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소토크맥동을 갖는 BLDC 전동기의 최적제어
Optimum Torque Control Method for BLDC Motor with Minimum Torque Pulsa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8 no.1, 2003년, pp.56 - 63  

강병희 (㈜케이펙신기술 연구실) ,  목형수 (건국대 전기공학과) ,  최규하 (건국대 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감쇠상 역기전력을 고려한 토크모델이 도통 및 전환구간에서 다름을 보였으며 이를 통해 전환구간에서 나타나는 토크맥동을 수학적으로 해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전환시간에 의해 나타나는 토크맥동을 저감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였다. 첫째, 전환시간을 조절하여 상승상 및 감쇠상의 전류의 기울기를 일정하게 조정하는 절환지연시간제어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하여 비전환상에서의 전류맥동을 저감하였으며 직류단전압과 4배의 역기전력전압의 크기가 같아지는 임계속도 이하에서 토크맥동을 저감할 수 있다. 그러나, 역기전력 및 전환하는 전류의 관계에 의해 토크맥동이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임계속도 이상에서는 토크맥동율이 크게 증가한다. 둘째, 역기전력과 전류의 관계에 따라 나타나는 토크맥동을 고려한 전환시점제어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식에 의하여 BLDC 전동기의 토크맥동을 임계속도 이상에서 뿐 만 아니라 전 속도영역에서도 최소화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at torque model considered with decaying phase back-EMF is different In conduction and commutation period and analyzes the torque pulsation components mathematically. In this paper, it is proposed a novel method to suppress torque pulsation due to commutation time. First, it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임계속도 이하의 경우 전환시간이 임계속도이상의 영역 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제어면에서 용이하며 감쇠상의 상전류를 제어하는 연구가 많이 발표되어 왔다긔-디 그러나 임계속도 이상의 영역의 경우 이하의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환시간이 짧아서 감쇠상의 기울기가 빨리 영점으로 도달하기 때문에 제어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임계속도이상의 영역에서 스위치가 오프(off)되는 상의 전류를 제어하여 토크 맥동을 저감할 수 있는 새로운 토크 맥동 저감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그림 3은 속도 영역에 따라 역기전력과 직류단 전압과의 관계에 따른 전류벡터도를 보여준다.
  • 상전류의 크기를 줄이면 전체 토크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고 전환시간을 줄이면 토크 맥농을 줄일 수 있으나 전환시간 以는 전동기의 시정수 및 시스템의 정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완전히 감소시켜 이상적인 구형파 전류를 인가하기는 실제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환시간을 제어하여 전환시간 및 역기전력에 의한 토크 맥동을 저감할 수 있는 전환 시점 제어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새로운 신환시간의 설정에 따라 전환 시 발생하는 전류 맥동을 저감할 수 있으며 이때 새롭게 설정된 전환시간 效는 a = -농일 때 가장 작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 BLDC 전동기의 토크는 전류와 역기전력의 함수이므로 맥동 없는 토크를 얻기 위해서는 전류제어의 측면뿐만 아니라 전류와 역기전력과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BLDC 전동기의 단점인 전류구간에서 토크 맥동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먼저 전환 구간에서의 감쇠상역기전력을 고려한 토크 모델을 이용하여 전환亍간의 토크가 전류에 비례하는 부분과 전환시간에 비례하는 토크맥동으 로 나눌 수 있음을 보였다. 전자는 모터를 회전시키는 실제적인 출력 토크로 작용하는 성분으로 전류에 맥동이 있을 경우 토크 맥동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후자는 맥동으로만 존재하는 성분으로 전류제어가 원활하게 수행된 경우에도 여전히 존재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BLDC전동기 구동 방식에 의한 둥가회로를 스위치가 off되는 상의 전류 및 역기전력을 고려한 새로운 토크 모델을 이용하여 2상도 통구간과 전환 구간의 토크 맥동성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하여 토크 맥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사다리 꼴 역기전력을 가지는 BLDC전동기의 상전환 시 맥농토크와 평균 토크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토크맥동 저감 방식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전환 시의 토크맥동의 원인은 전류의 맥동과 유한한 전환시간으로 나눌 수 있다. 지금까지 BLIX 전동기의 토크 맥동 저감을 위한 연구는 주로 전류제어의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는데 본 논문에서는 전류시간에 의한 토크맥 동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전환에 의한 도크 맥동은 2차 함수 형태이고 전환 시점을 제어할 때 역기 전력의 평탄한 구간을 중심으로 토크 맥동이 양분되는 현상에 착안하여 전환 시점을 적절히 제어함으로써 전류에 의한 토크 맥동을 상당히 저감할 수 있음을 보였으며 최적의 전환 시점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