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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차원 축구 재연 시스템
3D Reenactment System of Soccer Game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8 no.1, 2003년, pp.54 - 62  

이재호 (한국방송 기술연구소) ,  김진우 (한국방송 기술연구소) ,  김희정 (한국방송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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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축구경기에서 골인과 같은 중요한 장면을 영상처리 기술과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여 3차원으로 재연할 수 있는 3차원 축구재연 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KBS 기술연구소에서는 축구경기 중계방송에서 시청자에게 새로운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Vplay라는 3차원 축구재연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Vplay는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축구경기에서 흥미롭고 중요한 장면을 재연한다. Vplay는 입력 비디오 시퀀스로부터 색상정보를 기반으로 신수 영역을 추출하고, 전역 이동 추정 모델과 운동장 좌표 변환모델을 이용하여 운동장에서의 선수의 정확한 위치를 추정한다. 이 결과 데이터는 가상 캐릭터의 움직임을 생성하는 이동동작 생성기로 입력되어 가상 캐릭터의 기본적인 움직임을 자동 생성한다. 그리고 미리 제작된 동작과 모델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빠르고 편리하게 중요 장면을 재연할 수 있다. Vplay는 빠른 제작시간을 요구하는 축구중계 생방송용으로 개발되었으며 지난 월드컵 경기와 아시안 게임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occer Game 3D Reencatment System which reenact the Important scene like getting a goal with image processing and computer graphics technologies. KBS Research Institute of Technology has developed the 3D Reenactment System of Soccer Game called ‘VPlay' to provide TV viewers wi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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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작에는 동작 포착 장치나 마커 위치에 따른 오류들이 포함되어 있다. 동작 궤적상의 미세 오류들을 수정 보완하고 단위 동작들을 고다 신속하고 자연스럽게 재연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편집 가공하였다. 걷기, 달리기 등 반복해서 사용하는 동작들이 매끄럽게 반복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 본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작업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조이스틱을 이용한 실시간 카메라 애니메이션 방법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가상 카메라와 조이스틱 장치와의 연동을 위해서 FiLMBOX SDK를 이용한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3차원그래픽으토 재연하기 위한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이동동작생성기를 통해서 기본적인 캐릭터의 움직임 동작을 자동생성하고, 슈팅과 같은 다양한 동작들은 동작 데이터 베이스게 저장된 동작들을 조이스틱 트리거링 작업을 통해서 세부동작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조이스틱을 이용한 카메라 애니게이션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씨 카메라 애니메이션 제작 시간 단축과 함께 보다다양한 카메라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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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Orad Hi-Tec Systems. Digital Replay, CyberSport. http://www. orad.co.il 

  2. SYMAH VISION Inc. Epsis GRAPHICS. http://www.epsis.com 

  3. K. matsui, M.Iwase, M.Agat, T.Tanaka, and N.Ohnishi, 'Soccer Image Sequence Computed by a Virtual Camera,' In Proc.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ngnition, pp. 860-865, 1998 

  4. T.Taki, J.-I. Hasegawa, and T.Fukumura, 'Development of Motion Analysis System for Quantitative Evaluation of Teamwork in Soccer Games,' In Proc.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volume III, pp. 815-881, 1996 

  5. T.Bebie and H.Bieri, 'A Video-Based 3D-Reconstruction of Soccer Games,' EUROGRAPHICS 2000, http://www.iam.unibe.ch/~bebie 

  6. Orad Hi-Tec Systems. Virtual Replay. http://www.orad.co.il 

  7. 김진우, 이재호, 김희정, '방송프로그램 제작에서의 초상권 보호를 위한 적응적 얼굴 추적 및 마스크 적용', HCI 학술대회, pp. 567~572, 2001 

  8. 남시욱, 이종현, 이재철, 김재희, '축구 영상 시퀀스로부터 물체 이동 거리와 속도 추정', 대한 전자공학회 논문지 제38권 CI편 제2호, pp. 59-66, 2001년 3월 

  9. A. Bruderlin and T.Calvert, 'Goal-directed dynamic animation of human walking,' Computer Graphics (Proceedings of SIGGRAPH 89), pp. 233-242, 1989 

  10. A. Bruderlin and T. Calvert, 'Interactive animation of personalized human locomotion,' In Proceeding of Graphics Interface 93, pp. 17-23, 1993 

  11. J.Hodgins, W. Wooten, D. Brogan, and J. O'Brien, 'Animating human athletics,' Computer Graphics (Proceedings of SIGGRAPH 95), pp. 71-78, 1995 

  12. H. Ko and N. I. Badler, 'Animating human locomotion with inverse dynamics,'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16(2):50-59, 1996 

  13. J. Laszlo, M. van de Panne, and E. Fiume, 'Limit cycle control and int application to the animation of balancing and walking,' Computer Graphics (Proceedings of SIGGRAPH 96), pp. 155-162,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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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ttp://www.kaydara.com/ 

  16. FiLMBOX Reference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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