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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Tangible Space 기술은 미래 인간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능형 HCI 기술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현실적으로 가시화해주는 필수적인 기술로 예상된다. TSI 연구의 핵심 기술은 사용자에게 실감을 전달하기 위한 Tangible Interface 기술, 가상 공간과 지능이 결합된 Responsive Cyberspace 기술, 실제 세계의 정보 제공 및 조작을 위한 Tangible Agent 기술 등으로 구성되므로 본 절에 서는 이와 같은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 TSI의 연구는 가상 공간에 실감성 (taxability) 및 사실성(reality)을 부여함으로써 우리 인간이 존재하는 실제 공간과 가상 공간이 자연스럽게 공존하고 서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시킴으로써 긴밀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공간, 즉 Tangible Space를 개발하고자 한다. 즉, 육체와 정신이 결합함으로써 생명의 차원을 만들어 내듯이 전자 공간과 물리 공간의 결합으로 새로운 세상인 Tangible Space를 창출하는 것이다.
  • 본 TA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 시나리오로서 일 종의 Tangible 안내 시스템을 구성함으로써 세부 요소 기술들을 결합하고 연구 개발 결과를 실험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 시나리오인 Tangible 안내 시스템은 Tangible Agent인 다수 의 영상 카메라와 영상 카메라를 연결하는 센서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 기존의 HCI는 외부 세계를 컴퓨터 내부의 세계 속으로 들여놓고 인터페이스 하는 형태를 취했으 나 Mark Weiser가 제창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패 러다임에서는 컴퓨터가 외부 공간을 구성하는 물 체에 내장되어 (embedded) 있는 상태로 마치 기존의 물체를 다루는 것과 동일하게 상호작용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본 TSI 연구에서는 TA의 실감 센 싱 기술과 TI의 다채널 상호작용 기술과 연계된다. 그러나 TSI에서는 물리적인 물체와의 상호작 용만으로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을 구 현하기 어려우므로 몰입형 가상 공간과 물리적인 공간을 주어진 상황에 맞추어 혼용하는 형태로 재 구성하자는 것이 차이점이다.
  • 이를 위하여 인간과 가상 공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실감 기능과 인식 기능이 부가된 Tangible Interface (TI) 기술 현실 서} 계의 실감 정보 획득 및 인간의 행위를 실현하는 Tangible Agent (TA) 기술, 지능적 실감 가상 공간의 생성 및 현실 세계의 현상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Responsive CyberSpace (RCS) 기술을 정의하여 개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TSI 연구 과제와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고 관련 연구와의 차이점을 설명하며 TSI 연구의 요소 기술 및 연구 방향을 살펴봄으로써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과의 관련성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는 공간을 크게 두 가지 즉 실제 세계(real world)와 가상 공간(cyberspace) 으로 구분하여 각 공간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실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인간이 가상 공간이나 실제 공간에 적절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Tangible Space 라는 새로운 개념을 정 의하고 이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 기술들을 개발하 고자 Tangible Space Initiative(TSI) 라는 제목으 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 과제의 이름 이 의미하듯 본 과제는 특정한 기능을 개발하는 것보다는 Tangible Space를 구성하는 이슈들을 도출하고 다양한 실험을 시도함으로써 21세기 유 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구체적 형태를 모색하고 자 한다.
  • TA 인 영상 카메라는 Tangible 안내 시스템의 주요 지점에 설치되며 실 시간 영상 추적과 패턴 인식과 같은 영상 처리 능 력을 갖추고 있다. 이와 같은 Tangible 안내 시스 템에서 사람들에게 특정한 표시(tag)를 부착하여 Tangible agent인 영상 카메라가 인식, 추적하여 적합한 영상이나 필요한 음성 정보를 사람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림 3은 연구 개발 목표를 대상화한 시나리오인 Tangible 안내 시스템을 일례로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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