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킹 알고리듬 기반 IP 역추적에서의 공격 근원지 발견 기법
An Attack Origin Detection Mechanism in IP Traceback Using Marking Algorithm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13 no.1, 2003년, pp.19 - 26  

김병룡 (인하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인터넷보안 연구실) ,  김수덕 (안철수 연구소 보안연구2실 보안응용팀) ,  김유성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김기창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을 통한 기업 활동을 방해하는 악의적인 총격 형태 중 최근 가장 빈번하게 그리고 큰 피해를 주는 공격 형태가 Dos(Denial-of-service) 공격이다. Dos 공격은 공격자가 자신의 위치를 숨기기 위하여 자신의 IP를 속이는 IP 스푸핑(spoofing) 을 하기 때문에 피해 시스템에서 받아들인 패킷의 소스 IP 주소를 가지고는 공격자의 정화한 위치를 파악한 수가 없게 된다. 또한 공격에 대응하여 방어한다고 해도 공격 진원지를 찾아내지 못한다면 추후 동일한 공격자에 의해 재차 공격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DoS 총격에 대응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마킹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공격 경로를 찾아내고, 더 나아가 공격 진원지의 MAC 주소를 알아냄으로써 공격 진원지를 찾아내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마킹 알고리듬에서의 패킷 도착율을 향상시키는 기법을 제안하여 좀더 빠른 시갈 내에 공격위치의 탐지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DoS 공격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공격자를 찾아내는 좀 더 향상된 성능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umber of internet service companies is increasing and so is the number of malicious attackers. Damage such as distrust about credit and instability of the service by these attacks may influence us fatally as it makes companies image failing down. One of the frequent and fatal attack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P 주소와 MAC 주소를 56비트의 조각조합으로 만들어 이를 조각단위로 전송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때 56비트로 구성함에 있어서 여기에 무결성 확인을 위한 방법을 추가해야 한다.
  • 하지만 이 방식은 수많은 패킷을 수집한 다음에야 공격 경로를 찾는 것이 가능하며 또한 공격지를 나온 패킷이 지나는 최초의 라우터까지의 추적은 가능하지만, 실제적인 공격 진원지의 위치를 찾아내지 는 못한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마킹 방식 IP 역 추적 기법을 개선하여 최소한의 패킷만 수집하여 빠르게 공격 경로를 찾을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고 또한 라우터가 자신의 IP 주소뿐만 아니라 공격 진원지의 MAC 주소를 마킹하도록 함으로써 MAC 주소를 이용한 공격 진원지의 실제 위치를 찾아내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기존의 방법에서는 모든 라우터마다 확률p는 고정된 값이다. 이제 이 확률P를 거리정보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패킷의 유실율과 도착율을 향상시키려 한다. 라우터를 지날 때마다 자신이 가진 정보를 유실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원거리의 정보를 가진 패킷이 최대한 많이 피해 시스템에 도착하도록 하여 공격 경로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