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공간의 질적 만족도 향상과 거주자의 다양하고 개성있는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계획된 이 연구는 개인주택과는 달리 다수의 불 특정인을 대상으로 디자인되어야 하므로 다양한 평면계획을 세리 건설하기보다는 보편적인 디자인으로 계획할 수밖에 없는 공동주택(아파트)의 한계점을 극복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하여 조사대상자 360명을 선정하였고, 실 거주자의 선호도를 파악했던 선행연구에 의해 검증된 아파트 실내이미지 유형과 MBTI라고 하는 성격유형검사와 연계하여, 조사대상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실내이미지 선호가 달라지는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거주자가 요구하는 실내공간의 이미지 특성 및 이에 따른 각종제품에 대한 선호를 예측, 공급할 수 있게 하여, 아파트에서 살기를 원하는 거주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거공간의 질적 만족도 향상과 거주자의 다양하고 개성있는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계획된 이 연구는 개인주택과는 달리 다수의 불 특정인을 대상으로 디자인되어야 하므로 다양한 평면계획을 세리 건설하기보다는 보편적인 디자인으로 계획할 수밖에 없는 공동주택(아파트)의 한계점을 극복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하여 조사대상자 360명을 선정하였고, 실 거주자의 선호도를 파악했던 선행연구에 의해 검증된 아파트 실내이미지 유형과 MBTI라고 하는 성격유형검사와 연계하여, 조사대상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실내이미지 선호가 달라지는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거주자가 요구하는 실내공간의 이미지 특성 및 이에 따른 각종제품에 대한 선호를 예측, 공급할 수 있게 하여, 아파트에서 살기를 원하는 거주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planed as an idea to promote the degree of the qualitative satisfaction on the residential space and to correspond effectively with the several and characteristic needs, is a try to overcome the limitation which is not to construct with the several plane-plans but the common designs on a...
This study, planed as an idea to promote the degree of the qualitative satisfaction on the residential space and to correspond effectively with the several and characteristic needs, is a try to overcome the limitation which is not to construct with the several plane-plans but the common designs on an apartment, unlike to an individual residence, should be designed for the unidentified persons. For this purpose, 1 set 360 mother group to investigate how to change their degree of the interior-image preference through their Personality Types by the apartment interior image pattern, verified by the pre-study on the real-resident's degree of preference corresponding with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a Personality Types investigation. This result, leading us to be able to predict the resident's needs of the interior image aspects following the preference of the several products and to be able to supply the products, is being thought to contribute to promote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resident.
This study, planed as an idea to promote the degree of the qualitative satisfaction on the residential space and to correspond effectively with the several and characteristic needs, is a try to overcome the limitation which is not to construct with the several plane-plans but the common designs on an apartment, unlike to an individual residence, should be designed for the unidentified persons. For this purpose, 1 set 360 mother group to investigate how to change their degree of the interior-image preference through their Personality Types by the apartment interior image pattern, verified by the pre-study on the real-resident's degree of preference corresponding with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a Personality Types investigation. This result, leading us to be able to predict the resident's needs of the interior image aspects following the preference of the several products and to be able to supply the products, is being thought to contribute to promote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res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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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이제 아파트를 단순한 거주의 개념에서보다 높은 삶의 질을 원하는 사람들의 개별적 특성과 다양한 요구에 맞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주거형태로 바꾸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에 직면하여 자신의 개성과 취향, 기호에 맞는 자재 및 제품을 선택하고 자신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실내 공간을 창조하려는 소비자의 욕구와 이의 적절한 반영을 통해 소비자가 요구하는 실내공간의 특성 및 이에 따른 각종 제품에 대한 선호를 예측할 수 있게 하여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건설회사간 양자에게 도움을 주고 자각 개인의 성격유형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지는 실내이미지를 조사한 것이다.
본 연구는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나타난 개인의 성격유형과 실내 디자인 이미지 선호경향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성격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실내 이미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표현한 실내이미지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현대성의 이미지를 단순성과 복잡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표현어휘에 나타난 단순성에 대한 이미지는 간결한 형태이고, 선이 간결하고, 통일되고, 정돈되고, 질서 있고, 명료하고, 정적이고, 정갈하고, 깨끗한 분위기로 제시하였고, 복잡성에 대한 이미지 즉, 정교하고, 질감의 변화가 있고, 자극적이고, 풍부하고, 복합적이고, 변화 있고, 장식적인 분위기를 표현한 실내이미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나 단순/복잡성에 관해서는 그리 뚜렷한 선호를 보이지 않았다.
