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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공법으로 보강된 석회암 공동부 교량 기초의 지지력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19 no.7, 2003년, pp.37 - 44  

최진오 (LG건설 기술본부) ,  남열우 (LG건설 기술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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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05mm로 1 inch 보다 작은 침하량에서 지지력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S.I.G로 보강된 망상 IC 1교의 사용 말뚝에 대해서 동재하 시험을 실시하였다. 동재하 시험 결과, 그림 1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말뚝의 허용 지지력은 설계하중 89.
  • I. 고결체를 형성하고 그 위에 말뚝을 시공하는 방안을 선택하였다.
  • 도직교 설치된 시험 말뚝과 망상 IC 1교의 사용 말뚝에 대하여 각각, 정재하와 동재하 시험을 실시하여, S.I.G 고결체의 지반 보강 효과를 평가하였다. 도직교의 말뚝의 설계 지지력은 89.
  • 그러나, 암반의 지지거동은 절리나 공동과 같은 불연속면에 의하여 지배되므로 평균 탄성파 속도가 감소하더라도 지반의 공동은 고결체로 잘 채워졌다고 판단된다. 또한, S.I.G 보강된 고결체에 시추를 실시하여 시료에 대하여 일축 압축시험과 시편에 대한 탄성파 시험을 실시하였다.
  • I. 보강을 실시한 후 지반 보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 탄성파 시험을 실시하여 보강 전후의 토모그래피 결과를 비교하였다.
  • I. 보강체 위에 시공된 말뚝의 하중 전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스트레인게이지를 설치하였다. 망상 IC 1교의 A2에도 그림 8(b)에 표시한 바와 같이 2개의 사용 말뚝 아래 11.
  • 석회암 공동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야만 지반 보강 범위가 결정되므로, 시추공에 대한 텔레뷰어 (Televiewer) 탐사, 탄성파 토모그래피 탐사 등과 같은 다양한 현장 조사(Sounding)를 수행하였다.
  • 이에 당사에서는 기초의 보강 대책으로 S.I.G(Super Injection Grouting)을 선택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SJ.G의 사용성을 공학적으로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 S.I.G 보강의 효과를 확인을 위하여 도직교 P1 과 P2사이에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시추조사 결과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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