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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 진동량 평가를 위한 조향 휠 진동의 주파수 가중치 결정
Determination of Frequency Weighting Curves for the Evaluation of Steering Wheel Vibr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4, 2003년, pp.165 - 172  

홍석인 (고등기술연구원) ,  장한기 (고등기술연구원) ,  김승한 (아주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frequency weighting curves for the evaluation of drivers' discomfort by vertical and rotational steering wheel vibration. Equal sensation curves, inverse of frequency weighting curves, were determined for the two kinds of vibrations respectively by using the sinusoidal sig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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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미 쉐린사와 르노 자동차는 최근에 조향 축의 회전 진동에 대한 체감특성을 공동으로 연구하여 발표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5~315 Hz의 범위에서 조향 휠의 회전 진동에 대한 안락성 평가시험을 수행하여 등 감각 곡선(equal sensation curve)을 도출하고 이로부터 주파수 가중치를 결정함으로써, 조향 휠 의 회전 진동(shimmy)의 주파수별 체감 특성 평가를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조향 휠의 회전 진동뿐만 아니라 수직 방향의 진동(vertical shake)에 대한 주파수가 중 특성을 추출하기 위한 주관평가 시험을 각각 수행하였다. 이어서, 두 가지 진동이 동시에 존재할 때 상대적인 불편함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진동에 의한 불편함을 상대 평가하는 시험도 아울러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향 휠의 수직 방향 진동과 회전 방향 진동이 주파수의 변화에 따라 운전자에게 주는 불편함을 평가하기 위해 등 감각 곡선 추출 시험 을 수행하였으며, 이어서 두 가지 진동에 대해 독립적으로 결정된 주파수 가중치 함수들의 상대적인 크기를 결정하기 위한 안락성 상대비교 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두 가지 유형의 진동에 대한 주파수 가중치 함수를 도출할 수 있었다.
  • 이어서, 두 가지 진동이 동시에 존재할 때 상대적인 불편함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진동에 의한 불편함을 상대 평가하는 시험도 아울러 수행하였다. 일련된 시험의 목적은 조향 휠의 회전 진동과 수직방향 진동에 대한 인체의 주파수 가중 특성을 정성적, 정량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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