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후방 및 후외측 불안정성 슬관절
Posterior and Posterolateral Instability of Knee Joint 원문보기

대한관절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rthroscopy society, v.7 no.2, 2003년, pp.127 - 136  

이동철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슬관절 후외측방 불안정성은 전방 및 후방 십자인대 손상과 흔히 동반되며 이 동반된 손상은 심각한 기능적 불안정성 및 관절 연골의 변성을 초래하게된다. 슬관절의 후외측 구조물 손상이 있는 경우 적절한 치료 없이 전방 및 후방 십자인대 재건술만 시행할 경우 십자인대 재건술이 실패하게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세한 이학적 검사, 방사선 검사를 시행하여야하며 하지정열축 및 보행 형태를 평가하여야 한다. 급성 후외측방 구조물의 3등급 단독 손상이나 동반 손상에서는 3주이내에 일차 봉합을 하거나, 봉합이 어려울 경우 보강수술이나 재건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후방 및 후외측방 재건술에서 다양한 수술 방법 중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동시에 시행하거나 2단계 재건수술을 가능한 빨리 시행하여야 한다. 만약 만성 후외측 불안정성 슬관절에서 내반 정열이 있으면서 varus thrust gait가 있는 경우 외측 연부조직 재건술로는 해결하기가 어려우므로 먼저 외반 절골술을 시행하여야 하고 약 6개월 뒤에 후외측 불안정성을 재평가하여 이후 연부조직 재건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sterolateral instability of the knee occurs more commonly in association with an injury to anterior and posterior cruciate ligament and combined injuries are severe injuries that result in significant functional instability and articular cartilage degeneration. Reconstruction of the anterior and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종설에서는 동반된 후방 및 후외측부 불안정성 슬관절에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하여 1)해부학 2)생역학 3)손상기전 4)병력, 이학적검사 및 불안정성 분류 5)치료방법을 정리하여 이해를 돕고 적당한 치료방법의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건측과 비교하여 30° 굴곡 및 90° 굴곡시 후방 전위 정도는 측정을 할 수 있으며 단독후외측부 손상일 경우 30° 굴곡위에서 후방전위가 건측에 비해 증가될 수 있으나 90° 굴곡위에서는 후방십자인대의 긴장도가 높아져 후방전위가 발생하지 않는다.
  • : 슬관절이 굴곡 외회전된 상태에서 외반력을 주면서 신전시킬 때 외측 경골 고평부가 정복이되는 경우인데 이경우는 후방십자인대 손상이 동반된 후외측부 손상에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마취하에서 정상인에서도 35%에서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