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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해상 수색ㆍ구조선의 최적배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al Allocation Model of the Korean Maritime SAR Flee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7 no.2 = no.82, 2003년, pp.121 - 127  

장운재 (목포해양대학교대학원) ,  금종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공학과) ,  신철호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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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해상에서 조난을 당했을 경우 인명과 재산 및 해양 환경보호를 위하여 조난자 및 조난선박을 신속히 수색ㆍ구조 함으로써 해양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 및 해양환경의 피해를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IMO에서 채택한 SAR협약은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발효되었고 국세적으로는 해양경찰청이 SAR협약의 이행기관이 되었다. 해상에서 조난자나 조난선박의 구조 및 발견 가능성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급속히 감소하기 때문에 SAR임무의 핵심은 효율적인 수색ㆍ구조 계획을 통해 신속하게 생존자를 수색ㆍ구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가 발생한 경우 구조선이 최단시간 내에 조난현장에 도착 할 수 있는 해상 수색ㆍ구조선 최적배치 모델을 정식화 하였다. 또한 해양경찰청의 구조선의 운용과 기술적인 능력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수색 구조 구역을 180개의 소구역으로 나누고 최적배치 위치 및 척수를 구하였으며, 구조선의 합리적인 운용을 위해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척수를 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 Maritime Police Agency(KMPA) is the national maritime Search and Rescuee (SAR) authority with the responsibility to promote an efficient organization of SAR services and to coordinate the conduct of SAR operations within the Korean Search and Rescue Region(SRR). The maritime SAR operati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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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경비일 수를 기초로 수색. 구조선 운용을 살펴보면 Table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미국 연안경비대의 경우 수색.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익수자의 생존 가능 시간, 이 안 거리별 해양사고 발생 척수, 일본 해상보안청의 수색. 구조 대응 시간 등을 고려하여 해양사고 발생에 대한 구조선의 대응 시간을 3시간과 5시간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가 발생한 경우 구조선이 최단 시간 내에 현장에 도착할 수 있는 대응 시간을 고려한 최적 배치 모델과 신속하고 효과적인 수색. 구조를 위한 총 운용 거리 최소화 배치 모델을 정식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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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금종수.양동산(1999), 해상수색구조론, 효성출판사 

  2. 금종수(1997), 공공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적인 선석 할당을 위한 발견적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학회지, 제11권 2호, pp 191-202 

  3. 이철영.윤명오(1991), 해상교통량의 효과적 관리방안 에 관한 연구 1) 교통 관제해역의 경우, 한국항해학회지, 제15권 1호, pp 1-11 

  4. 한국선급(2000), 항공 및 해상수색구조 편람 -제3권 이동설비-, 해인출판사 

  5. 해양경찰청(2002), 중장기 해상종합치안 수요전망과 대응방안 최종보고서 

  6. 해양경찰청, http://nmpa.go.kr/b1_7_body.htm 

  7. 해양경찰청(2002), 해난사고통계연보(2001) 

  8. 海上保安廳の施策, http://www.kaiho.mlit.go.jp 

  9. F.silva and D.Serra(2002), Locating Emergency Services With priority Rules: The Priority Queuing Covering Location Problem, Department of Economics and Business, Working paper, Unversitat Pompeu Fabra 

  10. L.M.Jensen(1998), Assessing Spatial Aspects of School Location-Allocation in Copenhagen, Danish Journal of Geography, pp71-80 

  11. M.S.Bazaraa, J.J.Jarvis, H.D.Sherali(1990), Linear programming and network flows, John Wiley & Sons 

  12. W.Walker and E.Warren(1974), Using The Set Covering Problem to Assign Fire Companies to Fire house, Operations Research Journal, Vol.22, NO2, pp 275-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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