하였다. 여기서 얻어진 자료들을 가지고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실내이미지와의 상관성을 알아보았다.
문헌고찰은 우선 아파트의 실내공간을 구성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코자했던 선행연구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져 왔는지 알아보았고 실내 이미지 유형을 추출하기 위해 선행연구(이연숙 교수팀의 연구)를 분석하고 재분류하여 6가지 실내 이미지를 선정하였고 이렇게 정리된 이미지를 보드화시켜 시각적 이미지로 재현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의 선호성향을 알아볼 때에 단어로 형상화된 이미지보다 훨씬 뚜렷하고 구체적이며 분명한 이미지를 제시하기 위해서였다.
제안 방법
요인을 조사하였다. 그 중 주택단위/실내디자인 요인으로는 주택평수, 각 공간크기, 및 배치, 실과 욕실의 개수와 같은 평면구조, 붙박이시설, 현관의 이중문, 난방방식, 욕실의 환기시설, 실내조경, 남향배치 선호 공간 등을 조사하였다.8)
둘째 , 연구방법은 문헌고찰과 설문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문헌고찰은 우선 아파트의 실내공간을 구성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코자했던 선행연구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져 왔는지 알아보았고 실내 이미지 유형을 추출하기 위해 선행연구(이연숙 교수팀의 연구)를 분석하고 재분류하여 6가지 실내 이미지를 선정하였고 이렇게 정리된 이미지를 보드화시켜 시각적 이미지로 재현하였다.
또한 조사 대상의 선정에 있어서는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자 메 가 도시 인 서 울과 광역 시인 대 전, 중소도시인 평 택, 강릉을 선정하였고 아파트의 규모는 소득 수준이 실내 디자인 여부에 영향을 줄 것을 고려한 선행연구의 결과에 의거하여 중형 아파트로 하였다.3)
사용하였다. 문헌고찰은 우선 아파트의 실내공간을 구성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코자했던 선행연구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져 왔는지 알아보았고 실내 이미지 유형을 추출하기 위해 선행연구(이연숙 교수팀의 연구)를 분석하고 재분류하여 6가지 실내 이미지를 선정하였고 이렇게 정리된 이미지를 보드화시켜 시각적 이미지로 재현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의 선호성향을 알아볼 때에 단어로 형상화된 이미지보다 훨씬 뚜렷하고 구체적이며 분명한 이미지를 제시하기 위해서였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아파트 주거공간의 변천 특성으로 보아 공용 중앙형이 우리 거주형태의 특성16)이고, 또한 공용면적도 가족의 단란 및 접객을 위한 공공공간으로서 각 시대마다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거실을 중심으로 한 실내 이미지계획을 세웠다.
단순성과 복잡성을 의미하는 속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조작하기 위해 울윌(Wohlwill, 1974)18)의 자극조절에 대한 3가지 차원 즉 강도(intensity), 다양성(diversity), 패턴이나 구조의 불명확성 (uncertainty of pattern or structure)을 기준으로 하여 단순성과 복잡성에 대한 시각적인 자극의 범위로 조정하여 이미지를 창조하였다. 선행 연구의 디자인 표현어휘에 나타난 단순성에 대한 이미지는 간결한 형태이고, 선이 간결하고, 통일되고, 정돈되고, 질서 있고, 명료하고, 정적이고, 정갈하고, 깨끗한 분위기이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의 주거 및 가구 구성 특성을 연령, 학력, 월수입, 자녀 수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연령대는 30대가 가장 많았고 (60.
본 연구의 조사방법은 MBTI 성격 유형 검사지와 설문지를 병행하였다. 설문지는 가족환경과 특성 아파트 실내 공간 이미지 선호성향등으로 구성된 질문지와 이미지 보드를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가족환경과 특성 아파트 실내 공간 이미지 선호성향등으로 구성된 질문지와 이미지 보드를 이용하였다.
