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내 이미지 선호와 성격유형과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partment Interior Image Preference ana Personality Type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1, 2003년, pp.229 - 240  

이종희 (서일대학 실내디자인과)

초록

주거공간의 질적 만족도 향상과 거주자의 다양하고 개성있는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계획된 이 연구는 개인주택과는 달리 다수의 불 특정인을 대상으로 디자인되어야 하므로 다양한 평면계획을 세리 건설하기보다는 보편적인 디자인으로 계획할 수밖에 없는 공동주택(아파트)의 한계점을 극복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하여 조사대상자 360명을 선정하였고, 실 거주자의 선호도를 파악했던 선행연구에 의해 검증된 아파트 실내이미지 유형과 MBTI라고 하는 성격유형검사와 연계하여, 조사대상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실내이미지 선호가 달라지는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거주자가 요구하는 실내공간의 이미지 특성 및 이에 따른 각종제품에 대한 선호를 예측, 공급할 수 있게 하여, 아파트에서 살기를 원하는 거주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laned as an idea to promote the degree of the qualitative satisfaction on the residential space and to correspond effectively with the several and characteristic needs, is a try to overcome the limitation which is not to construct with the several plane-plans but the common designs o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제 아파트를 단순한 거주의 개념에서보다 높은 삶의 질을 원하는 사람들의 개별적 특성과 다양한 요구에 맞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주거형태로 바꾸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에 직면하여 자신의 개성과 취향, 기호에 맞는 자재 및 제품을 선택하고 자신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실내 공간을 창조하려는 소비자의 욕구와 이의 적절한 반영을 통해 소비자가 요구하는 실내공간의 특성 및 이에 따른 각종 제품에 대한 선호를 예측할 수 있게 하여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건설회사간 양자에게 도움을 주고 자각 개인의 성격유형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지는 실내이미지를 조사한 것이다.
  • 본 연구는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나타난 개인의 성격유형과 실내 디자인 이미지 선호경향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성격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실내 이미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 표현한 실내이미지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현대성의 이미지를 단순성과 복잡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표현어휘에 나타난 단순성에 대한 이미지는 간결한 형태이고, 선이 간결하고, 통일되고, 정돈되고, 질서 있고, 명료하고, 정적이고, 정갈하고, 깨끗한 분위기로 제시하였고, 복잡성에 대한 이미지 즉, 정교하고, 질감의 변화가 있고, 자극적이고, 풍부하고, 복합적이고, 변화 있고, 장식적인 분위기를 표현한 실내이미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나 단순/복잡성에 관해서는 그리 뚜렷한 선호를 보이지 않았다.
  • 하였다. 여기서 얻어진 자료들을 가지고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실내이미지와의 상관성을 알아보았다.
  • 문헌고찰은 우선 아파트의 실내공간을 구성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코자했던 선행연구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져 왔는지 알아보았고 실내 이미지 유형을 추출하기 위해 선행연구(이연숙 교수팀의 연구)를 분석하고 재분류하여 6가지 실내 이미지를 선정하였고 이렇게 정리된 이미지를 보드화시켜 시각적 이미지로 재현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의 선호성향을 알아볼 때에 단어로 형상화된 이미지보다 훨씬 뚜렷하고 구체적이며 분명한 이미지를 제시하기 위해서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