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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사이트 종류와 태스크 타입에 따른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유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navigation methods according to the types of website and task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1, 2003년, pp.261 - 270  

김소영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이건표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요소와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웹사이트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는 각 경우에 대하여 다른 네비게이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서는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유형이 웹사이트 종류와 태스크 타입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나타내는지에 중점을 두고 링크의 구조와 종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웹사이트의 구분에서는 신문과 쇼핑을, 태스크의 구분에서는 목적지향형 과제와 과정지향형 과제로 나누고, 실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색상, 형태, 기술 요소 등을 배제하기 위하여 모형 사이트를 직접 제작하여 실제사이트와 비교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실험으로부터,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유형은 웹사이트의 타입보다는 태스크의 종류에 의한 영향을 받으며, 목적지향형 과제에서는 사이트의 정보구조에 의한 방식이, 과정지향형 과제에서는 직접 링크를 사용한 네비게이션 방식이 선호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the navigation methods which users select in different websites or for different tasks. Identifying the preferred navigation methods used for each case would help developers to construct the structure of website more effectively and confidently. To achieve the goal, this paper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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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자의 다양한 네비게이션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우선, 컨텐츠의 종류와 수행하는 태스크에 의한 영향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이에, 연구의 기본이 될 수 있는 웹사이트의 링크 종류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링크의 분류 방법을 제안하도록 한다.
  • 사용자의 다양한 네비게이션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우선, 컨텐츠의 종류와 수행하는 태스크에 의한 영향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이에, 연구의 기본이 될 수 있는 웹사이트의 링크 종류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링크의 분류 방법을 제안하도록 한다. 이 링크의 분류 방법을 사용하여, 조건을 달리한 상황에서 링크 의존도를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분류에 의한 네비게이션 유형변화 를 보기 위해서, 실험에 사용될 분류 방법을 선택하였다. 링크에 의한 네비게이션 효과에 간섭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레이아웃을 포함한 시각 요소에 대한 분류는 고려대상에서 제외하고, 컨텐츠의 타입, 태스크의 타입을 중심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 본 실험은, 인터넷 사용 기간이 3개월 이상이며, 관련 지식이 일정 수준 이상 7)이 되는 사용자에 한하여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성취하고자 한다.
  • 첫째, 웹사이트의 타입에 따른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유형의 변화를 관찰한다. 시각 요소의 영향을 배제한 상황에서 컨텐츠 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주어진 태스크의 타입에 따른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유 형의 변화를 관찰한다. 특히 주어진 태스크에서 사용자의 문제 해결 과정이 정보의 구조에 의존하는지, 페이지 내에 존재 하는 하이퍼텍스트를 사용한 힌트에 의존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이트의 종류와 태스크의 타입에 따른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므로, 네비게이션 메뉴 바의 아이콘, 색상, 기술적인 기법 등에 의한 영향을 최소로 줄여야 한다. 또한 두 사이트에서의 정보 구조와 단계가 상이하지 않도록 두 종류의 비교 사이트를 준비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 또한 두 사이트에서의 정보 구조와 단계가 상이하지 않도록 두 종류의 비교 사이트를 준비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문사 이 트와 쇼핑사이트를 모형으로 제작하여 타 요소의 영향을 최소로 줄여주는 방법을 채택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가 아닌 모형 사이트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차이점을 보정하기 위해서는 실제 사이트를 활용한 정성적인 분석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실험은 태스크 수행의 성공 여부 판단보다는 태스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링크의 타입과 네비게이션 요소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태스크.
  • 본 연구에서는 테스트의 조건을 조절하기 위하여 시각 요소를 배제한 상태에서 링크의 사용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앞으로 웹의 발전에서 시각 요소 및 기술적 요소의 활용은 간과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며, 사용성에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다.
  • 그는 이 분류 체계를 사용하여 쇼핑사이트에서 최적의 링크 구조를 찾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 NBR은 쇼핑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링크이며, TOP은 새로운 검색을 시작할 경우에, PAR은 자주 앞의 두 가지 종류의 링크와 혼동되며 자주 사용되지 않는다라는 결론을 이끌어 내 어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유형에 대한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 웹사이트의 타입에 따라 선호되는 링크의 종류가 다를 것이다. 뉴스사이트의 경우, 컨텐츠의 업데이트가 빠르고, 사용자들은 관심 기사를 위주로 브라우징하므로 쇼핑사이트보다 정보의 계층구조의 중요도가 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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