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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각 주위내 부유잡목에 의한 수위 및 유속변화에 관한 연구
Changes in Water Depth and Velocity by Debris around Piers 원문보기

韓國水資源學會論文集 =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36 no.2, 2003년, pp.273 - 284  

최계운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  김기형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  박용섭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교각에 부유잡목이 걸린 경우의 피해사례와 원인을 검토하고 교각주위의 부유잡목에 의한 수위 및 유속의 변화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또한 교각에 걸린 부유잡목의 면적변화 및 각도변화에 따른 교각 주위의 흐름특성을 통해 교량 및 제방의 안정된 설계를 위한 부유잡목의 기초적인 특성을 파악하였다. 각종 설계기준을 검토한 결과 하천에 설치된 교량 등 수리구조물의 여유고는 단순히 하천의 유량에 따라 결정하도록 하고 있어 좀더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모형 실험결과 수심이 크고 유속이 작은 경우에 잡목 비율이 증가할수록 수위변화 폭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유잡목에 의한 유속, 수위 등 흐름특성은 수심이 크고 유속이 작아서 홍수시에도 비교적 적은 Fr수가 발생되는 중소하천에서 그 변화폭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실험결과 Fr수가 약 0.6일 때 부유잡목이 10%이상이 되면 현재의 여유고 기준을 초과하는 수위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소하천의 구조물 설치시에는 잡목의 영향, 유속분포, 수위변화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실험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좀더 안전한 여유고가 제시되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reasons of damages and the case study are review in which bridge pier with debris accumulation, and safety Influence factors by debris around the bridge piers are review. Also experiment Is conducted for the characteristic of flow around piers by different area and angle of deb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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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국내의 경우 최근 들어 부유잡목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나 아직도 미진한 상황이며 부유잡 목에 의한 수위변화 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각에 부유잡목이 걸린 경우의 피해사례와 원인을 검토하고 교각주위의 부유잡목에 의한 안정성 영향인자를 평가하기 위하여 교각에 걸린 부유잡목의 면적변화 및 각도변화에 따른 교각 주위의 흐름특성을 파악하여 교량 및 제방의 안정된 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적인 특성을 파악하 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01년과 2002년 발생한 홍수에 의한 하천 시설물 중 교량을 중심으로 발생한 피해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부유잡목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에서는 실제유량 2,000CMS> 1/161.86으로 축소한 6, 000cm3/sec의 실험유량을 이용하여 교각에 부착된 잡목의 비율과 각도의 변화에 따라 발생되는 교각의 수 위변화 및 유속변화 등 흐름특성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본 실험을 통하여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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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ongol, D.M. (1989), Effect of Debris Rafiing on Local Scour at Bridge Piers, Auckland, University of Auckland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chool of Engineering Report No. 473 

  2. Foster, J.E. (1988), Jefferson Barracks Bridge, Movable-Bed Model Study, Vicksburg, Mississippi, U.S. Army Corps of Engineers, Waterways Experiment Station, Miscellaneous Paper HL-88-7 

  3. Laursen, E.M. and Toch, A. (1956), 'Scour around Bridge Piers and Abutments', Iowa Highway Research Board, Bulletin No. 4 

  4. Melvill, B.W. and Dongol, D.M. (1992), 'Bridge Pier Scour with Debris Accumulation',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ASCE, Vol. 118, No. 9, pp. 1306-1310 

  5. 건설교통부 (2000), 도로교설계기준 

  6. 건설교통부 (2002), 하천시설기준 

  7. 건설교통부 (1999), 하천시설공사표준시방서 

  8. 국립방재연구소 (2001), 중북부지역 시설물 피해 현장조사보고서 

  9. 김봉근, 오금호, 이상호 (2000) '홍수시 유송잡물의 집적이 중소하천에 위치한 교각의 구조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방재연구논문집, 제2권, 제4호, pp.123-131 

  10. 심우배, 심기오, 박영진 (2000) '유송잡물의 영향을 고려한 교량 경간장의 세굴섬 감소효과에 관한 연구' 방재연구논문집, 제2권, 제4호, pp.133-140 

  11. 윤세의, 정재욱 외 2명 (1997) '수목이 있는 하도에서의 수위 예측', 97년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69-74 

  12. 일본도로공단 저, 원기술편집부 역 (1991), 도로설계 요령(신판) 교량구조설계시공, 도서출판 원기술 

  13. 최계운, 김기형, 강희경 (1999) '홍수시 부유잡목에 의한 수위상승이 제방의 여유고에 미치는 영향' 99년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 523-528 

  1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0), 건설교통부 도로설계 편람(교량일반 및 강교) 

  15. 한국도로공사 (1992), 도로설계요령 제3권 교량편 

  16. 한국도로공사 (2001), 도로설계요령 제3권 교량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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