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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구조체의 물성 추정을 위한 FWD의 설계 및 제작
Development of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for Evaluation of Layer Properties of Flexibl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3, 2003년, pp.124 - 130  

황성호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손웅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최경락 (한국생산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ructural evaluation procedures of road and airfield pavements use the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FWD) as a critical element of non-destructive deflection testing. FWD is a trailer mounted device that provides accurate data on pavement response to dynamic wheel loads. A dynamic load is ge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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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트레일러 타입의 특장 샤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FWD 시제품 개발에 대해 기술하였다. 유압식 하중재하장치와 측정장치가 탑재된 트레일러 샤시시스템의 H/W를 설계, 제작하였다.
  • 선행된 시제품의 성능평가의 튜닝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현장시험을 수행하였다.
  • 순수 국내 기 술로 FWD를 국산화하고자 Dynatest의 FWD를 모델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수행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스템 설계/제작 및 실험 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시제작된 FWQ를 실제 아스팔트 노면에서 하중 충격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향후 보다 안정적인 실 험이 가능하도록 FWD 차체 구조물에 대한 개선과 데이터 처리 분석 S/W 보완에 대한 연구가 계속 수행돌 것이다.
  • ㅅ 험현장은 한국도로공사의 협조로 영동고속도 로구간의 덕평폐도에서 실시하였다. 이러한 현장시 험을 통하여 시제품의 성능평 가는 물론 성 능실험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보완사항과 시제품의 상용화를 위한 현실성을 타진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도 시험의 부가 목적이라 할 수 있다. 현장시험에서는 Fig.
  • 개발된 시제품의 성능검증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상용 외국장비 인 Dynatest의 FWD와 현장시 험을 통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이미 하중계 신호의 반복 정밀도는 튜닝실험을 통하여 0.5% 이내로 우수한 안정성을 지닌 것을 입증한바 현장의 동일조건에서 의 비교시험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비교시 험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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