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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구매의도에 근거한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의 경쟁 구조
Competitive Structure between Department Store and Discount Store based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7 no.5, 2003년, pp.570 - 581  

손진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mpetitive structure between the department store and the discount store based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Female consumers who purchased clothing both in the department store and the discount store participated in the study by completing question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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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많은 비율이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을 모두 이용한다는 것은 각 유통업태의 목표집단이 명확히 설정되어 있지 않아, 국내 대형 할인점 고객이 미국의 할인점 고객과 같이 백화점 고객과 차별화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할인점 현황과 전망”, 1998) 백화점 고객과 중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결과라 하겠다. 따라서 명확한 목표시장 설정과 목표 소비자의 특성 및 욕구 파악을 위하여, 높은 비율로 나타난 중복 소비자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다음 단락에서는 이들 네 집단의 소비자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이것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은 연구를 소비자들은 특정한 점포 유형 안에서 어떠한 서비스를 더 선호하는가를 결정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어 왔었으나, 연구의 결과들은 서로 일치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 할인점과 백화점 간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서비스의 차원과 그 중요도를 밝혀, 이들 간 경쟁구조에 따라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차별적 품목에서 지배적인 점유율을 나타내는 공생관계를 업태간 보완적 경쟁관계로 규정하고, 동일한 품목에서 경쟁을 나타내는 다위니즘적 경쟁 관계를 대체적 경쟁관계에 있는 것으로 정의하여 의류 · 패션 제품에 대한 백화점과 할인점의 경쟁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의류.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기존의 지배적인 경로인 백화점과 소비자들에게 신유통 업체로 각광받고 있는 대형할인점을 비교하여 두 업태 간의 경쟁구조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의류 · 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기존의 지배적 경로인 백화점과 소비자들에게 신유통 업체로서 각광받고 있는 대형 할인점을 비교하여 두 업태 간의 경쟁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실증적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의류 · 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기존의 지배적 경로인 백화점과 소비자들에게 신유통업체로서 각광받고 있는 대형 할인점을 비교하여 두 업태 간의 경쟁구조를 파악하고자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한 양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의류.패션 상품을 판매하는 기존의 지배적인 경로인 백화점과 소비자들에게 신유통 업체로 각광받고 있는 대형할인점을 비교하여 두 업태 간의 경쟁구조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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