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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05mm로 1 inch 보다 작은 침하량에서 지지력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S.I.G로 보강된 망상 IC 1교의 사용 말뚝에 대해서 동재하 시험을 실시하였다. 동재하 시험 결과, 그림 1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말뚝의 허용 지지력은 설계하중 89.
I. 고결체를 형성하고 그 위에 말뚝을 시공하는 방안을 선택하였다.
도직교 설치된 시험 말뚝과 망상 IC 1교의 사용 말뚝에 대하여 각각, 정재하와 동재하 시험을 실시하여, S.I.G 고결체의 지반 보강 효과를 평가하였다. 도직교의 말뚝의 설계 지지력은 89.
그러나, 암반의 지지거동은 절리나 공동과 같은 불연속면에 의하여 지배되므로 평균 탄성파 속도가 감소하더라도 지반의 공동은 고결체로 잘 채워졌다고 판단된다. 또한, S.I.G 보강된 고결체에 시추를 실시하여 시료에 대하여 일축 압축시험과 시편에 대한 탄성파 시험을 실시하였다.
I. 보강을 실시한 후 지반 보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 탄성파 시험을 실시하여 보강 전후의 토모그래피 결과를 비교하였다.
I. 보강체 위에 시공된 말뚝의 하중 전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스트레인게이지를 설치하였다. 망상 IC 1교의 A2에도 그림 8(b)에 표시한 바와 같이 2개의 사용 말뚝 아래 11.
석회암 공동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야만 지반 보강 범위가 결정되므로, 시추공에 대한 텔레뷰어 (Televiewer) 탐사, 탄성파 토모그래피 탐사 등과 같은 다양한 현장 조사(Sounding)를 수행하였다.
이에 당사에서는 기초의 보강 대책으로 S.I.G(Super Injection Grouting)을 선택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SJ.G의 사용성을 공학적으로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S.I.G 보강의 효과를 확인을 위하여 도직교 P1 과 P2사이에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시추조사 결과 G.
성능/효과
2. 석회암 파쇄대가 발달한 망상 IC 1교에 대하여 암반에 H.Om 깊이로 S.I.G보강을 실시하고, 탄성파 탐사 및 일축압축 시험을 실시한 결과, 암반의 일축압축 강도 131kg/cm2?l 단단한 지지층이 형성되었다. 말뚝 시공 후 동재하시험을 실시한 결과, 고결체와 말뚝 선단 사이의 슬라임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여 설계 지지력을 확보하지 못하여 재 보강을 실시하였다.
1. G를 보강하여 정재하시험을 실시한 결과, 그림 13에서 보는 바와 같이 허용 지지력은 135.0 tonf로 설계 지지력을 만족하는 결과를 보였다.
I. 고결체 위에 말뚝을 시공하여 정재하 시험을 실시한 결과, 두부변위 6.05mm에서 설계하중 89.0tonf을 상회하는 허용 지지력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림 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S.I.G 보강시 말뚝의 극한지지력을 구할 수는 없었으나, 200.0tonf 재하시 침하량은 6.05mm로 1 inch 보다 작은 침하량에서 지지력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S.
G로 보강된 망상 IC 1교의 사용 말뚝에 대해서 동재하 시험을 실시하였다. 동재하 시험 결과, 그림 1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말뚝의 허용 지지력은 설계하중 89.0 tonf 보다 작은 57.0 tonf으로 측정되었다. 이는 S.
I. 보강을 실시한 결과, 현장 적용성이 뛰어남을 확인하였다. 향후, S.
I.G 보강 결과, 도직교와 망상 IC 1교 모두 일축 압축 강도 100 kg/cn?이상의 단단한 지지층 (bearing layer)이 형성되었음을 실내시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말뚝 시공 후 동재하시험을 실시한 결과, 고결체와 말뚝 선단 사이의 슬라임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여 설계 지지력을 확보하지 못하여 재 보강을 실시하였다. 이후 정재하시험을 실시한 결과, 허용 지지력은 135.0 tonf로 설계하중(89.0tonf) 보다 큰 결과를 얻었다.
재하시험을 통하여 석회암 공동 및 파쇄대 지반에 대한 S.I.G 보강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5.
지반 조사를 실시한 결과, 도직교 및 망상 IC 1교에 석회암 공동 및 암반 파쇄대가 발달된 것을 확인하였다. 석회암 공동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야만 지반 보강 범위가 결정되므로, 시추공에 대한 텔레뷰어 (Televiewer) 탐사, 탄성파 토모그래피 탐사 등과 같은 다양한 현장 조사(Sounding)를 수행하였다.
후속연구
보강을 실시한 결과, 현장 적용성이 뛰어남을 확인하였다. 향후, S.I.G 고결체를 통한 지반 보강에 필요한 관리규준 및 설계 방안이 확립되도록 후속 연구 과제의 진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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