셋째,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성격유형검사인 MBTI 검사를 실시하였다. MBTI 검사는 심리학자인 융의 심리유형 이 론에 기초를 둔 것으로써 인간행동은 그 다양성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는 것같이 보여도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가족 환경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연령, 학력, 직업, 월평균 가계소득, 주택평면규모를 조사하였고 아파트 실내공간 선호 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미지 보드를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조사내용은 MBTI 심리검사를 먼저 실시한 후 선행연구에기초하여 미리 디자인한 주생활양식에 따른 실내공간 디자인을 모델을 제시하여 선호하는 디자인을 선택하게 하였다. 여기서 얻어진 자료들을 가지고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실내이미지와의 상관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 현대성의 이미지를 단순성과 복잡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표현어휘에 나타난 단순성에 대한 이미지는 간결한 형태이고, 선이 간결하고, 통일되고, 정돈되고, 질서 있고, 명료하고, 정적이고, 정갈하고, 깨끗한 분위기로 제시하였고, 복잡성에 대한 이미지 즉, 정교하고, 질감의 변화가 있고, 자극적이고, 풍부하고, 복합적이고, 변화 있고, 장식적인 분위기를 표현한 실내이미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나 단순/복잡성에 관해서는 그리 뚜렷한 선호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거주자가 선호하는 이미지는 부분보다는 전체적인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서울과 대전, 평택, 강릉의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부를 대상으로 하였고19) 조사대상 아파트의 규모는 중형 110m-145m(33-44평)으로 정하였다. 조사는 이연숙 교수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리 제작한 실내 이미지 보드와 한국 심리 검사 연구소에서 구입한 MBTI 문제지를 가지고 2001년 9월 2일부터 2002년 2월13일까지 약 6개월 동안 서울 200세대, 대전 평택 강릉 각각 70여세대씩 총 43세대를 조사대상으로 삼았고 이중 응답내용이 부실하고 자료로 이용할 수 없다고 판단된 40여부를 제외한 360부를 가지고 최종분석하였다.
정하였다. 조사는 이연숙 교수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리 제작한 실내 이미지 보드와 한국 심리 검사 연구소에서 구입한 MBTI 문제지를 가지고 2001년 9월 2일부터 2002년 2월13일까지 약 6개월 동안 서울 200세대, 대전 평택 강릉 각각 70여세대씩 총 43세대를 조사대상으로 삼았고 이중 응답내용이 부실하고 자료로 이용할 수 없다고 판단된 40여부를 제외한 360부를 가지고 최종분석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범위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였고 그 실내 공간 중 가장 활용도가 높고 거주자 및 방문자가 머물기 쉬운 거실공간으로 한정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아파트의 공간구성은 내향적 조합 양상이 두드러지는 점이 특징이다.
성능/효과
MBTI 검사는 심리학자인 융의 심리유형 이 론에 기초를 둔 것으로써 인간행동은 그 다양성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는 것같이 보여도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4) 즉 동일한 사건, 사물을 직면할 때 개인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특징에 따라 인간행동의 다양성이 나타나지만 각 개인의 독특한 행동양식에는 일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에 따라 창조된 실내공간은 그 환경을 창조하고 소유한 개인의 일정한 선호성향이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89%의 ESEP형은 동양전통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러한 약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만족을 위한 아파트의 실내 이미지에 있어서는 복고적인 이미지를 가진 동서양의 전통적인 이미지보다는 현대적이고 간결한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가 미리 범위를 정하였듯이 중형의 아파트를 거주자의 기호에 맞게 건설하는데 있어서는 현대적인 이미지의 변형과 실험이 유익하리라 판단된다.
둘째, 개인의 성격유형이 실내 이미지를 선호하는데 있어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지만 연구결과는 성격유형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조사대상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가있었지만 거의 모든 유형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이미지는 3과 6유형이었다.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자세한 분석은 생략했지만 개략적으로 살펴본 바 조사에 응한 주부들의 거주지역이나 나이는 선호이미지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나이와 거주지역은 무관하지만, 선호하는 실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아파트의 평수이다.
준 것 같기도 하다. 사고형의 주부들이 가정 선호하는유형은 3유형>6유형>2유형>5유형>1유형>4유형으로 나타났고 감정형의 주부들이 선호하는 유형은 4유형>6유형>5유형>1유형>3유형>2유형으로 나타났다.
