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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염색 의류에 대한 소비자 반응 및 소비자 특성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nd Their Perceptions of Natural-Dyed Cloth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1 no.3, 2003년, pp.404 - 415  

홍나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유혜경 (인쳔대학교 패션산업) ,  이주현 (연새대학교의류환경학과) ,  석혜정 (인쳔대학교 패션산업) ,  신혜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김찬주 (인쳔대학교 패션산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exploratory research wa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who patronize natural-dyed clothes and their perceptions regarding natural-dyed clothes. Thirty three participants who have worn natural-dyed clothes were interviewed for the study. They were asked about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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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천연염색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알아보고, 현재 천연염색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리고, 이 목적을 위하여 천연염색제품 중에서 가장 주류를 이루고 있는 의류제품에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천연염색제품의 사용에 대한 선행 연구가 매우 부족한 관계로 이론적 틀이나 기존의 연구결과에 의존한 가설을 세우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천연염색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그 사용자들의 특성을 탐색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천연염색제품 중에서도 의류를 착용해 본 경험자만을 대상으로 면접법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고 시장성 있는 제품 개발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천연염색 제품소비자의 특성과 제품에 대 한 반응을 이해하기 위하여 천연염색 의류제품 사용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에서는 천연염색 의류제품을 소유한 33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천연염색 제품의 스타일, 내구성, 이미지, 타인의 반응 등을 질문하였고, 그밖에 이들의 라이프스타일과 하위 문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질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천연염색에 대한 관심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고 시장성 있는 제품 개발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천연염색 제품소비자의 특성과 제품에 대 한 반응을 이해하기 위하여 천연염색 의류제품 사용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에서는 천연염색 의류제품을 소유한 33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천연염색 제품의 스타일, 내구성, 이미지, 타인의 반응 등을 질문하였고, 그밖에 이들의 라이프스타일과 하위 문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질문을 실시하였다.
  • 한편 문헌에 근거한 전통색의 재현과 기존에 천연염색을 해본 경험을 가진 이들에 대한 구전을 채록하는 작업도 함께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a관리가 용이하다, b:관리가 어렵다
  • a관리가 용이하다, b:관리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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