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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DC를 위한 HILS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HILS System for VDC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3, 2003년, pp.184 - 191  

박기홍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허승진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LS(Hardware-ln-the-Loop Simulation) is a scheme that incorporates hardware components of primary concern in the numerical simulation environment. Due to its advantages over actual vehicle test and pure simulation, HILS is being widely accepted in automotive industries as test benches for vehicl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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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VDC 제어기를 시험하기 위한 HILS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HILS시스템은 크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의 세부분으로 구성되며, Fig.
  • 본 연구에서는 VDC를 위한 HILS 시스템을 개발하 있다. 이를 위해 두 가지의 VDC 제어기를 설계하였으며, 이들을 개발된 HILS환경에서 PC제어기로 구현하였다.
  • 앞절의 단순 제어기는 단계별 증압, 유지 및 감압을 이용한 제어방법 이므로 순간적으로 큰 보상 요 모멘트가 요구될 경우 응답 속도가 느릴 수 있고, 정확한 목표 보상요모멘트를 생성하지 못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응답 특성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솔레노이드 밸브의 개폐 정도를 조절하는 LQR 최적 제어기를 또한 설계하였다. 식(5)는 보상요모멘트 항이 추가된 2자 유도 차량모델의 상태 방정식을 나타낸다.
  • 우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VDC 를 위한 HILS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두 가지의 VDC 제어로직을 설계하였으며, 이들을 HILS 환경에서 PC제어기로 구현하였다.
  • VDC의 보상요모멘트는 각 바퀴에 비대칭적인 제동력을 가함으로써 얻어지는데, 이때 제동력이 특정한 바퀴에서 과도하게 가해지면, 그 바퀴는 잠기게 되며 제동력은 오히려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VDC 제어기에 ABS 로직을 결합시켜, VDC 작동 시 각 바퀴의 미끄럼율이 적정한 범위에서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어로직으로는 보쉬의 ABS 로직을 사용하였다.
  • 이 시스템은 제동 페달에서 횔 실린더에 이르는 유압장치를 실제 하드웨어로 가지며, 차량 모델과 설계된 두 개의 VDC 제어기를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한다. 인터페이스 로는「VDC 제어기의 명령을 받아 각 휠 실린더의 압력을 솔레노이드 밸브로 제어하는 유압제어장치가 있는 -데, 이를 본 연구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였다.

가설 설정

  • 3의 2자 유도 차량 모델을 사용하였다. 정상원선회를 가정하였으며, 포화타이어모델에서 필요한 노면 마찰계수값은 시뮬레이션 상황에 따라 고정된 상수값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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