사고형의 특성은 정서적인 면 보다는 편리성, 절제미 등을 추구하다 보니 선호하는 이미지도 복잡한 것보다는 단순한 것, 미 보다는 실용적인 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는 반대로 감정형은 주관적 경향이 강하고 정서적인 면과 사교적이고 친근감을 추구하는 성격유형상 다소 화려한 것과 복고적인 면에 선호경향을 보이고 있다.
두 가지씩의 선호경향이 있다. 이를 조합하면 모두 16가지의 MBTI 유형이 나온다.
전체적으로 볼 때에 3, 6유형에 뚜렷한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데, 외향형이 6유형에 선호가 뚜렷한 반면 내향형은 3유형에 뚜렷한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아 현대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되 외향형은 다소 화려함을, 내향형은 조용하고 사적이며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즉 단순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성격 특성이 잘 반영된것이라 사료된다. 외향형이 거의 선호를 보이지 않는 한국전통형도 내향형은 다소의 선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조사대상자의 25, 56%를 차지하는 즉 16개의 성격유형중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는 IST1 형과 16.94%를 차지하는 ESTJ 형의 주부들이 선호하는 이미지와 조사대상자의 1.11%를 차지하는 INTP형, 3.89%의 ESEP형이 선호하는 실내 이미지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거의 모든 유형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이미지는 3과 6유형이었다. 가구나 벽지, 카펫 이미지 등에서 차이는 있지만 거의 모든 주부들은 현대적인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첫째, 개인의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실내 이미지의 연관성을 살펴볼 때에 거의 모든 성격유형에서 선호하는 이미지는 현대적 이미지 즉, 단순하고, 세련되고, 간결하고, 추상미가 있고, 공간감이 있고, 개방적이고, 깔끔하고, 이지적인 분위기를 표현한 실내이미지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현대성의 이미지를 단순성과 복잡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물론 성격의 차이에 따라 선호하는 유형이 다소간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조사대상자의 25, 56%를 차지하는 1ST!형과 16.94%를 차지하는 EST1형의 주부들이 동양전통적인 이미지의 1과 4유형에는 거의 선호를 보이지 않았지만 조사대상자의 8.61%를 차지하는 ISFJ형, 3.89%의 ESEP형은 동양전통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러한 약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만족을 위한 아파트의 실내 이미지에 있어서는 복고적인 이미지를 가진 동서양의 전통적인 이미지보다는 현대적이고 간결한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36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검사 결과와 한국 MBTI 연구소에서 제공한 우리나라 전체 여자의 성격 유형 비율을 비교해 보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이번 조사를 통한 연구 결과를 어느 정도 일반화시켜 적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고 사료된다.
둘째, 이 연구가 다룬 6가지 실내 이미지 유형 외에 보다 다양한 이미지 유형과 다양한 평수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자세한 분석은 생략했지만 개략적으로 살펴본 바 조사에 응한 주부들의 거주지역이나 나이는 선호이미지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거주자 참여방식은 거주자의 의사결정과정과 연계하여 점차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거주자들의 요구들을 해결하고 앞으로 주택의 공급량에 대응한 소비량을 늘릴 수있는 디자인 방법으로 제안 할 수 있다.6)
그러나 이러한 약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만족을 위한 아파트의 실내 이미지에 있어서는 복고적인 이미지를 가진 동서양의 전통적인 이미지보다는 현대적이고 간결한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가 미리 범위를 정하였듯이 중형의 아파트를 거주자의 기호에 맞게 건설하는데 있어서는 현대적인 이미지의 변형과 실험이 유익하리라 판단된다.
따라서 주거공간의 질적 만족도 향상과 거주자의 다양하고 개성 있는 요구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성격유형에 따라 다소간 다르게 나타났지만 거의 모든 유형에서 분명한 선호를 보인 현대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아파트 실내 이미지 계획은 실 거주자의 요구에 적합한 모델 개발을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판단은 인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결론을 내리는 모든 방식들을 가리킨다. 사람들이 인식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고 또 결론을 내리는 방법도 다르다면, 반응, 흥미, 가치, 동기, 기술 관심 또한 다른 것도 지극히 당연할 것이다. 융의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된 MBTI는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그를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또 이러한선호경향들이 하나 하나 또는 여러 개가 합쳐져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거실의 이미지 계획만으로 한정했지만 전체적인 아파트의 실내 이미지에 대한 선호성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고 또한 성격유형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는 실내 공간 구성에 대한 선호성향에 대한 연구도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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