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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위성 전력시스템의 기본 설계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 no.1, 2002년, pp.84 - 96  

최재동 (통신위성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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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차세대 국내 통신위성 전력계 서브시스템 비행모델 설계의 기본 지침서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전력계 시스템은 모든 기대되는 위성 임무기간동안 서브시스템 규격서에 제시된 성능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설계되어졌다. 조절된 전력 버스는 전력제어 및 분배장치로부터 다양한 위성부하까지 42.5V로 분배되어지고 태양전지 어레이들은 6개의 패널로 구성하였다. 한 패널은 3개의 회로로 구성되며 각 회로는 7개의 스트링으로 설계되어졌다. 배터리 시스템은 2개의 배터리로 구성되어졌으며 각 배터리는 26개(IPV) NiH2셀로 구성되어졌다. 배터리는 80% DOD(Depth of Discharge)에서 에너지의 2878Watt-hours를 공급할 수 있는 용량으로 설계되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goal of this research is to use as a baseline guide for a flight model design of power system of next domestic communication satellite. For this purpose, the EPS(Electrical Power Subsystem) is designed to compliance performance requirements specified in EPS subsystem specification dur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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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 모든 서브 시스템과 탑재체 신호, 명령 및 텔레메트리 귀환, 중앙 전력 분배의 버스로의 귀환, 그리고 위성체 구조는 단일점 접지 블록에서 상호 접속되어진다.
  • . 모든 서브 시스템과 탑재체 전력은 중앙 부하 분배점 근처에 위치한 퓨즈를 통해 공급되어진다. 모든 부품들은 이 중 절연 및 퓨즈로 구성되어진다.
  • . 버스 전압 조절 및 분배 장치에 포함된 배터리 충/ 방전기 는 식 기 간동안 버스전압을 조절하고 낮 기간 동안에는 배터리 충전을 조절한다. 태양전지 어레이 션트 조절기는 낮 기간 동안 버스 전압을 조절하며, 필요시 버스 전압을 유지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전류를션트 시킨다.
  • . 완전 조절 방식을 갖는 전력이 중앙 전력집중 방식으로부터 다양한 위성 부하까지 42.5V로 분배되어진다.
  • 먼저 2005SAT의 태양전지 어레이 전력량을 예측하기 위해 무궁화위성 3호에 사용된 GaAs/Ge 전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태양전지 셀의 특성은 표 2와 같다
  • 전류에 대한 전체 설계 요소 손실(TDFL) =BXCXDXE(Imp, EOL) = 0.7076X0.845X0.975 = 0.5829A 최악조건은 춘분점에서 69.4℃로 가정되었으며 이때 임무 말 최대전류 (Imp, EOL)는 다음과 같다. (Imp, EOL)=(Imp, BOL)X (TDFL)X (Imp, Rad loss) (Imp, EOL)=(fap, EL 280X(1+전류에 대한온도계수X(T28)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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