항공사들에 의해 진행된 글로벌 제휴 그룹(Global Alliance)별 사례를 비교연구대상 집단으로 선정하여 제휴 유형을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위해서 그리고 선정된 집단을 대상으로 빈도자료를 통계 패키지로 교차분석을 하였다.
  • 첫째, 시장을 확보하고 개척할 수 있으며, 공급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제휴를 통해 타 시장으로의 노선 망을 확대하여 시장을 확보하고 운항빈 도를 증대시 킴으로써 공급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 이 다.

가설 설정

  • 1) 대륙별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 2) 글로벌 제휴 그룹의 전략적 제휴 유형은 차이가 있는가?

  • 3) 각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 유형의 차이는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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