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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NOx 저감을 위한 SCR-DeNOx 후처리 시스템 성능 예측
Performance Prediction of SCR-DeNOx System for Reduction of Diesel Engine NOx Emiss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3, 2003년, pp.71 - 76  

김만영 (현대자동차 승용디젤엔지시험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simulation of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for NO with $NH_3$ is conducted over the $V_2O_5/TiO_2$ and $WO_3-V_2O_5/TiO_2$ catalysts. The governing $NH_3$ and NO transport equations are considered by using the time-dependent FCT (Flux-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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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디젤 NOx 저감을 위한 SCR 시스템 개발의 선행연구로서 기존 이론에 근거하여 SCR 반응에 의한NO 및 NH3의 거동을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NOx의 제어를 위한 SCR DeNOx 시스템 해석을 위하여 기존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수치해의 검증을 거친 후 SCR시스 템으로 유입되는 NH3의 농도, 촉매의 온도, 그리고 NH3/NO 비율을 매개변수로 한 다양한 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강화되는 디젤 배기규제 대응 및 소각로 등 산업용 장치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SCR 장치의 거동 분석을 위한 해석적 방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디젤 NOx저감을 위한 SCR 시스템의 성능 예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험결과 와의 비교를 통하여 수치해의 검증을 거친 후 SCR 장치로 유입되는 NH3의 농도, 촉매의 온도, 그리고 NH3/NO비율을 매개변수로 한 다양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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