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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부모 부양자 교육프로그램의 적용과 효과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 for Caregive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1 no.1 = no.61, 2003년, pp.25 - 36  

이성희 (우석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부) ,  이승미 (우석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constitute a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for caregivers and to analyze the system of implementation. Based largely on a pre-existing program for caregiving families, I developed a new educational program. Personal time management and personal needs management were ad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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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존의 노부모부양자 교육프로그램을 토대로 개인적 차원에서의 시간관리와 욕구관리에 관한 내용을 첨가하여 재구성한 프로그램을 적용해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즉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도 중요한 연구의 초점이지만 자역사회 내에서 어떻게 가족생활 교육의 영역을 확보할 것인가의 문제는 결국 가정관리학의 사회적 인식강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본 논문은 보다 이러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타 영역과의 연계를 꾀하면서 지역사회 내에서의 가족생활교육의 영역을 보급하고자 시행하였다는 데 그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부모 부양자를 위한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보다는 선행 교육프로그램 내용을 기초로 개인적 능력강화를 보완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보충하여, 기존 프로그램의 효과성 축적을 위한 검증과 함께 운영방식이나 강사진 구성과 같은 제반사항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 한편 지역사회 노인복지 관련 기관에 대한 정보는 가족의 부양부담을 사회와 함께 분담하는 것으로서, 부양자의 부양부담을 줄여주는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회기에서는 Stephen Covey외 2인 (1994)의 시간관리전략의 적용과 함께 지역 내 노인복지 관련 기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 김태현, 1992)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회기에서는 며느리의 부양부담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도와주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2002). 본 프로그램에서는 교육의 성격이 강한 프로그램인 만큼 각 회기별로 적합한 전문가를 선임하여 각 회기마다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집단에서의 역동성을 촉진시키고자 하였다. 이는 같은 사람이 6회기의 교육을 실시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지루함과 식상함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시도였다.
  • 이를 위하여 먼저 본 연구에서는 선행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서 선행 프로그램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을 찾아내고, 또한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노부모부양자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방식에 관한 논의와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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