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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특성화를 위한 가로디자인에 관한 연구 - 보행공간의 오픈스페이스 활성화를 중심으로 -
Focused on Open space activation in a pedestrian precinct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2, 2003년, pp.311 - 322  

이재원 (울산대학교 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이번 연구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복잡하고 보행이 힘든 번화가의 가로에 넓은 보행공간을 확보하여 보행이 쾌적한 가로로 디자인하는 방법을 연구 하였다. 가로에 그 지역의 특징이 되는 이미지나 지역문화를 부여하고 자연 친화적 인 오픈 스페이스로서의 보행공간화 하는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쾌적하고 개성적인 가로경관을 형성하려고 하였다. 환경적인 경관측면에서 나타나는 가로경관의 요소인 물리적 인자와 심리적 인자의 상관관계에서 얻어진 결과를 보행공간 디자인의 기본개념으로 설정하였다. 특히 지역의 이미지를 찾아내기 어려운 지역의 가로공간을 어떻게 하면 개성적이면서 보행자를 위한 오픈 스페이스로 디자인할 것인가를 사례지역의 가로경관 요소의 분석과 기존 사례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그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 way to design a more convenient road for walking by creating more pedestrian space for streets located in busy areas due to many people crowded together was looked into. A symbol or characteristic was given to the street representing the image or regional culture of the area,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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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조사지역 가로의 입면적, 평면적인 공간요소와 디 자인 요소를 조사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 지역을 개성화 하면서 보행자를 위한 오픈 스페이스로서의 가로디자인 안을 제안한다.
  • 본 사례연구는 기존의 번화가로 인지되는 가로를 선정하여 환경적인 경관을 위주로 보행자의 입장에서 쾌적한 보행공간의 확보와 지역의 개성이 배어있는 오픈 스페이스로서의 가 로공간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번화가로(상업지역의 가로, 금융지역이나 고층건 물이 밀집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가로)에 인간의 보행권 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고 그 지역의 특징이 되는 이미지나 지역문화를 부여하여 보행자와 차량이 공존하는 즉, 자연 친화적이면서 지역의 특성을 살린 보행공간의 활성화에 중점을 둔 오픈 스페이스로서의 디자인을 위해서 환경적인 경관의 측면 즉, 보행공간의 확장 및 보행자의 정서유지와 보행의 즐거움을 유발하는 공간의 구성 및 이에 필요한 시설물의 질 적 향상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이동을 위한 기능공간으로 사용되는 가로공간의 문제점을 인지하여 이를 분석하고 분석결과에 지역의 특성과 문화를 부여한 활용공간으로 디자인하고 이 공간에 자연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자연 친화적인 정서공간으로서 재구성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오픈 스페이스로서의 가로 디자인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가로의 사용방법 이나 그곳에 모이는 사람들에 의해서도 경관의 특징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가로경관이 가져야 할 개성을 분명하게 하고 디자인의 기조나 테마를 결정하게 하는 일의 의의는 우선 첫째로, 설계표준이 도로의 기능면의 역할을 보증하는 것이 라면 디자인의 기조나 경관테마의 결정은 도로 자체 위에 문 화적 역사적 인간적인 취미나 풍요로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문화적 전통, 역사의 흔적이 없는 도시는 방문한 사람들에게 경박한 인상 밖에 줄 수가 없고 살고 있는 사람들은 애착심이 우러나지 않게 될 뿐이다.
  • 조사범위 - 울산광역시의 시범가로 중에서 제일의 번화가로 자리잡아가는 삼산로를 지역의 개성을 창출하는 가로로 조성 하기위해서 우선 그 지역의 현재의 가로경관요소를 조사 분 석하였다. 조사범위는 삼산로 중에서 번화가의 특성이 뚜렷 하게 보행밀도가 높은 번영사거리에서 터미널사거리까지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그 중에서 이미 가로광장(오픈카페) 이 조성된 롯데백화점 앞 주변가로를 배제한 지역인 번영사 거리에서 ubc방송국사거리까지를 중심으로 지역의 특성을 갖게 하는 가로경관의 개성화 요인를 창출하고 이를 토대로 보행자를 위한 오픈 스페이스로서의 개성 있는 가로공간 디 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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